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바다 EOS 항해의 시작, 계정 생성하기

Numbers Inc.
Numbers21
Published in
6 min readMar 20, 2019

많은 EOS 홀더분들께서는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새롭게 관심을 갖는 분들을 위하여 직접 EOS 계정을 만들어 Dapp을 체험하는 과정을 시리즈로 전해드리려 합니다.

1. EOS 항해의 시작, 계정 생성하기
2. EOS 스캐터 설치 및 연동하기
3. EOS 게임과 임대플랫폼 Chintai
4. EOS 지갑의 미래, NChat

2018년 6월 2일, 불과 1년도 안 되는 기간에 45억 달러를 모금한 EOS가 화려한 기대 속에 처음 메인넷을 론칭했습니다. 그 후 7개월, EOS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로 자리 잡았으며, 260여 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 새벽의 여신 에오스를 떠올리는 듯한 오픈릴리즈 네임 ‘DAWN’

넘버스도 그 중 하나로, EOS dApp 기반의 플랫폼으로 EOS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OS는 다양한 dApp을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생태계로, 여러 프로젝트가 서식하는 거대한 바다와 같습니다. 직접 EOS를 항해하며, EOS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체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OS 계정을 만들기 전에 알아야 할 2 가지

- EOS 계정을 만들 때 소정의 비용을 결제해야 합니다 .
(약 1200원 / 2019년 1월 기준)

- EOS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키(Key Pair) 쌍이 필요합니다.

먼저, EOS 계정 생성에는 소정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더리움 계정을 만들 때는 비용이 들지 않는데 왜 EOS는 비용이 들까요?

이더리움은 토큰을 전송할 때 소정의 전송료(GAS)를 받지만, EOS는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정 정보를 저장할 기본적인 용량을 구매해야 합니다. 구매 가격에 내 계정에 들어가는 컴퓨팅 자원이 포함되어 있으니, 투자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음으로, 계정을 만들 때 공개 키(Public Key)와 개인 키(Private Key)라 부르는 이 두 개의 키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ID와 패스워드를 만들죠? 이 ID가 공개 키, 패스워드가 개인 키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를테면, EOS 계정이라는 보물 상자를 보호하기 위해 자물쇠(퍼블릭 키)와 열쇠(프라이빗 키) 셋트를 구매해서 내 금고를 안전하게 지킬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 소중한 EOS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키 쌍(Key Pair)가 필요합니다

프라이빗 키를 패스워드에 비유한 이유는 절대 남에게 공개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프라이빗키는 퍼블릭 키와 연결이 되어있고, 중복된 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라이빗 키가 유출되면 누구든지 내 계정에 접근할 수 있고, 내 자산이 위험에 처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EOS 계정 생성 시작의 도우미, EOSHUB

EOS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래 기존 계정 생성자의 도움이 필요한데, 너무 번거로우니 편리한 계정 생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한국 최대 EOS블록프로듀서인 EOSYS의 포털 서비스 eoshub를 통해 계정을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곳에서 계정 생성 서비스를 지원하지만 암호화폐로 결제하는 것은 이제 EOS 입문하는 분들에게 어려울 수 있으니 EOSHUB로 진행해 볼께요. 원화로도 계정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먼저, 아래 URL로 이동합니다.

- 계정명 : 영문 소문자와 숫자(1–5)만 사용하여 12자리를 반드시 채워야 합니다.

- 키 생성 : 위에서 설명드린 키 쌍을 이곳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줍니다.
반드시 다른 곳에 메모 합시다. 그리고 프라이빗 키는 절대 유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 결제 정보 : 결제 시 내 계정에 포함될 자원(CPU, RAM, NET)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OS 헌법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결제창이 나옵니다. 거래 은행을 선택하고, 그곳에 해당 금액을 입금하면 바로 계정을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착각할 수 있는 부분이 EOS KEY(퍼블릭 키, 프라이빗 키)를 만들었다고 EOS 계정을 만든건 아니라는 겁니다. 퍼블릭키와 개인 키, 계정명이 삼위일체의 조화를 이룰때,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자 마지막으로 제대로 계정이 만들었는지 확인해볼까요?

EOS 트랜젝션 조회 사이트인 eosflare.io 로 이동해 봅시다. 위에서 만든 계정명을 입력창에 입력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계정정보가 조회되면 무사히 생성 완료

이곳에서는 계정명이나 퍼블릭키, 트렉젝션 사이트로 어떤 활동이 이루어졌는지,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린이인 우리가 EOS 생태계 내에서 어떠한 활동이 이루어지는지 감시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감시자로서 첫 발을 내딛는 순간입니다.

자, 이제 EOS 계정을 온전히 만들었고 여러분은 EOS의 거대한 바다를 탐험하실 준비가 끝났습니다. EOS를 전송하고 받을 수도 있으며, 게임을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EOS 시민으로서, EOS BP(블록프로듀서)에게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EOS 인증 툴인 ‘스캐터’ 설치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EOS 항해의 시작, 계정 생성하기
2. EOS 스캐터 설치 및 연동하기
3. EOS 게임과 임대플랫폼 Chintai
4. EOS 지갑의 미래, NChat

--

--

Numbers Inc.
Numbers21
0 Followers
Editor for

Building a more secure and connected the gam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