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살펴보기 미니 세미나 & ONTHER DEVCON1 Review

일반 상태 플라즈마 연구 현황 및 Plasma EVM에 대해서

온더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확장성 솔루션 Plasma 체인을 연구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온더의 비전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성을 제고시키고, 암호경제와 현실경제를 연동시켜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더리움 R&D 스타트업 온더입니다 😄

온더는 지난 10월 12일, 그리고 10월 23일 두 차례에 걸쳐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확장성 솔루션 Plasma의 연구 현황, 그리고 온더의 Plasma EVM 소개 및 분석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10월 한 달 동안 두 번씩이나 컨퍼런스를 진행한 이유는 일반 상태 플라즈마와 관련된 내용을 미니 세미나에서 먼저 소개해드리고, 온더 DEVCON 1에서는 온더가 개발한 일반 상태 플라즈마인 Plasma EVM을 심도있게 다루기 위함이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행사 당일의 사진, 발표 자료 그리고 발표 영상을 공유하고 발표 내용에 대한 요약 정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세미나 당일 현장 사진

플라즈마 미니 세미나, 그리고 온더 데브콘1은 전부 패스트파이브 신논현점 6층의 60인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감사하게도 두 세미나 모두 하루만에 70~80명의 인원이 신청해주셔서 참가 신청이 빠르게 마감되었는데요 😮 행사를 진행할 때마다 열띤 참여와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

플라즈마 미니 세미나 당일 데스크를 맡아주고 계신 온더 팀원분들 👊
DEVCON1 현장 사진. 건물 내 가장 큰 세미나실의 자리가 부족할만큼 많은 분들이 와주셨습니다 !
플라즈마 EVM이 실제로 구현되는 모습을 데모 중이신 온더 CTO 박주형(4000D) 님
온더 데브콘1 직후 촬영한 온더팀 단체 사진 📸

발표자료 및 영상

그럼 본격적으로 발표 내용과 영상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의 목차를 함께 기재해드렸으니, 필요하신 부분을 찾아서 선호에 맞게 확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1. 플라즈마 살펴보기 미니 세미나

Intro : Plasma UTXO → Plasma EVM
Part 1. 일반상태 플라즈마 관련 연구 분석
Part 2.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Plasma EVM

2. 플라즈마 살펴보기 미니 세미나

#1. Ethereum 2.0 Overview — 정우현 (Atomrigs Consulting)
#2. Plasma vs Sharding — 황재승 (Jason)
#3. How Does Go-Ethereum Work ? — 박정원 (Aiden)
#4. Developing the Upgradeable Smart Contract Framework — 최지혁 (Haechi Labs)
#5. Scaling Ethereum on Layer 2 using Zero Knowledge Proof — 김효준 (Airbloc)
#6. Deep inside SolEVM — 정순형 (철학자)
#7. Let’s Play with Truebit — 송무복 (Jake)
#8. Plasma EVM Cryptoeconomics — 허상범 (한량)
#9. Plasma EVM Implementation — 박주형 (4000D)

1. 플라즈마 살펴보기 미니 세미나

Intro : Plasma UTXO → Plasma EVM (Danny)

발표자료 :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oBgh72xAyq-QsusS4ffNu6jO4jejxKc6e3lASRmdFH0/edit

플라즈마 살펴보기 미니 세미나의 인트로에서는 Plasma가 무엇인지, 왜 제안되었는지를 먼저 간단히 소개하였습니다.

기존 플라즈마 체인의 연구 모델은 대부분 UTXO 기반의 플라즈마 체인(MVP, Cash, Debit, XT 등)였는데요. 이는 현재 EVM 기반의 플라즈마, 즉 일반 상태(State 모델 기반) 플라즈마 체인으로 연구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음을 개괄적으로 언급하였습니다.

Part 1 : 일반상태 플라즈마 관련 연구 분석 (Aiden)

발표자료 :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FeJU9RLUUi108I53GgKS9rQYHvQIsduSPjjLCQLuIUI/edit

Part 1부터는 본격적으로 일반 상태 플라즈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됩니다. UTXO 모델을 기반으로 한 플라즈마 체인과 일반 상태 플라즈마 체인을 간단하게 비교하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현재 이더리움처럼 송금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기능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가 가장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박정원 엔지니어 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UTXO 모델 하에서 연구되는 플라즈마에 비해, 일반 상태 플라즈마는 “플라즈마계의 이더리움"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발표에서는 이더리움 리서치 채널(Ethresear.ch)에 공유되었던 Plasmabit, Plasma Matic, Plasma Leap 총 3가지의 일반 상태 플라즈마 연구 현황을 소개해주셨습니다.

Part 2 :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Plasma EVM (Kevin)

발표자료 :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0SzBYndUXm8OYWNI-n-USXLrJoe3g4eveF51tR-ptgU/edit

플라즈마 EVM은 온더가 개발하고 있는 일반 상태 플라즈마의 명칭입니다.

플라즈마 EVM에서의 독특한 블록 구조인 NRB / ORB에 대한 설명과 일반 상태 플라즈마의 공통적인 문제인 데이터 인질 공격(Data Withholding Attack)에 대한 해법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온더 DEVCON 1

온더 데브콘 1에서는 더욱 풍성한 내용과 양질의 컨퍼런스를 위해서 특별히 초대 손님들을 모셨습니다 😃

초대된 연사분들은 총 3명으로, Atomrigs Consulting의 정우현 님과 Haechi Labs의 최지혁 님, 그리고 Airbloc의 김효준 님입니다.


#1. Ethereum 2.0 Overview - 정우현 (Atomrigs Consulting)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file/d/1NIUygdeTEI9S3u58sYlGlIT_SvIDv72r/view?usp=sharing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온더 데브콘 1에서는 세 분의 스페셜 게스트를 모셨는데요. 그 첫번째 스피커는 Atomrigs라는 필명으로 더 유명하신 Atomrigs Consulting의 대표 정우현 님입니다.

정우현님께서는 국내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정신적 지주답게 “Ethereum 2.0”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셨습니다.

비컨 체인과 샤딩, 그리고 eWASM의 코어 엔진 대체 등 이더리움 2.0의 주요 이슈들을 정리해주셨는데요. 이더리움 생태계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알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Plasma vs Sharding - 황재승 (Jason)

발표자료 :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9sI2AWYyB0pTuYyeoyyAbPqEp8tZpYmJ1WG4Ypsn278/edit?usp=sharing

이더리움 확장성 솔루션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Off-Chain 솔루션은 플라즈마, 그리고 On-Chain 솔루션은 샤딩인데요.

이 두가지는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샤딩의 경우 이더리움 메인체인 안에서 모두 동일한 스펙의 샤드 체인을 갖지만 플라즈마의 경우 이더리움 메인체인 밖에서 각자 상이한 스펙의 플라즈마 체인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온더의 블록체인 엔지니어 황재승 님께서 플라즈마와 샤딩을 비교 분석해주셨습니다.

#3. How Does Go-Ethereum Work ? - 박정원 (Aiden)

발표자료 :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F0n_ZPBjpV6VI6cPh8Sjo7PVyurjonGyNMcndP-9H7M/edit?usp=sharing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Go 언어로 작성된 Geth(Go-Ethereum) 클라이언트를 통해 동작합니다. Geth에는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Ethereum Service 내의 Miner 동작 과정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비교적 쉽고 직관적으로 다뤄주셨기 때문에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마이닝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 알고자 했던 분들께 매우 유익할 것 같습니다 :)

#4. Developing the Upgradeable Smart Contract Framework - 최지혁 (Haechi Labs)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open?id=11y0E-jmtNeJW35_0mZWRRYWNpQj6xlRH

두번째 스페셜 게스트는 Haechi Labs의 최지혁님입니다. Haechi Labs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의 필요성을 느끼고 관련 내용을 R&D하고 있는 회사로 유명한데요.

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가 필요한 것인지, Haechi Labs는 어떻게 이러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셨습니다.

나아가, 손쉽게 업그레이드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할 수 있는 프레임웤에 대한 데모까지 진행해주셨습니다.

#5. Scaling Ethereum on Layer 2 using Zero Knowledge Proof - 김효준 (Airbloc)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file/d/1sbRhObXhZyobFasFNVrYRNgULJWFIvhe/view?usp=sharing

영지식 증명이란 상대방에게 어떤 데이터의 검증에 대해서 해당 데이터가 올바르게 검증된 것임을 증명할 때, 해당 데이터의 전체를 사용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략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영지식 증명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고민하는 연구원들이 꼭 한번씩 거쳐가는 주제이지만, 그 개념 자체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영지식 증명을 직접적으로 차용하는 프로젝트는 매우 적습니다.

에어블록의 블록체인 엔지니어 김효준 님께서는 영지식 증명의 개념과 암호화폐에서 대표적으로 영지식 증명이 도입된 zk-SNARK(Zcash), 그리고 zk-SNARK를 어떻게 이더리움의 2nd Layer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6. Deep inside SolEVM - 정순형 (철학자)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open?id=1NbhAGDccm6Y2wnm8z0fXYpseDSWsnlaDgUgqTNfn-TI

SolEVM이란 이더리움 가상 머신에서 특정 연산 작업이 올바르게 수행되었는지를 검증하는 도구로서, Solidity로 짜여진 또 하나의 EVM입니다.

SolEVM이 필요한 이유는 플라즈마 체인에서 Challenge가 발생하여 Fraud Proof를 위한 데이터를 제출해야 할 경우, “EVM 모델에서 발생한” 연산의 참거짓 여부를 검증할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발표는 온더 CEO 철학자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

#7. Let’s Play with Truebit - 송무복 (Jake)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open?id=1hjqLScv8XaxiJV5cu52jrrlT0u9TvlfdMYbbbUbSpL8

Truebit은 이더리움 연산 성능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Truebit의 기본적인 컨셉은 높은 연산량이 할당된 컨트랙트를 오프 체인인 트루빗 프로토콜에서 처리하고, 최종 결과값만을 메인 체인에 제출하는 형태입니다.

이 때, 올바르지 않게 처리된 연산에 대해 검증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트루빗 프로토콜의 핵심인데요. Truebit이 어떻게 검증 게임에 대한 메커니즘을 제안했는지에 대해서 온더의 블록체인 엔지니어 송무복이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8. Plasma EVM Cryptoeconomics - 허상범 (한량)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open?id=19VVHxiGTDmPVlpRIj1mviI0NINhCDAZtK0iS21oJaLA

암호경제학은 블록체인에서 활용되는 메커니즘 디자인의 일종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경제적으로 최적화시키는 과정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것은 마치 공유 자원을 분배하는 문제와 유사해서, 한정된 연산량에 대한 공격을 막고 선의의 참여자에게는 합리적인 보상 수준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플라즈마 EVM에서 활용되는 여러가지 경제적 메커니즘들을 온더 연구원 허상범(한량) 님께서 발표해주셨습니다.

#9. Plasma EVM Implementation - 박주형 (4000D)

발표자료 : https://drive.google.com/open?id=1QnnNRqArujXmcAfHvOvLkd1hVtsc3f6ZazZ8RlxIsaM

대망의 Plasma EVM 실제 구현과 데모에 대한 내용입니다 ! 온더 CTO 박주형(4000D) 님께서 Plasma EVM에 진입(Enter)하고 퇴장(Exit)하는 형태를 실제로 구현하여 데모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로써 이더리움 메인 체인과 플라즈마 체인이 서로 결합되는 모습이 실제로 구현되었고, 플라즈마 체인이 단순히 개념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동작한다는 것을 DEVCON 1에서 증명하였습니다.

한 가지 이슈사항은 데이터 인질 공격(Data Withholding Attack)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솔루션인 URB, 즉 유저 스스로 포크할 수 있는 블록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와 최적화 과정이 필요함을 언급해주셨습니다. 해당 내용은 온더팀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R&D 과정 중에 있습니다.


Conclusion

온더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사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확장성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고민해왔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독보적으로 플라즈마 체인을 연구하고 있는 R&D 조직으로서, 두 차례에 걸친 세미나를 통해 온더의 리서치 결과물을 공유하고 많은 분들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온더 DEVCON1의 경우 Atomrigs Consulting, Haechi Labs, 그리고 Airbloc이 연사로 참여해주심으로써 기술 세미나가 더욱 풍성해졌던 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앞으로 더 좋은 연구와 소통, 그리고 건전한 철학과 방향성을 가지고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는 온더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A and More Communication

온더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지향하고 있으며, 탈중앙화된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 생태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Plasma 기반의 사이드체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온더가 제공하는 플라즈마 EVM 사이드체인은 탈중앙성이 확보된 dApp을 실현시키려는 팀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온더의 Plasma 체인과 함께 하고자 하는 분들을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여정 중에 있습니다 :)

이와 관련된 문의는 회사 공식 메일(info@onther.io)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전 포지션 상시 채용도 진행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P.S. 온더는 스마트 컨트랙 감사(Auditing), 프라이빗 블록체인 컨설팅, 토큰 모델 기획 컨설팅 등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온 블록체인 기술 전문 회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