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mic NFT?
다이나믹 NFT 란 무엇인가요?
현재까지 우리에게 익숙한 NFT는 크립토펑크, BAYC 와 같이 시간이 지나도 형태가 바뀌지 않는 정적 NFT 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등장한 다이나믹 NFT는 시간이 지나거나, 외부결과 값의 변화에 따라 외부데이터의 변화값에 따라 오프체인 및 온체인 데이터의 계산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에 따라 NFT가 변화합니다.
다이나믹 NFT 의 장점
기존의 변하지 않는 NFT는 발행자들이 발행시, 무작위 추출에 의해 결정된 값에 따라 NFT의 희귀성이 결정되지만, 다이나믹 NFT를 통하면 내가 하는 행동이나 일어나는 사건들, 입력값에 따라 수만 가지의 다양한 결과값이 나오기 때문에 그 희귀도도 다양한 방식으로 디자인되고 그에 따라 그 가치가 다양하게 측정, 평가될 수도 있습니다.
최초의 다이나믹 NFT ?
이름이 다이나믹 NFT는 아니지만 외부 데이터 값에 따라 상태가 변화하는 최초의 NFT 의 대표적인 예 중 하나는, 2020년 10월 31일 제미니(Gemini)의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NFT 거래소에서 드랍된 10초 분량의 비디오 아트인 크로스로드( Crossroad )라는 작품입니다. 비플(Beeple)이라고도 불리는 대표적인 NFT 아티스트인 마이클 윙클만(Mike Winkelmann)의 작품으로 한 개의 에디션만 발행되었습니다.
비플(Beeple)이 Crossroads NFT를 처음 발행했을때는 작품의 이미지가 공개되지 않았고 대선 결과에 따라 작품의 이미지가 달라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트럼프가 승리했다면, 백악관의 두 번째 임기를 축하하기 위해 승리를 거머쥐고 불길을 걷어찼는 그림이었겠지만, 2020년에 대선에서 바이든이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쓰레기 더미 위에 경멸적인 낙서로 온 몸이 덮인 채로 길 거리에 누워있는 작품으로 최종 발행됩니다.
처음에 이 작품은 대선 전인 2020년 10월 31일 당시, 미국 마이애미의 미술품 수집가 파블로에 의해 $66,666.60(약6만6천6백 달러)에 판매되었으나, 바이든의 승리로 대선 결과가 발표후 작품의 이미지가 최종 공개된 이후 트위터 아이디 Pablorfraile 를 사용하는 익명의 구매자에게 최초 구매가의 100배에 해당하는 $6,600,000달러(6백 60만 달러)에 재판매되었고,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판매된 NFT 작품으로 기록되기도 하였습니다.
정적(Static)NFT VS 동적(Dynamic)NFT 비교
보통 Static NFT는 지금까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움직임 없는 NFT로서, 이미 연결된 메타데이터는 블록체인 온체인 데이터에 올라가면 발행되면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NFT 를 활용하려다보면, 토큰 아이디를 통해서 영구적으로 소유자를 증명하면서도 부동산과 같은 실제 자산의 토큰화를 하고 싶다던지, 블록체인 기반 비디오 게임 또는 스포츠 리그와 같은 사례에서 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해서 기존의 NFT에 정보나 형태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들이 종종 존재합니다. 다이나믹 NFT는 바로 이런 부분을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NFT의 사용 사례들
NFT 스포츠 카드
2022 NBA 리그는 “The Association”이라는 이름을 딴 다이나믹 NFT 시리즈를 발행했습니다. 농구잡지 FRANCHISE 와 함께 제작된 이 컬렉션에는 포스트시즌 동안 30,000개의 NFT가 생성되며,16개 플레이오프 팀에서 플레이어당 125개 에디션이 생성되었습니다. 각각은 Chainlink VRF를 통해 블라인드 민트로 발행되어서 카드가 리빌되긴 전에는 어떤 플레이어를 받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이나믹 NFT는 토큰의 기본 메타데이터에 체중, 키, 득점, 어시스트, 민첩성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가 이미 기록되어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즌 내내 플레이어가 생성한 데이터에 따라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메타데이터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몇 개의 골을 넣었는지등의 게임 결과 정보에 따라 카드의 장식이 생겨나거나 배경의 색이 변화합니다
부동산
우리가 부동산과 같은 실제 자산을 토큰화할때 다이나믹 NFT 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을 나타내는 NFT는 유지 관리 이력, 설립 연혁, 시장 가치, 과거 거래 내역 등을 반영하여 자산의 가치를 더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이 집에 어떤 유명한 인물이 살았다거나 이 곳에 살 던 사람들이 잘 되어서 나갔다거나 하는 기록도 메타데이터에 기록에 추가하여 자산에 다른 종류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투명하게 메타데이터에 반영할 수 있는 NFT가 필요합니다.
다이나믹 NFT의 장점
다이나믹 NFT에는 스마트 계약이 유동적으로 반응하다보니, NFT가 실제 조건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NFT를 다른 블록체인에 로드하거나 소유권 변경에 대한 사용자의 관점을 변경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적 NFT에는 다양한 사용 사례 도 있습니다 . 일부는 블록체인 기반 티켓팅에 사용되고 일부는 P2P 트랜잭션 구독에 사용되며 다른 일부는 물리적 개체의 P2P 이전 소유권에 사용됩니다.동적 NFT는 또한 게임 쇼 단위 구매 및 게임 상품명 사용에 대한 티켓팅을 포함하여 다양한 다른 목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회사들의 다이나믹 NFT 툴 제공 서비스
- 체인링크의 다이나믹 NFT 제공 서비스
체인링크의 다이나믹 NFT 제공 서비스를 통해 알아보는 다이나믹 NFT 구조를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a. Chainlink Data Feeds : 스포츠 결과, 날씨 판독값 또는 기타 종류의 데이터가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오프체인 데이터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b. Chainlink Any API : 프로젝트 고유의 데이터 제공을 위해 모든 API와 NFT 스마트 계약 간의 원활한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c. Chainlink Keepers : 사전에 약속된 조건이 충족될 때만 NFT 를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스마트 계약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d. Chainlink VRF(Verifiable Random Function): 검증 가능하고 공정한 난수 생성기(RNG)로 스마트 계약이 보안이나 사용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난수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이나믹 NFT가 해결해야 할 부분
다이나믹 NFT는 외부 데이터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변경됩니다. 그래서 외부 데이터에 따라 스마트 컨트랙트이 그 변화를 NFT에 제대로 가 반영하고 있는지, 외부 데이터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오라클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