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LABS Journal
Published in

NIALABS Journal

P2E, M2E, S2E를 성공시키려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지 말자.

블록체인보상시스템에 대한 고찰

Play to Earn, 플레이를 하면 돈이 벌린다. Move to Earn, 움직이면 돈이 벌린다. Social to Earn은 사교활동을 하면 돈이 벌린다는 것입니다. 한 프로젝트에서는 트윗을 할 때마다 코인을 지급하는 Twit 2 Earn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트위터는 일명 크립토 시장이라 불리는 블록체인 시장에 굉장히 호의적이고 코인이나 NFT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도 많이 있기에, 트윗을 하고 받은 돈은 일종의 홍보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S2E라는 개념은 생겨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NFT 시장에 완전히 새롭게 등장한 것은 아닙니다. NFT가 커뮤니티에 가입하기 위한 멤버쉽처럼 변화하게 되면서, 디스코드에서 채팅을 하거나 SNS에 해당 NFT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면 토큰을 주거나 NFT를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화이트리스트를 주곤 하니까요.

게임을 하면서 돈도 벌고, 걸으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세상이라니 매우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사실 단순하게 생각할 일이 아닙니다. 무언가 한 대가로 돈을 준다는 것은 매우 큰 메리트이면서도 매우 큰 리스크이기도 합니다. 어떤 행동을 한 대가로 고정적인 돈을 받는 순간, 노동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돈만 놓고 생각한다면 이렇게 됩니다.

어떤 일이든 돈 때문에 하는 것이라면 단순 노동이 되고, 같은 일이 돈이 되지 않게 되면 그만두게 됩니다. 그럼, 이런 현상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그래서 P2E는 보상체계보다 게임에 더 집중해야 하고, M2E는 운동이나 스포츠 같은 활동에 더 집중해야 하며, S2E는 사교활동에 더 집중을 해야 합니다. 게임은 재미가 있어야 하고, 운동과 스포츠는 그 자체로 멋지고 보람차야 되며, 사교활동을 위해서는 주제와 콘텐츠가 명확해야 하죠. 블록체인으로 돈이 벌린다는 것은 기본값처럼, 당연한 것이 되어야 오히려 P2E, M2E, S2E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

--

니아랩스의 기술과 문화 및 프로젝트 소개, 블록체인 뉴스를 다룹니다.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
핀 Pinn

핀 Pinn

2 Followers

📌Brand Marketer. PM 업무를 겪으며 제너럴리스트가 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