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EXPO KOREA (2024 국제 인공지능 대전) 참관 후기 (1)

새로운 AI의 전환!

Mossland
Mossland Blog
27 min readMay 10, 2024

--

안녕하세요, 모스랜드 여러분!

(사) 한국인공지능협회와 (주)서울메쎄, 그리고 인공지능신문이 주최하고 주관하는 AI EXPO KOREA(2024 국제인공지능대전)이 2024년 5월 1일(수)부터 3일(금)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전문 전시회인 AI EXPO KOREA 2024는 ‘새로운 AI의 전환’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약 300개사가 500개의 부스를 펼치며 뜨거운 관심 속에 행사가 열렸는데요, 높은 관심을 받는 AI 기술 분야인 이번 행사는 그 이름부터 AI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 AI EXPO KOREA 2024 개요

2018년, 국내 최초로 개최한 AI EXPO KOREA는
2023년, 국내외 유수의 인공지능 기업들을 비롯한 미국, 캐나다 등 11개국 260여 기업 및 기관이 470여 부스 규모로 참가하였으며, 사흘 동안 무려 32,526명의 참관객 및 바이어가 방문하며 명실상부한 단일 AI 행사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제 7회를 맞이하는 AI EXPO KOREA 2024에서는 차원이 다른 AI의 모든 것을 담아내려 합니다.

지난 6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급기업에게는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수요기업에게는 최고의 쇼케이스를 제공하여 전 산업이 인공지능 중심으로 전환되는 ‘INNOVATION SHOWCASE 4.0’을 만들겠습니다.

AI EXPO KOREA에서는 전시 품목을 AI+ X(AI 도입을 위한 솔루션)과 X+AI(AI 융합 제품/ 플랫폼)으로 소프트웨어적(솔루션)인 AI와 하드웨어적(제품)인 AI로 구분하였습니다.

월드IT쇼 2024에 이어 AI EXPO KOREA도 코엑스에서 열렸는데요, 월드IT쇼와는 다른 홀에서 진행되었는데 안쪽으로 외져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입장을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AI EXPO KOREA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미리 배치도를 공개해 업체 부스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는데요, 지난 월드IT쇼에 비해 규모가 작은 것 같아 쉽게 돌아볼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막상 들어가니 정말 넓고 규모도 커서 돌고 나니 더 많은 시간이 걸렸었습니다.

본격적인 AI EXPO 참관 후기 앞서 이번 AI EXPO KOREA 포스팅에서는 월드IT쇼 참관 후기를 통해 소개해 드린 업체들을 제외한 AI 업체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거의 모든 업체들이 AI와 관련된 품목을 보여준 이번 AI EXPO KOREA 참관 후기에서 월드IT쇼와는 다른 AI 제품이 있는지 함께 찾아보시죠!

리더스시스템즈는 NVIDIA와 함께 부스를 꾸몄습니다.
리더즈시스템즈는 AI 딥러닝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NVIDIA 가속 컴퓨팅 플랫폼과 AI 딥러닝에 최적화된 전용 슈퍼컴퓨터와 함께 전문 시각화 작업 및 GPU를 활용한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메타버스 솔루션인 NVIDIA 옴니버스의 가상공간을 꾸미고 참관객들에게 실시간 3D 협업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VIDIA 옴니버스는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를 기반으로 한 확장 가능한 플랫폼으로, 맞춤형 3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대규모 가상 세계를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이프리카는 AI 개발 및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이번 행사에서 프라이빗 LLM(거대 언어 모델) 서비스 가젤(Gazelle)을 포함한 컨설팅부터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 플랫폼 치타(Cheetah)를 기반으로 한 LLM 시스템 구축까지 LLM 관련 엔드 투 엔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가젤은 사용자에게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이 없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검색 증강 생성(RAG)이 적용되어, 임베딩 모델과 프라이빗 LLM을 파인튜닝해 내부 지식에 기반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치타는 AI 모델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관리부터 개발, 배포와 인프라 운영까지 MLOps를 위한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폐쇄형 환경에서 내부 보안 데이터로 LLM 기술을 접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들도 LLM을 도입하고 운영하기 위한 체계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42마루는 AI 기반의 질의응답, 텍스트 분석, 대화형 챗봇 등의 솔루션이 통합된 ‘앤서링 AI(Answering AI)’과 기업 특화형 초거대 언어 모델 ‘LLM42’, 초거대 언어 모델 활용의 핵심 기술 ‘RAG42’ 등의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AI 기술을 통해 최근 한글과 컴퓨터와 협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레인보우 브레인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LLM(거대 언어 모델)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는 소프트웨어 로봇 전문 기업입니다.
기업 지식 정보 기반의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인 ‘유레카 챗’과 트렌드를 미리 예측하고 미래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AI 서비스 ‘트렌드 센싱 보드’, 이커머스 상품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유레카 브레인’, RPA 기반의 다양한 업무 자동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플랫폼 ‘타임비즈’ 등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RPA+GenAI 업무 자동화로 자동 블로그 포스팅, 이커머스에서 불법광고를 모니터링하는 등의 사례와 기업형 sLLM(소규모 언어 모델)을 체험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아이브릭스는 자체 개발 sLLM (소규모 거대 언어 모델)인 기업별 비즈니스에 특화된 생성형 AI 서비스 ‘세레브로’를 선보였습니다.
세레브로는 기업 고객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세레브로의 sLLM은 LLM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만, 파라미터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빠른 처리 속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세레브로 외에도 챗봇솔루션, 빅데이터 언어분석 솔루션, 스마트 정보 검색 솔루션, 맞춤형 콘텐츠 추천솔루션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프라투코리아는 기업을 상대로 한 ChatGPT 기반의 AI 챗봇과 컨설팅 AI 교육, 예측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AI 데이터 분석 및 품질관리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젠데이터는 이번 행사에서 AI 도입을 위한 자문, 요구사항, AI 모델 추천 및 개발, 매칭, 소통, 관리까지 제공하는 ‘semoAI’ 서비스와 LLM(거대 언어 모델) 업무 활용을 위한 RAG(검색 증강 생성) 기반 챗봇 서비스 ‘docs dive’, 내 분위기에 어울리는 향수 추천 서비스 ‘ARMOS’를 선보였습니다.
방대한 사내 문서 안에서 원하는 단어 및 문장을 AI 기술로 찾아주는 docs dive를 소개해 주셨는데요, 문서의 양이 너무 많아 필요한 내용을 찾기 어려울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콕스웨이브는 AI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로 사용자와의 대화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의도, 행동 패턴을 분석해 주는 플랫폼 Align AI를 선보였습니다.
Align AI는 생성형 AI 도입을 희망하는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챗봇 도입, 구축, 운영, 분석, 개선까지 지원하며, 챗봇 도입 이후에도 Align AI를 활용하여 사용자와 AI 간 대화를 포함한 복합적인 행동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AI를 도입한 기업들이 LLM(거대 언어 모델)을 잘 발전시켜나가고 있는지, 어떤 미흡한 부분은 없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합니다.

씨이랩은 GPU 활용 솔루션으로Vision AI에 특화된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AI를 통해 누구나 쉽게 영상을 요약하거나 검색하는 서비스인 ‘VidiGo’,
AI 학습에 필요한 합성 데이터를 자동 생성하는 솔루션 ‘X-GEN’,
영상 데이터 기반의 AI 분석을 위한 솔루션으로 대규모 영상분석을 제공하는 ‘X-AIVA’, GPU 효율을 높이는 솔루션 ‘astrago’ 등을 선보였습니다.

우경정보기술은 통합 인공지능 브랜드인 AI dara를 적용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을 기반으로 한 AI 영상분석 통합 플랫폼 ‘dara’와 연기를 탐지해 산불예방 및 초기 대응을 지원하는 산불 연기탐지 솔루션인 ‘FIREWATCHER’, CCTV 영상을 기반으로 군중 밀집을 탐지하는 지능형 군중 밀집 분석 솔루션 ‘CROWDWATCHER’, CCTV 영상 속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솔루션인 ‘SECUWATCHER’를 출품해 소개했습니다.

에이아이프로는 AI 딥러닝 영상분석 솔루션 기업으로 영상분석 솔루션을 통해 밀집 지역의 군중을 집계하는 ‘Crowd Counting’과 화재를 감지하는 솔루션인 ‘Fire Detection’을 선보였으며, 이 외에도 보행자의 성별, 연령대 옷차림 등 30가지 속성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술과, 위험지역 접근 감지 기능 및 야간 저조도 화질 개선을 적용한 야간 영상 감시 기술도 선보였습니다.

페르소나에이아이는 어떠한 질문에도 대답하는 똑똑한 AI 코어 기술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AI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희도 페르소나 AI가 자체 개발한 AI 기술이 적용된 대화형 콜봇을 비롯해 그림, 노래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생성형 AI를 직접 체험해 보았는데요, 단순히 챗봇의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과 실행까지 이루어지는 한 단계 높은 AICC(인공지능컨택센터) 서비스를 보여주었습니다.

딥브레인에이아이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AI 휴먼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고객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면서 고객의 니즈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으로 은행원, 선생님, 판매원, 상담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24시간 내내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고객 응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메이팜소프트는 데이터처리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용량 통합검색서비스 및 챗봇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인 대화형 정보검색 솔루션 ‘IO-STUDIO’를 선보였습니다.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
케이엘큐브는 AI 기반 수어 번역 플랫폼 ‘핸드사인톡톡’을 선보였습니다. AI 기술로 한국어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수어로 변환하고, 해당 수어를 3D 아바타를 통해 표현합니다.
현재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미술관 및 박물관에 수어 안내 서비스로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들이 더 보급되어 청각 장애인들이 경험하는 의사소통 어려움이 크게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음성합성, 음성인식 등의 핵심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상품화한 음성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최근 새 언어와 음색을 추가 개발하였으며, 내비게이션, ARS 음성, 안내방송, 로봇, AI 휴먼, 가전, AI 스피커 등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웹페이지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웹 리딩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인스웨이브는 개발 도구 기능 지원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웹스퀘어 AI’를 선보였습니다.
웹스퀘어 AI는 웹스퀘어 5와 AI 기술을 접목한 AI 증강 개발 솔루션으로 LLM(거대 언어 모델)을 활용한 ‘AI 비서’, 이미지나 화면 설계서를 웹스퀘어 화면으로 생성하는 ‘스케치’, 코딩 시 적절한 소스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하는 코드, 사용자 질문에 맞는 답과 예제 코드를 제공해 주는 ‘Q&A 챗봇’,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고 자동 실행하는 테스트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그블록에이아이는 상황 및 감정 분석 기반 감성 이미지 시각화 기술 ‘Realmate’를 선보였습니다.
Realmate는 사용자와의 교감 및 상호 작용하여 감정과 상황을 분석하고 AI 휴먼이 그에 맞는 표정과 제스처로 시각화합니다. RAG(검색 증강 기술)를 활용한 맞춤형 챗봇 서비스로 기업에는 CS 챗봇 서비스를 개인 사용자에게는 친구처럼 대화하는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음 AI는 AI 핵심 알고리즘부터 AI 엔진 플랫폼, AI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기업으로 이번 행사에서는 언어 모델인 ‘MAAL’과 로봇 및 차량 제어를 위한 비디오 모델인 ‘WoRV’의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MAAL은 카피 작성, 도표 작성, 번역, PDF 요약 등 기업 내 필요한 문서 실무를 수행하며 ChatGPT와 같은 LLM(거대 언어 모델)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WoRV은 시각 정보를 언어적으로 이해하여 주행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자율주행 기술로 예외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라고 전했습니다.
그 외에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인 AI 디바이스 ‘Maum-TOUCH’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WEKA는 AI 및 성능 집약적인 워크로드 용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최근 한국지사를 설립했습니다.
머신러닝, 생성형 AI와 고성능 컴퓨터를 통해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됐으며, 에지, 코어,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 걸쳐 기존 대비 10배에서 100배까지 성능 향상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틱택은 크라우드 방식을 통한 AI 학습 데이터 라벨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 수집, 가공, AI 모델링까지 AI 서비스 전 과정을 솔루션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해외 데이터 수집으로 효율적으로 찾아내고 가공할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의료, 물류,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도 솔루션 적용이 가능합니다.

마인즈앤컴퍼니는 AI 기반 비즈니스 문제 해결 서비스 기업으로, AI를 활용한 의미 기반 검색 AI 솔루션인 ‘딥서핑’ 선보였습니다.
LLM(거대 언어 모델) 활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AI를 활용한 정부 문서 검색 및 활용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최근 우리은행에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대상 금융 상담 서비스 AI 모델인 ‘AI 뱅커’ 솔루션을 구축하였습니다.

무하유는 자연어를 이해하는 실용 AI 솔루션으로 문서를 글자 단위로 비교 검사하는 GPT 탐지 서비스인 ‘GPT 킬러’를 선보였습니다.
GPT 킬러는 트랜스포머 모델을 기반으로 한 AI로, 문장 속의 단어와 어순 관계를 분석하여 맥락과 의미를 이해합니다. 한국어 자연어 이해 모델을 훈련시켜 검사 문서를 문단 단위로 분석하고, 각 문단에 대한 ChatGPT 작성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이후 입력된 값과 이전 맥락을 고려하여 이진 분류 방식으로 ChatGPT 작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포스로직은 AI 이미지 프로세싱 라이브러리를 개발 및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복잡한 세팅 없이 라이브러리 셋업으로 초보자도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고성능 이미지 프로세싱 라이브러리인 ‘FLImaging’을 선보였습니다.

메타플라드는 로봇과 AI를 연동하는 플랫폼 ‘어세미파이’를 선보였습니다.
어세미파이는 제공되는 어떤 모델이든 파이프라인 연결이 가능해 기업 수요에 따른 새로운 AI 솔루션을 제작할 수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이고 자연스러운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몬드리안 AI는 AI 컨설팅 도입부터 구축까지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을 개발하는 플랫폼 ‘Yennefer’과 고성능 유전체 데이터 분석 플랫폼 ‘Bio-Plex’, 기업 맞춤형 생성형 AI ‘MonGPT’, 고성능 GPU 리소스 제공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RunYourAI’, 맞춤형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스펙을 갖춘 AI 인프라 ‘AIBox’, 등 AI 컨설팅에 대한 다양한 AI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이브는 기업, 공공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빅데이터 전문 기업입니다.
RAG(검색 증강 생성) 기반 AI 검색 솔루션 ‘바이브 서치’를 비롯해, ‘바이브 챗봇’, ‘바이브 리포트코파일럿’ 등 AI 솔루션들을 선보였습니다.

엘젠은 이번 행사에서 음성 대화 및 기록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AINote’를 선보였습니다. 그 외에도 디지털 약자의 접근성에 최적화된 키오스크 플랫폼 ‘WIX-Smart K’를 비롯해 AI 음성상담 플랫폼 ‘WIX-AICC’등 다양한 AI 플랫폼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O2O는 업로드한 PDF 데이터에 대해 답변을 생성하는 RAG(검색 증강 생성) 기반의 ‘AI 챗봇 솔루션’과 콘텐츠에서 생성된 메타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도메인의 연관 콘텐츠 추천 및 콘텐츠에 적합한 광고 연결이 가능한 메타지식 기반 개인 맞춤형 ‘AI 추천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올거나이즈는 금융 전문 LLM(거대 언어 모델) 리더보드 기업입니다.
올거나이즈의 ‘LLM 리더보드’는 금융 용어와 약어를 이해하고, 복잡한 추론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한국어 LLM의 성능을 평가하며,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LLM 모델을 등록하고, 다른 모델과 경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퀀텀에이아이는 금융권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어 처리 전문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자연어 처리 엔진 ‘퀀텀 랭귀지 모델’ 을 통해 독자적인 원천 기술과 자연어 생성(LNG)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상담과 답변, 응대를 생성형 AI를 통해 효율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콜봇인 생성형 on-demand ‘AICC SOONi’를 선보였습니다.

와이즈스톤은 국가 공인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 전문 기업으로 한국표준협회(KSA)와 공동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 인공지능 품질 인증인 ‘AI+’와 인공지능 데이터 신뢰성 인증 솔루션 ‘DQ 인증’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 LG CNS 등 대기업을 비롯해 최근 증가하는 여러 AI 전문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에서 와이즈스톤의 AI+ 솔루션을 통한 기술 인증 획득이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이든티앤에스는 초 자동화를 실현시키는 AI Automation솔루션 ‘웍트로닉스’를 선보였습니다. 웍트로닉스는 RPA, AI Center OCR, DataVortex와 같이 AI 기반의 Service Driven 솔루션을 통해 엔드 투 엔드 자동화를 지원하며 다양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과 연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공지능팩토리는 원하는 형태와 방식으로 맞춤형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구독형 AI 챗봇 서비스 ‘WERT(베어트)’를 선보였습니다. 베어트는 지식 기반형, 태스크 연동형, 리포트 생성형 3가지 형태로 사용자의 이용 목적, 취향에 따라 맞춤화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너스톤42는 빅데이터 분석 및 AI 역량을 보유한 AI 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AI 시스템 구축을 위해 데이터 크롤링 수집부터 파이프라인, ML(머신러닝), 딥러닝, MLops(MLDev+Ops) 등 데이터 사이언스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유지 보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툰스퀘어는 스토리 구성, 웹툰 제작, 공유까지 가능한 ‘투닝 스튜디오’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투닝 GPT’는 AI 작가를 통해 장르, 소재, 내용을 선정해 회차 별 세부 이야기를 기획하도록 도와주며, ‘투닝 매직+’는 누구나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이미지 제작 시 필요한 프롬프트를 클릭하거나 직접 입력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투닝 스토리보드’는 다양한 각도와 모션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3D 스토리보드를 비전문가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투닝 매직을 통해 대충 그린 그림이 AI 기술로 고퀄리티 투닝화되는 시연을 지켜봤는데요, 저처럼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쉽게 웹툰 작가가 되는 날이 머지않아 올 듯합니다.

트리플렛은 오프라인 타깃 광고 및 효과 분석 AI 솔루션인 ‘딥라운지’를 선보였습니다.
딥라운지는 AI 카메라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 고객과 고객 행동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개인화 AI 키오스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플랫폼입니다.
매장 방문객의 성별, 연령과 동선, 매대별 체류시간, 행동을 분석하는 ‘매장 분석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1:1 개인화 추천 AI’ , ‘오프라인 타깃 광고 효과분석 AI 솔루션’, ‘무인매장 AI’ 솔루션 등 4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쓰리큐는 AI,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지능형 분석 기술 응용을 위한 AI,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T3Q.ai를 선보였습니다.
T3Q.ai는 AI 기술이 탑재된 올인원 솔루션으로 데이터만 있으면 다양한 AI 서비스를 쉽게 개발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빅데이터 플랫폼 T3Q.cep , AI 플랫폼 T3Q.dl, AI 엣지시스템 T3Q.edg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슬에이아이는 고객사의 AI 모델과 관련 서비스 도입을 돕는 스타트업으로, MLOps AI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통해 머신러닝 모델과 Generative AI & LLM(거대 언어 모델) 수십 개를 어떤 클라우드에서든 쉽고 빠르게 실험, 학습하고 배포하며 지속적으로 운영, 개선하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벡터시스는 디지털 트윈과 시각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하여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SW 플랫폼 ‘XRTS’를 선보였습니다.
XRTS는 현실 공간을 복제한 디지털 트윈에 시각 인공지능으로 감지된 이동체를 합성하여 사람의 위치 및 주변 공간을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실시간으로 이상 상황을 감지하여 시각화한다고 합니다.

엑셈은 이번 행사에서 AI 기반 지능형 IT 운영 관리 솔루션 ‘싸이옵스(XAIOps) ‘와 신제품인 올인원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인 ‘엑셈원(exemONE)’, 빅데이터 저장, 운영 관리 플랫폼 ‘이빅스(EBIGs)’를 선보였습니다.
싸이옵스는 AI 기반의 IT 운영의 자동화와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AIOps(AI for IT Operations) 솔루션으로 다양한 IT 인프라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 뒤 AI 학습을 통해 시스템의 실시간 부하와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단기 및 중장기 미래 장애 상황을 예측하며, 근본 원인 분석을 수행해 선제적 IT 장애 대응과 예방을 지원합니다.

이노뎁은 객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영상 데이터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통합하여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며, 최근 오픈 AI의 ‘AI SORA’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블루닷은 이번 행사에서 딥러닝 기반으로 학습한 AI 모델이 영상의 화질을 개선하면서 해상도를 키워주는 업 스케일링 기술과 AI가 입력받은 영상을 처리해 인지 화질은 유지하면서 용량을 30% 이상 줄여주는 압축 AI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비에이치에스엔은 클라우드 기반의 올인원 AI 리걸 솔루션 ‘앨리비(allibee)’를 선보였습니다.
앨리비는 CLM(계약관리 솔루션)과 ELM(기업법무 솔루션)을 통합한 계약 관리 솔루션으로, 다양한 부서에서 계약서 작성과 자체 리걸 AI 엔진을 활용한 계약 검토, 법률 검토, 결재 및 체결본 보관, 관리 등 최근 기업에서 고민하고 있는 투명하고 간편한 계약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씨유박스는 LLM(거대 언어 모델)을 통해 생성형 모델 ‘AI 프로필 메이커’와 AI 영상 인식 기술을 이용한 정보보호 솔루션 ‘SEEU ON’ 등 서비스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AI 프로필 메이커’는 AI 기술이 인물의 특징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프로필을 생성하여 여권 사진, 프로필 사진 등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EEU ON’은 AI 안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여부를 실시간 확인하여 비정상적인 행위 발생 시 즉각적으로 모니터 화면을 차단하는 등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정보 보안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전문 기업 셀바스 AI는 Tren’D.X’를 주제로 큰 규모의 부스를 설치하여 자사의 여러 가지 디지털 전환 AI 기술들을 선보였습니다.
부스를 통해 문서 작성 효율화를 위한 AI 음성기록 제품 ‘셀비 노트’를 비롯해, 디지털 교육을 돕는 AI 교육 음성 인식 솔루션인 ‘셀비 스피치 에듀’, 의료진의 기록업무 효율화를 위한 AI 의료 음성기록 제품 ‘셀비 메디 보이스’, AI OCR 엔진과 문서, 이미지 모델이 결합된 웹 서비스인 ‘셀비 OCR 스튜디오’, AI 오디오북 Editor가 탑재된 음성 콘텐츠 제작 서비스 ‘오디로’, 맞춤형 디지털 교과서 학습 플랫폼 ‘셀펍’, 고등 수식과 받아쓰기 학습 기능이 추가된 AI 교육 필기 인식 솔루션 ‘셀비 펜’, 질환 발병 확률 예측 솔루션 ‘셀비 체크업’, 심장초음파 촬영을 돕는 국내 유일 의료 AI 솔루션 ‘울트라 사이트’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솔트룩스&다이퀘스트&플루닛&구버는 합동 부스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솔트룩스는 AI 플랫폼 ‘루카스 AI’와 함께 하드웨어 일체형 생성형 AI ‘루시아 온’과 LLM(거대 언어 모델)과 인지 검색을 합친 ‘루시아 X 서치 스튜디오’를 선보였으며, 플루닛은 인공지능 콜센터 ‘워크센터’와 음성인식 AI 비서 ‘손비서’를 선보였습니다. 다이퀘스트는 ‘마리너 5’와 ‘디플랫폼 2’, 구버는 맞춤형 보고서 생성 서비스 ‘구버’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씨에스리는 워크 플로우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몇 번의 클릭과 드래그만으로 누구나 간단하지만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BigZami’를 선보였습니다. BigZami는 빅데이터 분야의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ISP부터 전문화된 빅데이터 분석까지 토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VIDIA 파트너인 아이크래프트는 AI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부터 AI 시스템 구축까지 AI 기술 도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축된 시스템에 대한 운영 및 관리, 교육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Full-stack AI 서비스를 통해 AI 환경 구축을 희망하는 고객들에게 AI 인프라 초기 설계부터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단계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알에스엔은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마켓 동향 분석 플랫폼 ‘글로벌 MI’를 공개했습니다.
‘글로벌 MI’서비스는 글로벌 마켓 분석을 목적으로 학습 시킨 전용 소규모 파운데이션 모델(sLLM)을 적용해 정확도 높은 결과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희는 K-TRENDS라는 솔루션을 이용해 보았는데, 키워드를 입력하면 키워드에 해당하는 일자별 검색 수, 긍정과 부정의 비율, 관련 키워드 등 해당 키워드과 관련된 트렌드 분석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었습니다.

AI EXPO KOREA 2024는 작년보다 훨씬 규모가 확장되었고, AI 기술과 관련한 업체들도 눈에 띄게 늘어나 전년보다 한 단계 발전한 AI 기술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컨퍼런스도 5개의 홀에서 풀 타임으로 진행되며 열기를 더했는데요, 2편을 통해 뜨거웠던 컨퍼런스 행사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리겠습니다.

<2편으로 가기>

<공식 채널>
- 공식 홈페이지: https://www.moss.land/
- 공시 사이트 : https://disclosure.moss.land/
-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TheMossland
- 공식 블로그 : https://medium.com/mossland-blog
- 깃헙 : https://github.com/mossland

--

--

Mossland
Mossland Blog

Mossland is a blockchain-based metaverse project, offering diverse services like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and NFT tokens on an open-source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