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l
ONBLOCK_club
Published in
5 min readJul 23, 2022

--

[Snack NFT] PFP의 시작, Crypto Punk

Snack NFT 시리즈는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기 보단, 짧은 NFT 역사에서 큰 흐름을 만들어 낸 그리고 시장의 형성에 기여를 한 project 위주로 간단하게 살펴보자는 의미로 기획한 컨텐츠 입니다. 글의 말미에 좀 더 deep하게 알아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참고자료 또한 첨부하니, 가볍게 읽으시고 좀 더 흥미가 생기시면 참조자료를 통해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잘못된 정보나 오타 등에 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본 글은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이나 재정적 조언이 아닙니다.

목차

  1. 최초의 NFT?
  2. 최초의 PFP NFT, Crypto Punk
  3. Crypto Punk 와 ERC-721
  4. Crypto Punk와 CCL
  5. 참조
  6. NEXT

1. 최초의 NFT?

많은 사람들이 Crypto Punk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는 크립토 펑크가 최초의 NFT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명확하게 말하겠습니다. Crypto Punks는 최초의 NFT가 아닙니다. 최초의 NFT는 2014년 뉴욕대학교 교수이자 디지털 아티스트 겸 미디어 아티스트 케빈 맥코이(Kevin McCoy)의 작품 ‘퀀텀(Quantum, 표 81번)’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당신에게는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렇게 질문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아니, 그럼 Crypto Punk가 왜 최초의 NFT처럼 소개되는 거야?”

케빈 맥코이의 ‘퀀텀’

2. 최초의 PFP NFT, Crypto Punk

Crypto Punk 이전에도 NFT들이 존재 했지만, Crypto punk는 최초의 PFP 프로젝트로 평가 받습니다. Profile Of Picture 즉, 프로필 사진을 위한 NFT라는 말이죠. 현재 PFP는 우리가 NFT라고 생각하는 거의 대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Yuga labs의 BAYC, Azuki, CoolCats 등 대부분의 시가총액 상위의 NFT프로젝트들은 전부 PFP 프로젝트이기 때문이죠. 이런 PFP의 시초가 되는 컬렉션이 바로 Crypto Punk인 것입니다.

시장의 주류가 된 PFP 프로젝트들

3. Crypto Punk 와 ERC-721

이 포스트에선 Crypto Punk V1과 V2에 관한 논쟁에 대해선 다루지 않습니다

사실 Crypto Punk가 처음 출시된 2017년에는 ERC-721이란 표준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크립토 펑크는 ERC-20의 표준을 조금 변형시켜 만들어진 토큰이었습니다. 하지만, Crypto Kitties의 출시 이후, ERC-721 표준이 출시되고 오픈시과 라리블 같은 플랫폼이 흥행하기 시작하면서, Crypto Punks 사용자들 또한 자체 거래소(Punk들끼리 수수료 없이 거래하는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거래가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Wrapping 개념을 도입했고, ERC-20표준에 가까운 펑크를 ERC-721 표준으로 변환시켜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rypto Punk 자체 마켓과 Wrapped Crypto Punk들

4. Crypto Punk와 CCL

larva labs가 Yuga labs에게 Crypto Punk와 Meebit의 IP를 넘기기 이전의 이야기 입니다. 이와 관련한 스토리는 BAYC 컨텐츠에서 함께 다루겠습니다.

Crypto Punk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가 전부 아티스트에게 위임되어 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larva labs의 설립자인 매트와 존은 개발자 출신의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였기에, Crypto Punk의 아트로써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협업이나 합작은 했으나 작품의 소유자들(홀더들)에게 저작권에 대한 권한을 용인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초’라는 타이틀은 체인 상에 영원히 기록되는 가치였기에, Crypto Punk는 이후 꽤나 오랫동안 PFP의 왕좌를 지키게 됩니다.

5. 참조

1. 크립토 펑크에 관한 모든 것 by Rahul N.

2. 크립토펑크가 비싼 진짜 이유 by 아곤 in medium

6. NEXT

후발 주자에서 선구자로 Bored Ape Yacht Club(BAYC)

Velog에서 다뤘다가 연재를 중단했던 NFT의 트렌드와 역사에 대한 컨텐츠를 Snack NFT라는 제목으로 medium에서 다시 다루게 되었습니다. BAYC 까지의 컨텐츠는 이전 Velog의 내용을 medium의 형식에 맞게 편집하여 작성할 예정이며, 이후 다룰 시장의 형성에 기여한 project들을 차차 다뤄볼 예정입니다.
최대한 어렵지 않고, 가볍게 스낵처럼 즐길 수 있는 길이의 컨텐츠로 제작할 예정이니 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나 오타, 오류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작성자: 허니비의모험(Chill)
트위터: https://twitter.com/chill_90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