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ll the XAML Designer

김정환(John.Kim)
OldbeeDev
Published in
3 min readNov 14, 2017

아래 내용은 Visual Studio 2017 기준입니다. 2019에서는 XAML 디자이너가 Hang되는 경우가 거의, 아니 아직은 없었습니다.

XAML 디자이너는 참 좋기는 한데, 가끔 Hang이 걸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DynamicResource를 제대로 로딩하지 못하고 엑빡을 띄우는 경우도 가끔 있다. 그러다가 빌드할 때마다 Visual Studio 자체가 매우 느려지는 경우도 생긴다. 이렇게 되면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XDesProc.exe 프로세스를 찾아 죽이고, XAML 디자이너로 돌아와서 ‘Click here to reload the designer’를 클릭했었다. 몇 번 반복하다 보면 이런 과정이 소모적으로 느껴지는데 이때 사용하면 좋은 Extension이 있다.

Kill the WPF Designer

이름 그대로 XAML 디자이너를 킬해주는 Extension이다. 설치를 위해 “메인 메뉴 : Tools” > “Extensions and Updates” 를 선택한다.

Extensions 관리창에서 “Online”을 선택하고, 검색어에 “Kill”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뜬다.

“Download” 버튼으로 다운을 받은 후, Visual Studio를 끄면 Extension 설치가 진행된다.

Visual Studio를 다시 띄우고 WPF 프로젝트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섬뜩한! 스크림 아이콘이 보인다.

과감히 이 아이콘을 클릭해보자. 모든 XDesProc.exe 프로세스가 킬되고, XAML 디자이너 화면은 아래와 같이 바뀔 것이다.

“Click here to reload the designer” 를 클릭해서 XAML 디자이너를 리로딩한다.

Wrapup :

아래의 번뜩이는 개발자에게 감사드리며…😉

References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