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을 위한 한국 스타트업 지도 만들기

스타트업 지도를 함께 만들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하이브아레나(Hive Arena)
HiveArena Blog

--

하이브아레나에는 작년 한 해 19개의 나라에서 많은 외국인들이 다녀갔습니다. 그 중 90% 이상이 외국인 개발자였습니다. 여행을 자유롭게 다니면서 자신의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친구도 있었고, 애초에 리모트워킹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제가 코워킹 스페이스를 운영하면서 만난 외국인 친구들에게 공통적으로 받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Can I looking for korea startup information? I searched in google. But I can’t.
How can I looking for them?

위의 질문을 받기 전에는 당연하게 구글에서 국내 스타트업들의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Korea Startup Map”이라고 검색을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구글에서의 검색결과 모습입니다.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 만든 생태계 지도와 로켓펀치에서 만든 스타트업 지도가 나옵니다.

korea-startup-map-result

자료가 2개밖에 없기에 외국인 친구들에게 전달해주었지만, 상당히 많이 아쉬워했습니다. 로켓펀치의 스타트업 지도는 지도이지만 한글이라서 이해하기 어렵고,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의 생태계 지도는 엄밀히 말해서 지도가 아니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저에게 한국 스타트업들의 지도 및 정보를 문의한 외국인 친구들의 니즈는 크게 2가지입니다.

  • 한국 스타트업들은 어떤 서비스를 주로 만드는지?
  • 실제 찾아갈 수 있는지?

먼저 어떤 서비스를 만드는지 궁금해하는 이유는 해외 테크 미디어에서 한국 특히 서울이 스타트업 열기가 뜨겁다라는 뉴스를 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 방문하기 전에 간단한 정보를 통해 한국 스타트업들의 모습을 조금이라고 알고 싶다고 합니다. 사이트 주소라도 정리되어 있으면 구글번역을 돌려서라도 볼 의향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실제 방문이 가능한지도 궁금해하는 이유는 그저 자신도 스타트업의 개발자, 혹은 멤버로서 자신들과 비슷한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호기심으로 방문하고 싶다고 합니다. 방문요청을 하면 해당 스타트업의 일을 방해하는 것은 아닌지 조금 걱정된다고 합니다. 자신들이 실제 협업이나 프로젝트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한국 개발자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싶거나 친구를 사귀고 싶은 친구들이었습니다. 제가 저희 공간에서 만난 외국인 친구들은 실제 한국에 잠깐 여행오거나 자신의 일을 하러 오는 경우였습니다.

아래 구글 지도는 제가 시간나는대로 로켓펀치와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의 정보를 보고 만든 지도입니다. 스타트업들과 약간의 인큐베이터 정보를 먼저 올렸습니다. 수정사항이 있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투자사들의 간단한 정보를 찾고 싶은데 실제 찾기가 어렵더군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일주일에 한 번 일괄적으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스타트업 정보 제출하기

인큐베이터 및 액셀러레이터 정보 제출하기

코워킹 스페이스 정보 제출하기

투자사 정보 제출하기

영어로 된 Description 소개는 없는 상태입니다. 현재 표시되어 있는 스타트업 관계자분들도 자신의 스타트업을 소개할 수 있는 Description을 작성해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

하이브아레나(Hive Arena)
HiveArena Blog

The Coolest Coworking Space in Seoul of creative and innovative creators, entrepreneurs, techies and change makers in Seoul #digitalnomad #coworking #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