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애자일팀
모던 애자일
Published in
5 min readJan 7, 2022

--

모던 애자일이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

2기의 3기 멘토링 세션 후 서비스 회의 중 찰칵.jpg

모-하!🤎 안녕하세요. 여러분!
SW 개발 전문 동아리 모던 애자일 대표 박우림입니다.
어느 덧 개발 동아리를 운영하다보니 3기까지 오게 됐네요.
나날이 발전하는 동아리와 팀원들을 볼 때면 놀랍기도 하면서 보람도 많이 느끼고 있답니다.

성장하는 팀원들에게 발맞춰 동아리도 한 껏 도약하고, 더 빠르게 성장하고자 팀블로그를 개설하였습니다. 모던 애자일의 미친 성장에 주목해주세요 :D

모던 애자일이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

1기와 2기는 열 개발 중.jpg

하나. 기술 공유를 위한 최적화된 플랫폼은 블로그다.

모던 애자일의 선후배 유대감은 그 어느 곳보다 단단합니다.
후배들이 기술적 난관에 부딪혔을 때 선배들이 바로 달려가서 도와주곤 하지요. 때로는 선배들이 작성 해놓은 기술 노트들을 참고하며 공부하기도 합니다. 내가 걸어야 할 길을 이미 걸어 본 선배들의 기술 노트는 우리들에겐 보석과도 같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Notion 혹은 깃허브 Issue 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공유했었습니다. 그러나 Notion에는 검색 기능이 없거나 작성자, 작성일 등에 대한 표기가 없는 등 블로그에 최적화되지 못했습니다.
깃허브 Issue도 마찬가지로 선배들의 저장소가 분리되어 있고, 심지어 선배 기수의 프런트팀/백엔드팀/디자인팀 등 환경에 따라 또 한번 저장소가 분리되어 원하는 기술 공부를 손쉽게 찾으며 공부하기에는 좋은 도구가 아니었습니다.

결국 기존에 사용하던 플랫폼들은 동아리원 모두가 기술을 공유하고 공부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못한다는 것이죠.

3기의 서비스 기획 회의.jpg

둘. 퍼스널 마케팅

모던 애자일은 첫 설립부터 목표가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원하는 개발 동아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마케팅이 없어서는 이룰 수 없는 목표입니다.

퍼스널 마케팅.
동아리는 사람이 아니기에 적절한 명칭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아리원에 초점을 맞춘다면 퍼스널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지요. 최근 시대가 진화하여 나 자신이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은 이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퍼스널 마케팅인 것이지요.

퍼스널 마케팅에서 요구하는 3가지 가치는 인지도, 명성, 몸값이라고 생각해요. 개발 동아리가 인지도, 명성, 몸값을 올리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능력을 증명하는 것일 겁니다. 개발 동아리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동아리원 개개인의 실력이 증명되는 것입니다.

결국, 개개인의 실력과 능력을 증명하면서 스스로의 가치와 더불어 모던 애자일의 가치까지 함께 올릴 수 있겠지요.

반대로 모던 애자일에서 동아리원들에게 해주어야 할 역할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주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노하우를 통해 결국에는 이들의 가치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개발자들은 늘 새로운 지식에 목이 마르죠 :D
모던 애자일에서 그들의 목마름을 해소시켜준다면 입소문에 입소문을 타서 빠르게 퍼져나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스스로 공부하는 아마추어들에게는 그 어느 기업의 기술 블로그보다 필요한 정보들을 빠르게 채워갈 수 있을테니까요.

2기의 서비스 기획 회의.jpg

셋째. 좋은 동기와 기회가 된다.

기술 블로그는 혼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굳이 팀블로그에도 기술을 정리하는 번거로움을 가질 필요가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변은 퍼스널 마케팅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Medium의 팀블로그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굉장히 탁월합니다. 돈 주고 구매했으니 그만한 값어치는 해야겠지요.

내가 작성한 기술 노트가 많은 개발자들에게 상위 노출된다는 건 그만큼 나에게 예상치 못한 기회가 생길 수 있다는 기대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 개인 기술 블로그에 정리된 자료들을 보고 스타트업과 스위스에서 제안이 오기도 했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는 짦은 경험을 하고 오기도 했지요 :D (제 블로그는 네이버랍니다 ㅎㅎ 이미 수익형 블로그가 된터라 옮기지도 못하고 있네요 ㅜ)

모던 애자일의 팀 블로그를 통해 동아리원 개개인들에게 좋은 동기와 기회를 심어줄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 기술 블로그를 개설을 하게 된 것입니다.

글쓰기 향상은 덤😃

모던 애자일의 뛰어난 개발자들이 궁금하시다면 최하단에 기재된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D

마무리

코엑스에서 1기가 개발한 서비스 시연 중.jpg

모던 애자일의 시작 명칭은 사실 “우아한 애자일” 이었습니다.
어딘가에서 우연히 “우아한 애자일”의 흔적을 발견하신다면 그것은 모던 애자일의 흔적입니다.

  1. 우아한 애자일에서 모던 애자일로 진화한 이유
  2. 기술 블로그로 Medium을 선택한 이유

등에 대해서도 여유가 될 때 차근차근 포스팅 해볼테니 궁금하시다면 지금 당장 모던 애자일을 Follow 해주세요 😄

모던 애자일의 선별된 개발자들이 실제 서비스 개발을 해보며 얻게 되는 노하우들에 대해서도 하나 둘 포스팅할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모던 애자일 화이팅!
모-바!🤎

모던 애자일 대표 박우림
010–2515–0939
woorimprog@gmail.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