행아웃으로 만납시다. 

The Benefits of Google Hangouts

Senior Kko
MUG Korea
Published in
2 min readJul 11, 2014

--

그 동안 MUG Korea에서는 화상교육 툴로 Vyew를 사용했습니다. 인터넷 링크, 오디오, 비디오등의 학습자료를 올리는 데는 꽤 편리한 툴이었습니다. 그러나 몇 차례의 교육을 하면서 몇가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참석자들이 사이버 강의실에 적응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느낀다는 점과 Vyew라는 툴이 제공해 주지 않는 강사 컴퓨터의 실시간 화면캡처(전송), 원격제어 등이 아쉬었습니다. 가장 낭패스러웠던 때는 강사가 설명하는 페이지를 참석자들이 공유할 수 없었을 때였습니다. 강사와 참석자들의 피드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결과적으로 강사는 혼자 떠들고 참석자들은 그런가보다 하며 시간을 보냈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여 앞으로는 행아웃으로 여러분을 만나 뵙기로 했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행아웃은 막강한 화상회의 및 화상교육 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함께 사용하면 자료의 공유도 쉽습니다.

행아웃이 가진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스마트폰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또는 회의)을 진행하는 사람은 컨텐츠의 효율적인 공유와 전달을 위해서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필요합니다만 일반 참석자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도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행아웃을 사용하는 방법도 강의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만 자칫 도구의 사용법만 익히고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우를 피하기 위해 이번에는 행아웃 사용법을 교육하는 페이지를 소개하는 것으로 가름합니다. 즉 제가 일시를 정하고 행아웃으로 만나자고 하면 여러분께서는 그 시각에 행아웃으로 접속하실 수 있도록 스스로 해결책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http://barugi.com/hangouts/

이 온라인 교재에는 구글 계정으로 구글 플러스에 가입하는 것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IT관련은 실제로 한 번 해보는 것이 최선입니다. 바로 Learning by Doing이죠.

그럼 여러분 곧 행아웃으로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

--

Senior Kko
MUG Korea

수탉처럼 살고 싶은 시니어 / 英,獨,日 리서치 노동자 / 지붕 위에서 바람의 방향을 살피다 가끔씩 내려와 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