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라스베이거스로 떠난 기획자, 개발자 그리고 AI엔지니어

누비어가 말하는 CES 2024 후기

Nuvilab
Nuvilab 누비랩
8 min readFeb 16, 2024

--

누비랩은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CES에 참가했습니다.

CES는 매년 초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제품 및 기술 전시회로, 한 해를 이끌 기술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올해 CES는 ‘All Together, All On’, 즉 인류를 위한 모든 혁신 기술의 통합을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다양한 혁신 기술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역시 AI였는데요. AI를 활용한 푸드 스캐너를 리뉴얼해 선보인 누비랩 역시 이번 CES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현장을 직접 다녀온 누비어들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CES에 다녀온 개발자 태하님, 기획자 민영님, AI 엔지니어 유호님(왼쪽부터)

Q. 간단하게 자기소개해주세요.

태하 : 키즈&스쿨팀의 백엔드 엔지니어 홍태하입니다.

민영 : 태하님과 같은 키즈&스쿨팀에서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김민영입니다.

유호 : AI팀의 AI 엔지니어 정유호입니다. 전문연구요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CES 2024, 어떻게 참가하시게 되었나요?

  • 유호 : 누비랩은 CES를 포함한 해외 박람회, 해외 파트너사 미팅 등 해외 출장 기회가 자주 있는데요. 기술적 서포트가 필요한 경우 엔지니어들도 비즈니스 담당자분들과 함께 출장을 가곤 해요. 특정하게 출장 담당자가 정해져 있다기보단 팀 내에서 돌아가며 가는데요. 이번 CES는 제가 가게 되었습니다.
  • 태하, 민영 : 저희가 키즈&스쿨 프로덕트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누비랩 내에서 키즈&스쿨 프로덕트에 대해 가장 잘 알고 또 잘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누비랩의 CES 부스에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저희 프로덕트를 잘 소개하기 위해 CES TF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준비 과정은 어땠고,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요?

누비랩 부스를 운영중인 민영님(왼쪽)
  • 민영 : 준비 과정은 전반적으로 순탄했어요. 작년과 달리 전체 CES TF팀을 역할에 따라 유닛을 나눴던 덕분인 것 같아요. 부스를 준비하는 부스 유닛, 전반적인 운영을 서포트하는 오퍼레이션 유닛, 잠재 파트너들을 응대하는 비즈니스 유닛, 타사 부스를 살펴보며 트렌드를 파악하는 리서치 유닛까지 총 4개의 유닛이 있었어요.
    저는 오퍼레이션 유닛이었는데, 다른 스탭들이 CES에서 맡은 각자의 업무에 집중하도록 서포트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그러다 보니 출국 준비, 식사, 유니폼 등 준비해야 하는 범위가 넓었죠.
부스에 배치될 스캐너를 테스트 중인 태하님(왼쪽)
  • 태하 : 저는 부스 유닛이었어요. 누비랩 부스를 찾아온 방문객들이 누비랩과 프로덕트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시연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부스를 구성하는 역할이었습니다.
    시연을 준비하면서 지금 제가 맡고 있는 키즈&스쿨 프로덕트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덕트도 직접 체험해 보면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었어요. 사실 같은 회사에 있으면서도 맡고 있는 프로덕트가 아니면 체험해 보기가 쉽지 않거든요.
    시연용 스캐너를 CES 용으로 영문화하거나 디자인을 바꾸기도 했는데, 변경된 내용을 스캐너에 적용하고 설치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배움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타사 부스에서 기술을 체험해보고 있는 유호님(오른쪽)
  • 유호 : 저는 리서치 유닛이었어요. 저희가 누비랩 부스 주최 측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타사 부스를 방문하는 방문객이기도 하잖아요. 올해의 기술 트렌드는 어떨지, 어떤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를 직접 보고 전사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다양한 부스를 둘러봤어요. CES에 참가하는 기업이 총 4000개가 넘기 때문에 저희의 스케줄에 맞춰 어떤 부스를 방문할지 미리 계획하고 사전 조사도 했죠.
부스 방문객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민영님(왼쪽)

Q. 현장 분위기나 반응은 어땠나요?

  • 태하 : 대부분의 방문객들이 스캐너 시연을 해보시고, 음식 스캔을 통해 누비랩에서 어떤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고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많이 물어보셨어요. 음식 분류가 어디까지 가능한지도 물어보셨고요.
  • 유호 : 확실히, ‘이걸 쓰면, 나에게 어떤 점이 도움 되는지?’를 물어보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때 저희 서비스의 리포트를 보여드리니,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 시각적으로 볼 수 있어서 잘 이해하시더라고요.
    개발자들도 많이 방문했는데, ‘이런 서비스를 구현할 때 기술적으로 뭐가 어렵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았어요. 개발자들이 고민하는 부분이 다 비슷하구나 싶었는데, 결국엔 데이터가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AI 알고리즘이나 모델이 아무리 좋아도, 데이터가 없다면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거든요. 누비랩은 5년 전부터 음식 데이터를 계속 축적해왔고, 지금도 전국 곳곳에서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으니 그게 바로 누비랩의 경쟁력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민영 : 구체적인 기술의 종류나 정확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았지만, 프로덕트의 컨셉이 무엇인가에 대해 많이들 관심을 가지셨어요. 무언가를 먹는다는 행위는 매일 이뤄지지만, 이걸 데이터화하겠다는 것 자체가 기존에는 없던 발상이잖아요. 궁극적으로 ‘누비랩은 축적한 음식 데이터를 활용해서 식품 산업을 최적화한다’는 컨셉, 이미지를 각인시키려고 노력했어요.
부스 방문객에게 누비랩 솔루션을 설명 중인 유호님(가운데)

Q. CES 참여하면서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경험이나 배움이 있다면?

  • 민영 : 많은 분들이 제가 담당하고 있는 키즈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어요. 서비스 기획자로서 그런 반응들을 보며 서비스 방향성에 대해서 더 확신할 수 있었어요. 서비스를 기획하다 보면 ‘지금 이 방향이 맞나?’라는 의문이 들 때도 있었는데 다양한 연령, 국가의 대중들을 직접 만나, 반응을 확인하면서 저희가 올바른 방향으로 잘 나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태하 : 저도 비슷한 경험을 했어요. 방문객 중 한 분이 식단 관리 어플을 사용하는데, 음식을 검색해서 기록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말씀하셨죠. 누비랩 기술로 본인이 평소에 겪던 페인 포인트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앞으로의 누비랩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응원해 주시더라고요. 또 타사 부스 리서치를 다니면서, 시각화가 정말 중요하구나 깨달았어요. 아주 대단하지 않은 기술이더라도 UX/UI 등 사용 환경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잘 만들면, 사용자들이 기꺼이 사용하면서 알아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유호 : 태하님이 말한 것처럼 기술이 얼마나 혁신적인가보다는 어떤 가치를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지, 환경을 잘 만들 수 있는지가 중요해 보였어요. 처음 보면 ‘우와’ 싶은 신기한 기술도 많았지만, 사실 기술은 어느 정도 집중하면 따라잡을 수도 있거든요. 기술보다는 서비스 고유의 가치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부스 방문객에게 누비랩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태하님(왼쪽)

Q. CES 참가 경험이 앞으로 업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 태하: 이번에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리포트를 리뉴얼해야 하는 과제가 있는데, 리포트에 들어가는 데이터나 인사이트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고민하고 개발할 때, CES에서 보고 온 다양한 레퍼런스나 경험들이 도움될 것 같아요.
  • 민영: CES를 통해 해외 고객들이 어떤 것에 관심 있는지 알게 되었고, 향후 제가 맡고 있는 서비스가 해외 진출을 할 때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큰 도움 될 것 같아요.
  • 유호: 다른 기업의 기술이나 서비스를 둘러보면서, ‘이 트렌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구나’ 혹은 ‘누비랩 기술에서 이런 부분을 더 강화하면 되겠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음식 DB 구축, 온 디바이스 AI, 대규모 데이터 처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고, 앞으로 하나씩 반영하고자 해요.
인터뷰 중인 태하님과 유호님

Q. 마지막 소감 한마디

  • 민영: 주니어로서 세계적이고, 누비랩에도 중요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에요. 프로덕트도 더 열심히 만들고, 영어 더 공부해서 다음 CES에도 또 참가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 태하: 저는 사실 영어를 거의 못했는데요. 영어를 못하더라도 프로덕트에 대한 애정이 있다면 CES에 가기 위한 자격 조건은 충분한 것 같아요. 너무 걱정 말고 다른 누비어들도 다음 CES를 경험하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 유호: 전 세계의 다양한 IT 회사와 개발자들이 모이는 자리다 보니, 그들과 기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경험이 너무 좋았고, 또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의미 있었어요. 다른 분들도 CES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가셔서 좋은 인사이트 많이 얻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CES에 다녀온 모든 누비어들이 참가한 인터뷰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

--

Nuvilab
Nuvilab 누비랩

세상에 없던 인사이트로 건강한 행동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