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l
ONBLOCK_club
Published in
11 min readJul 26, 2022

--

[Snack NFT] NFT 토크노믹스의 시작, CyberKongz

Snack NFT 시리즈는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기 보단, 짧은 NFT 역사에서 큰 흐름을 만들어 낸 그리고 시장의 형성에 기여를 한 project 위주로 간단하게 살펴보자는 의미로 기획한 컨텐츠 입니다. 글의 말미에 좀 더 deep하게 알아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참고자료 또한 첨부하니, 가볍게 읽으시고 좀 더 흥미가 생기시면 참조 자료를 통해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잘못된 정보나 오타 등에 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본 글은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이나 재정적 조언이 아닙니다.

목차

  1. 0.01eth 단순 PFP 프로젝트, CyberKongz
  2. 커뮤니티와 함께 진화하는 고릴라, CyberKongz
  3. NFT 토크노믹스의 시작, $BANANA
  4. 사이버 정글의 고릴라, CyberKongz VX
  5. 계속해서 BUIDL하는 고릴라들, PLAY & KOLLECT의 시작
  6. CyberKongz OG or OLD?
  7. 참조
  8. NEXT
  1. 0.01eth 단순 PFP 프로젝트, CyberKongz

Cyber Kongz는 NFT 프로젝트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기 전인 2021년 3월 아티스트 myoo에 의해 1000개의 단순 PFP(Profile For Picture) Art 컬렉션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어떤 pre-release나 광고 캠페인 하나 없이, 빠르게 NFT 애호가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고 Opensea를 통한 민팅은 완판 되었습니다.

CyberKongz가 Art로써 특히 주목 받았던 점은 34x34 pixel을 사용한 이미지 였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는 당시 PFP에 대해 주목하는 사람이 없었던 시기였기에 NFT 애호가들이 Discord와 SNS의 프로필 사진으로 CyberKongz를 사용하기 적합했습니다.

그리고 이 PFP라는 특성은 이 NFT OG들을 커뮤니티로 결집 시키기 충분한 요소였습니다.

2. 커뮤니티와 함께 진화하는 고릴라, CyberKongz

PFP라는 접점을 공유하는 CyberKongz의 홀더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CyberKongz를 커뮤니티 driven 프로젝트로 발전시키길 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제안을 실행하기 위해서, CyberKongz는 커뮤니티 거버넌스라는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자신들의 기술과 시간을 기꺼이 제공할 NFT와 De-fi 분야의 전문가를 호스팅 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CyberKongz들은 앞으로 나아갑니다.

3. NFT 토크노믹스의 시작, $BANANA

$BANANA

Cyber Kongz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거버넌스와 세계관 확장을 위해, 토큰을 생산하고, Baby CyberKongz를 Breeding 하기 위한 비용을 $BANANA 토큰으로 지불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니버스가 확장될 때마다 중심 거버넌스 토큰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최초 1000개의 Kongz들은 이런 기능을 가진 컨트랙트를 담고 있지 않았죠. 그래서 CyberKongz는 OG 컬렉션에 대한 Migration을 선택합니다.

Migration을 진행한 Kongz들은 컨트랙트의 마법에 의해 300 $BANANA 토큰을 에어 드랍 받고, 하루에 10 $BANANA 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BANANA를 이용해 Kongz의 이름과 약력을 수정할 수 있고, Breeding 프로토콜을 통해 Baby CyberKongz를 민팅할 수 있게 되었죠.이렇게 CyberKongz는 NFT 생태계에서 자신들만의 커뮤니티 driven 거버넌스를 통해 처음으로 제대로 된 자체 토크 노믹스를 구축한 최초의 PFP 프로젝트로써 자신들의 자리를 공고히 하게 됩니다.

Cyber Kongz의 토크 노믹스 $BANANA 에 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안수빈님의 블로그 글 “NFT 토크노믹스, 알고 투자하자 : ③ [Case #1] 사이버콩즈” 을 참고해주세요.

4. 사이버 정글의 고릴라, Cyber Kongz VX

토크 노믹스와 Breeding 과정 이후로, CyberKongz의 NEXT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그 결론은 항상 메타 버스로 귀결 되었죠. 그리고 이 커뮤니티가 선택한 것은 범용성 높은 VX 모델 이었습니다. 그리고 Cyber Kongz 팀은 Baby CyberKongz가 출시된 지 3개월 후 새로운 컬렉션을 출시합니다.

CyberKongz VX. 이는 CyberKongz 유니버스에 추가된 15,000개의 3D Voxel 모델 컬렉션 입니다. CyberKongz VX는 메타버스에서 사용하고 재생할 수 있는 복셀 기반 아바타 입니다. 홀더들은 이제 VX를 통해 SANDBOX 내의 사이버 정글을 마음껏 활보할 수 있게 됩니다.

Cyber Kongz는 팀과 커뮤니티의 의견에 따라, CyberKongz VX 과정에서 발생한 기금의 10%를 COTAP과 Virunga National Park에 기부했습니다. 각 20eth와 50eth 당시 가격으로 $64,564 와 $161,412 가량의 금액이었습니다. 그들은 과거 Orangutan Outreach에도 기부한 전적도 있습니다.

이후 CyberKongz는 CyberKongz의 메타버스 내의 컨텐츠 로드 맵을 제공하고, 그들의 거버넌스 체계를 재정비 했습니다. CyberKongz OOH 라는 형태의 표준은 Snapshot에서 진행되며, 소유한 CyberKongz NFT 컬렉션 별로Snapshot 에서 OOH 거버넌스의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홀더라면 누구나 verify 채널에서 제안하고, 이를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투표하여 사안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었죠.

5. 계속해서 BUIDL하는 고릴라들, PLAY & KOLLECT의 시작

2022년 1월 31일, 계속 해서 NFT공간에서 BUIDL 하던 CyberKongz 팀에서 한새로운 발표를 하게 됩니다. 바로 최초의 Fully On-chain 게임을 발표하겠다고 공지한 것이죠.

이 게임은 Polygon 네트워크에서 운영되어 Fully On-chain 상호작용을 제공함에도, 가스 요금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근간이 되는 PLAY & KOLLECT는 CyberKongz 세계관 내의 모든 자산과 미래 유통될 자산 간의 새로운 생태계와 유통 시스템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될 것이라 공지하죠.

간단하게 게임의 형태를 살펴보자면, 시즌 별로 운영되는 이 PLAY & KOLLECT 게임의 주요 목표는 CyberKongz VX를 Jungle Adventure 내로 1~5명 내외의 크루 단위로 보낸 뒤, Congium을 수집해 경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순위에 따라 $BANANA 나 한정판 NFT를 보상으로 받는 것이죠. 즉, 경쟁 채집 게임의 형태입니다.

Congium

하루마다 한정되게 제공되는 피로도 개념의 연료봉과 Baby CyberKongz 에게 10일 마다 제공되는 다양한 형태의 Lucky Charm(채집 부스터의 개념) 등 추가적인 Asset 들과 재밌는 요소들이 추가되고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게임의 진행과 결정 또한 커뮤니티의 의견에 따라 결정되었고, 이들이 PLAY & KOLLECT 형태의 게임 방향성을 정한 이유는 CyberKongz 홀더들에게 수익성을 분배하고, CyberKongz만의 유니버스를 경험 시켜주기 위함 이었습니다.

CyberKonz는 실제로 이를 위해 다양한 메타 버스 플랫폼에서 다양한 자산들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Kongz 신전(The Shrine of Kongz)
CryptoCities테마의 Kongz Island의 수도

6. CyberKongz, OG or Old?

NFT 생태계에서 CyberKongz는 OLD 컬렉션으로 평가 받습니다. PFP 프로젝트가 주목 받기도 전에 프로젝트가 시작 됐기 때문이죠.

그리고 ATH에 비해 현재의 CyberKongz의 FP를 보고 혹자는 형편 없다고 평가할지도 모릅니다. 단순히 ETH 갯수 로만 비교했을 때, 거의 1/5 가격이 되어버렸으니 말이죠.

하지만 민팅 이후부터 쉬지 않고 BUIDL 하는 그들의 모습은 단지 오래됐을 뿐인 프로젝트가 아니라, 커뮤니티 driven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않고 계속 해서 변화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NFT의 토크노믹스를 통한 운영과 커뮤니티 거버넌스의 방향성을 제시했죠.

현재 진행되고 있는 VX를 통한 세계관을 BUIDL 해나가는 과정과 최초의 Fully On-chain 기반의 게임인 PLAY & KOLLECT 까지 계속해서 도전하는 NFT 씬의 끊임 없는 Challenger 인 CyberKongz의 행보를 응원하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7. 참조

https://cyberkongz.medium.com/updated-fbx-files-in-the-jungle-efae2217f57b
CyberKongz medium — Updated FBX files in the jungle!

https://ansubin.com/nft-tokenomics-3/
NFT 토크노믹스, 알고 투자하자 : ③ [Case #1] 사이버콩즈

https://cyberkongz.medium.com/cyberkongz-metaverse-assets-d42509f81ad
CyberKongz medium — CyberKongz -Metaverse Assets

https://cyberkongz.medium.com/play-kollect-is-here-6dbee93762f1
CyberKongz medium — Play & Kollect is here!

https://cyberkongz.medium.com/cyberkongz-play-kollect-aad46cf5c5
CyberKongz medium — CyberKongz — Play & Kollect

https://cyberkongz.medium.com/cyberkongz-ooh-a-first-iteration-of-community-governance-b409d273279e
CyberKongz medium —
CyberKongz OOH: A First iteration of Community Governance

https://cyberkongz.medium.com/the-next-leap-in-cyberkongz-evolution-e8ea8a064b26
CyberKongz medium — The next leap in CyberKongz evolution

https://www.cyberkongz.com/about
CyberKongz 공식 홈페이지 about

8. NEXT

Meme으로 시작해, Fully Bottom up 커뮤니티까지 mfers

Velog로 진행했던 BAYC까지의 컨텐츠를 끝내고, medium에서 새로 제작해본 CyberKongz 컨텐츠 였습니다. CyberKongz는 다양한 시도와 도전이 많은 프로젝트 였기에, 분량이 길어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며, 최대한 핵심 내용만을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Snack NFT의 본질을 잊지 않으면서, 최대한 어렵지 않고 가볍게 스낵처럼 즐길 수 있는 길이의 컨텐츠로 제작할 예정이니 편하게 읽어주시고 피드백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나 오타, 오류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작성자: 허니비의모험(Chill)
트위터: https://twitter.com/chill_90s

--

--

Chill
ONBLOCK_club

Chill Researcher. Lifetime Intern. | Blockchain Valley | 1CCP | Xangle Partner Resear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