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요된 신뢰와 가식적 복종

내가 느끼고 경험한 이야기_7

i_choi
2 min readMar 30, 2014
  1. 우리가 가장 자주 빠지는 오류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과 꼭 해야만 하는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다. 해서는 안되는 것과의 구분과는 또 다른 것.
  2. 대기업과 달리 조직이 작을 수록 조직원들이 다양한 시도와 성패를 통해서 빠르게 노하우를 쌓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경영자는 시도에 대한 결과를 추궁하지 말고 시도할 수 있는 자신감과 믿음을 주는 것이 더 필요하다.
  3. 단 1도의 기울기 차이만으로도 물은 흘러간다. 흐름을 막기 위한 평행 유지는 쉽지 않다. 물길 방향 바꾸기가 어렵다면 몸을 맡기고 앞길을 예상하자.
  4. 내 커리어가 어떤 지도 모르는 구직자들을 많이 만났다. 신입이나 경력이나 큰 차이 없었다. 그들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커리어 관리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더라(그 만의 콘텐츠,스토리 발굴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알리는 실행과 표현력의 부족함.
  5. 좋은 사람,나쁜 사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는 사람과 피해를 주는 사람이 있는 것.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우호적일 경우 좋다(good)는 감정적 정의를 내려버리는 것이 사람의 심리. 문제는 일부러 피해를 주는 사람도 간혹 있지만 자신의 행동이나 말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함정…
  6. 고민은 오래 끌수록 좋은 결과를 바라기 어렵지만 인간 관계는 오래 끌수록 도움 받을 일이 많아진다.
  7. 쓴소리,단소리,어려운 소리 모두 들을 줄 아는 리더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8. 강요된 신뢰와 가식적 복종… 위기에 빠진 조직의 특징.
  9. 조직원들과 월 1시간 이상 진중하게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시간을 내어 보자. 당신이 리더가 될 수 있는 길은 그들의 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담배,커피,이동 시간을 줄이면 가능하다.
  10. 포지셔닝(Positioning)은 마케팅에서만 쓰이는 단어가 아니다. 조직 구성원이라면 조직 내 자신의 포지션 확립을 할 줄 알아야 하고 리더는 각 구성원들의 역량과 성향 파악을 해서 최적의 포지션에 임할 수 있게 가이드를 해줄 수 있어야 한다.

--

--

i_choi

#이야기꾼 #listener #teller #marketing #basketball #1인기업 #그냥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