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푸드스캐너, 논문에 등장하다! 📋
「초등학생의 식습관과 인공지능 푸드스캐너로 측정한 학교급식 섭취의 연관성 연구」
안녕하세요, 누비랩입니다.
식품, 영양, 급식 분야의 학술지, 대한영양사협회에 초등학생의 식습관을 누비랩의 AI 푸드스캐너를 활용하여 연구한 논문이 발표 되었습니다 🎉
AI 푸드스캐너가 이렇게 연구에 활용된 것은 처음인데요!
10~13세에 비만인 경우, 성인 시기의 비만 이행률이 약 70%라고 하는 만큼 소아비만의 예방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지요 🤓
소아비만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린 나이부터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이런 소아비만 예방과 급식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국내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학교 급식의 연관성을 조사한 사례는 많지 않았어요. 🥲
누비랩의 AI 푸드스캐너는 그동안 누적된 약 450만 장 (3월 기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높은 정확도로 섭취율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식습관 연구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는 사실! 🍚
연구 참여에 동의한 서울 소재 초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2021년, 약 1달간 누비랩의 AI 푸드스캐너를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했는데요, 통계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알 수 있었답니다!
평균 학교 급식 섭취율은 선행연구(Park 등 2010)에서 보고된 초등학교 급식 평균섭취율 70.4%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다.
학령기 아동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줄이고 식사 시간에는 식사에 집중하도록 하는 식생활 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수록 학교급식 섭취율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건강한 식습관과 학교급식을 편식없이 잘 먹는 것이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임현정 교수님의 인터뷰가 국내 유일의 단체급식 전문 신문사, 대한급식신문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임현정 교수님의 인터뷰는 바로 여기에서 보실 수 있어요. 🧑⚕️
이렇게 오늘 AI 푸드스캐너를 활용한 초등학생의 식습관 연구 논문을 톺아보았는데요!
누비랩 하면 생각나는, 음식물쓰레기 저감이나 급식소 운영 솔루션 이외에도 논문이나 연구, 특히 식습관 분야에서의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누비랩에게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답니다. 😋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누비랩의 기술과 AI 푸드스캐너는 급식소를 넘어 더 많은 영역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누비랩의 앞으로의 여정에 모두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