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당겨진 스타트업 투자의 미래

안녕하세요. 넥스트유니콘에서 사업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라파입니다.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인만큼 그동안 많은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만나왔는데요. 오늘은 저의 업무와 함께 스타트업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큰 꿈을 품은 스타트업

많은 스타트업이 데모데이를 처음 참석할 때 많은 희망을 품고 무대에 서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드라마처럼 완벽한 피칭을 통해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투자까지 연결될 거라는 완벽한 시나리오를 가지고요. 저도 처음 스타트업에서 투자유치를 시작했을 때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많이 달랐습니다. 단 한 번의 발표, 단 한 번의 회의, 단 한 번의 만남을 통해 투자자를 사로잡아 투자까지 이어지는 영화 같은 이야기를 현실에서 하늘에서 별 따기와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점차 알게 되었습니다.

드라마 스타트업처럼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린 시작

스타트업 데모데이의 현실

데모데이를 비롯한 많은 스타트업 행사는 단순히 사람들을 모아 우연의 확률을 높여주는 역할에 그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이런 행사를 참여했을 때, 원하는 목표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는 매우 어려워 추후 행사 참석을 꺼리게 되는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행사 참석률이 더욱 저조해졌기 때문에 이런 현상들을 더욱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팁스 대전 발표 현장

하지만 스타트업 행사를 떠나서 생각하면 내 사업의 진가를 알아주고 함께 모험을 해줄 투자자를 어디서, 언제, 어떻게 찾을지에 대해서는 미지수이기 마련이죠.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만큼 스타트업에게는 행사 하나하나가 중요한 기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행사의 성과를 우연에만 기대하기 아쉽기만 하죠.

넥스트유니콘 유니콘LIVE의 론칭 스토리

유니콘LIVE를 기획할 때 저희는 스타트업에게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어떻게 하면 최대한 살려서 만날 수 있는 투자자의 수를 최대한 늘릴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순간의 우연이 아니라, 조금 더 행사 준비를 열심히 한 스타트업이 투자자들과 접점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을 수 있지 않을까? 특히 언택트라는 뉴노멀 시대에 있어 새로운 시스템을 정착시켜 스타트업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유니콘LIVE에서 매달 정기 개최되는 넥스트콘 행사

작년 저희는 이런 고민을 시작으로 베타 출시를 통해 현재 서비스의 모습을 갖춰 나갔습니다. 그 결과,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17개의 행사에 이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약 570개 스타트업이 투자자와 대화를 시작했으며, 그중 78개는 투자를 위한 다음 단계까지 이어졌습니다. 이 여정에서 감사하게도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저희의 취지에 많이 공감을 해주셨고 투자자분들도 예상치 못했을 만큼 좋은 피드백들을 남겨 주셔서 놀랐습니다.

유니콘LIVE를 통한 스타트업 투자 문제의 해결

여기서 저희는 예상치 못하게 다른 문제 또한 해결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가 크게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크게 양 갈래로 나뉘는데, 이 두 생태계를 이어나가는 역할을 저희가 수행하고 있었던 것이죠.

넥스트유니콘 유니콘LIVE에서 진행한 콘피니티 행사

언택트 시대에서 비수도권 스타트업에 대한 소식을 접하기 어려워하는 수도권의 투자자들에게 비수도권 스타트업들을 소개할 수 있는 서비스가 생긴 게 아닐까라는 피드백을 받고 저희 역시 이런 서비스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가지며 또다시 사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니콘LIVE라는 서비스는 본래 행사의 지속성을 조금 개선하고자 하는 목표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양극화돼가는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연결하는 역할로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아직 상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성장할 가능성 또한 많이 남아있습니다.

혁신을 만드는 때와 장소

세상의 변화는 어디서 나올지 모릅니다. 한때 신기술의 정점이었던 MP3 플레이어도 한국에서 처음 개발되었고, 지금 Z 세대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가 중국이 개발했으니, 앞으로는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는 어디서 언제 나올지에 대해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들은 물론, 투자자들도 지역을 벗어나 활동을 하는 이들이 앞으로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미국에서는 실리콘밸리 이외 대도시에 투자가 활성화되었고, 최근에는 대도시 이외 지역에 투자활동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유럽도 마찬가지로 대도시 외 지역에 투자활동이 늘고 있으며, 머지않아 한국에서도 그런 시대가 올 거라고 예측합니다. 그리고 이 변화에 넥스트유니콘이 유니콘LIVE를 통해 해야 할 역할이 명확한데요. 넥스트유니콘에서는 세상을 혁신할 아이디어가 어디서 나올지 모르기에, 온라인을 통해 모든 아이디어가 우연이 아닌 실력으로 검증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사회를 그리고 있습니다.

😎 저희와 함께 넥스트유니콘에서 스타트업 생태계를 확장해나갈 팀원을 찾고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자격요건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recruitnu.oopy.io/

--

--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들의 온라인 플랫폼, 넥스트유니콘(www.nextunicorn.kr)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4,500여개의 스타트업과 1,200명 이상의 VC, 엑셀러레이터, 대기업투자팀의 투자심사역이 9,600건 이상의 넥스트유니콘을 통해 IR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