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스 커뮤니티 월렛 Nchat

1. EOS 항해의 시작, 계정 생성하기
2. EOS 스캐터 설치 및 연동하기
3. EOS 게임과 임대플랫폼 Chintai
4. EOS 지갑의 미래, NChat

많은 EOS 홀더분들께서는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새롭게 관심을 갖는 분들을 위하여 직접 EOS 계정을 만들어 Dapp을 체험하는 과정을 시리즈로 전해드리려 합니다.


EOS 디앱(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을 이용할 때는 코인을 일정 대가로 지불하기도 하고, 좀 더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해 스테이킹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기능을 사용하려면 주로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합니다.

디앱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지만, 무엇보다 암호화폐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암호화폐를 지갑에 소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암호화폐 지갑이 무엇이죠?

우리가 실제로 들고다니는 지갑은 현금과 카드를 넣어서 보관하지만 암호화폐 지갑은 보관은 물론이고, 관리하고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주로 담당합니다.

암호화폐 지갑은 엄밀히 말하면, 실제로 암호화폐를 저장하고 보관하는 곳이 아닙니다. 암호화폐를 주고 받는데 필요한 본인의 개인 키, 공개 키를 관리하고 이를 이용해 전송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일종의 은행 앱과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맞습니다.

암호화폐 지갑은 핫 월렛(Hot Wallet)과 콜드 월렛(Cold Wallet)으로 나뉩니다. 핫 월렛은 온라인에연결되어 있어 바로 입출금이 가능한 지갑이고, 콜드 월렛은 인터넷에 직접적인 연결이 없는 USB 형태나 종이와 같은 지갑입니다. 콜드 월렛은 보안성이 우수하지만 이용하기 매우 번거로운 단점이 있고, 핫 월렛은 콜드 월렛보다는 편리하지만 지갑에 따라 보안성이 다소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넘버스에서 개발중인 커뮤니티 기반 월렛 ‘NChat(가칭)’은 핫 월렛에 해당하며 안전하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거래소에서 지갑 만들어주는데, 왜 써야 하나요?

거래소에 회원가입을 하면 거래소에서 지원하는 암호화폐에 대한 주소를 자동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에게 할당된 ‘주소’가 있다는 것이지 지갑을 만들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원래 거래를 할때는 개인키와 공개키가 필요한데, 이 두 키 모두 거래소가 관리하게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보안성이 뛰어나긴 하지만, 개인 키가 유출되면 자산이 위험에 처해지게 됩니다. 마치, 초강력 재질의 안전한 금고를 갖고 있지만, 금고 열쇠를 남에게 맡기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흔한 일은 아니지만 거래소가 해킹을 당하거나, 문을 닫거나 하는 만일에 대비해서 암호화폐를 내 지갑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부가적으로, 내 지갑을 가지고 있으면 여러 댑에서 제공하는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NChat의 최우선 가치는 ‘보안성’

암호화폐 지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보안입니다.

예쁜 지갑이지만, 바닥이 찢어져 있으면 안되듯이 소중한 자산을 보관하고 거래하는 소프트웨어에서 보안은 가장 전제되어야 할 필수 조건인 셈입니다.

NChat에 최초 입력된 프라이빗키는 암호화되고 사용하는 동안 화면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2차 해킹에도 안전합니다.

NChat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 업체 스틸리언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스틸리언은 국내 유명 해커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보안업체로, 박찬암 대표는 2018년 美 포브스 선정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Forbes 30 Under 30 Asia)’ 리스트에 등재된 바 있습니다.

▲ 공격 시나리오 예시 (출처 : 스틸리언)

NChat은 스틸리언의 모바일 앱 보안 솔루션 ‘앱수트’를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넘버스 개발팀과 스틸리언은 모바일 위/변조 방지, 보안 키패드를 적용할 예정이며, 모의해킹을 통해 보안 취약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연락처 기반의 간편한 전송

지갑은 편리해야 합니다. 개인 키와 공개 키는 알파벳과 숫자의 복잡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일이 입력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NChat은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로 시작됩니다. 일일이 공개 키를 등록해서 보낼 필요 없이, 핸드폰에 등록된 연락처를 기반으로 토큰 전송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지갑에서는 저장된 개인키를 다른 메모앱에서 불러오거나, 토큰과 관련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채팅앱을 오가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키가 여러 번 화면에 노출된다는 것 자체가 2차해킹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NChat에서는 인증 비밀번호나 생체 인증으로 즉시 토큰 전송이 가능합니다. 여러 앱을 오가는 불편없이 등록된 친구와 바로 대화를 나누고, 토큰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채팅 내역은 서버에 기록되지 않아 프라이버시는 철저히 보호되며 그 어떠한 제3자도 사용자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또한 NChat은 에스크로를 지원하여 구매자의 구매확인 의사(구매결정)를 통보 받은 후 판매자에게 결제 대금을 지급하는 안전한 거래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채팅앱을 오갈 필요가 없습니다

상위 1%의 마켓, OTC 거래를 지원하는 NChat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는 장외거래(OTC, Over the counter) 시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고, NChat은 OTC 거래를 하는데 최적화된 기능을 자랑합니다.

리서치 전문기관인 탭 그룹(TAPP GROUP)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OTC 시장의 유동성은 전체 암호화폐 거래량이 최소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일 150만 개의 비트코인이 OTC마켓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비니 링햄 Civic 재단 CEO는 “상위 1%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글에서 거래소의 거래량이 실제 수요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OTC 시장에 대비해 NChat은 OTC 섹션을 통해 거래를 지원합니다. 매수/매도를 원하는 게시글을 언제든 등록할 수 있으며, 원하는 코인의 가격과 물량을 기준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어 나에게 맞는 매물이 등장했을 때 빠르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 OTC 거래량은 전체 거래량의 25%를 이미 넘어섰습니다

커뮤니티 기반 월렛 NChat

현재 인터넷에서 나에게 맞는 적합한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블로그나 트위터, 포털 사이트, 또는 채팅앱을 통해 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마저도 대부분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한 홍보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같은 관심사를 가진 분들끼리 모이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개인 메신저에 커뮤니티가 함께 연결되다 보니 ‘알람 공해’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채팅앱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쏟아지는 알림

NChat은 다양한 커뮤니티를 연결합니다. 블록체인 관련 커뮤니티를 누구든 개설할 수 있고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기술 개발, 투자 정보, 오프라인 행사 등 관심사에 따라, 당신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댑 서비스를 연결하는 플랫폼의 가치 NChat

NChat은 다양한 댑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연결합니다.

아래에 보시는 게임 섹션은 ‘Dapps’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게임을 비롯한 전 세계 다양한 댑을 연결하는 통로의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서는 넘버스에서 제작중인 게임을 비롯해 파트너사들의 콘텐츠를 공급합니다. 독점 콘텐츠는 오직 NChat에서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입장에서 전 세계에서 개발되는 양질의 댑을 엄선하여 추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본 글에 함께 게시된 NChat의 스크린샷은 모두 개발 중인 화면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탑재하기 위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NChat은 토큰을 전송하는 지갑을 뛰어넘어 새로운 감성적 가치를 전달하려 합니다.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고 댑 서비스와 댑 서비스를 연결합니다. 개인과 댑 각각이 가진 힘 이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생태계를 연결하는 새로운 서비스가 될 것 것입니다.

▲ EOS 생태계 지도 (출처 : 코리오스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