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차세대 인터넷,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가상자산 결제 프로젝트 페이코인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

Paycoin (PCI)
Paycoin Blog
9 min readAug 12, 2021

--

최근 코로나19를 계기로 인터넷 사업들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전환으로 인해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서비스뿐 아니라, 쿠팡, 네이버와 같은 이커머스(e-Commerce) 산업과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팔(PayPal), 다날(Danal) 등 모두 가파른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으로 인해 성장한 인터넷 사업에 힘입어 메타버스 또한 최고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호라이즌(Horizon), 로블록스(Roblox),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부터 대체불가토큰(NFT, Non-fungible Token)까지 모두 메타버스를 연상케하는 신흥 사업입니다.

● 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란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전세계 청소년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 게임인 로블록스와 마인크래프트는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자신들의 세상을 직접 만들 수 있게 하는 메타버스적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상세계에 가치를 더하고 메타버스의 경험을 제공해주는 대체불가토큰(NFT) 또한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에 가장 근접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이미 시중에 나온 지 오래전 일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이미 메타버스의 시대에 진입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초기 메타버스에서는 가상세계 내의 경제활동과 현실을 연결하는데 있어 제약이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게임 또는 가상세계 내에서 아이템을 개발, 제작해도 게임 개발사 등 관리자의 정책에 따라 하루 아침에 아이템이 바뀌거나 사라질 수 있어 현실에서는 그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웠습니다. 이처럼 현재 메타버스에서 지향하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비전은 한동안 한계점을 보였지만 블록체인의 등장으로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 기존 메타버스에 가치를 더해준 블록체인, 그리고 NFT

조작과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등장으로 상호 신뢰할 수 있는 환경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가상세계 또는 플랫폼 내 아이템에 대한 구매 및 판매 내역을 블록체인에 담아 불확실했던 디지털 아이템 등의 소유권을 확실히 하여 현실에서도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NFT를 활용하여 아이템이나 콘텐츠를 거래, 소유 할 수 있으며, 가상자산과 연동하여 플랫폼 내의 자산을 바깥 세상으로 꺼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가상세계에서 일어난 경제활동을 현실과 연결할 수 있는 미래의 메타버스 비전을 고려했을 때 메타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 메타버스 시장의 가치는 어느정도 일까?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오는 2025년 2800억 달러(약 315조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국내외 할 것 없이 메타버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페이스북(Facebook),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에픽게임즈(Epic Games) 등 대기업들이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네이버제트제페토)를 비롯하여 현대자동차,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롯데월드, KBS 등 으로 구성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가 출범했습니다. 다날 또한 최근 제프월드(JEFF world) 출시싸이월드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메타버스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 할 것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 NFT부터 쇼핑, 교육 그리고 오락까지, 메타버스의 성장은 현재 진행형

메타버스에서 가치 증명을 할 수 있는 NFT 시장에서는 이미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트위터 CEO 잭 도시(Jack Dorsey)의 첫 트위트가 기록된 NFT가 33억원,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의 작품 ‘매일: 첫 5000일’ NFT가 780억원, 그리고 WWW(World Wide Web) 최초 소스코드가 담긴 NFT가 61억에 낙찰되는 등 모두 상당한 금액의 경제활동입니다.

로블록스 쿠찌 가든 (출처: Roblox Blog)

NFT 뿐만 아닙니다. 오락, 쇼핑, 교육 등 가상세계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구찌와 루이비통 같은 패션 브랜드들은 로블록스에서 브랜드 전용 공간(갤러리)를 선보이며 컬렉션을 공개한 바 있으며 (로블록스가 블록체인 기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구찌 가방이 현실세계의 가격보다 비싼 4,100달러에 거래된 사례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에서는 가상세계의 부동산을 매매하여 콘서트, 카지노, 갤러리 전시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의 경제활동은 앞으로 더욱 다양해질 전망입니다.

메타버스에서 진행된 Travis Scott 콘서트 (출처: Travis Scott YouTube)

● 메타버스의 챌린지, 메타버스 간의 상호 연결은 구현이 가능한가?

아무리 미래가 밝은 산업이라도 진정한 메타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하게 됨에 따라, 사용자는 하나의 메타버스에서만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오가면서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하거나, 소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원활히 경험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와 메타버스를 연결하여 만들어지는 더욱 거대한 메타버스, 멀티버스의 구성이 필연적입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사업적으로 다방면의 챌린지들이 발생하며, 특히 유니버스 간의 가치 이전에 대한 문제가 크게 대두됩니다. 다양한 유니버스에서 재화의 가치를 어떻게 이전할 것인지, 그리고 서로 교환되는 자산의 가치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페이코인은 바로 이 부분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 가상자산 결제 프로젝트 페이코인은 메타버스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

최근 국내 원조 메타버스 사업자인 싸이월드와 다날이 전략적 제휴를 맺게 되면서, 다날의 자회사인 당사의 페이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제공할 계획이 밝혀졌습니다.

싸이월드가 재출시 하는 메타버스 서비스에 다날이 참여를 결정하였으며, 페이코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공급키로 결정한 것은 페이코인 역시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에 조금 더 공격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자 하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당사는 올해 플레이댑(PlayDapp)과 위메이드트리(Wemix)와 같은 NFT 및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NFT와 메타버스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후 페이코인은 서로 상호작용 될 메타버스 시장에서 결제로 쓰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가상세계에서 획득한 수익을 페이코인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 또는 가상세계에서 페이코인으로 바로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자들이 가상세계 간 자산을 이동할 때 페이코인 플랫폼을 통해 불편함 없이 옮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종적으로는 페이코인이 멀티버스(Multiverse)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 되고자 합니다.

● 메타버스에서의 결제 시나리오는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DeFi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서비스로 서로 다른 자산을 보다 자유롭게 상호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다양한 블록체인에 페이코인 메인넷을 미러링(Mirroring)하는 자산을 발행하면 사용자들은 환경이 다른 블록체인에 있더라도 페이코인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사용자가 하나의 메타버스에서 다른 메타버스로 이동할 때 기존 가상세계에 있었던 페이코인을 소각(Burn)하고 새로 진입하는 가상세계에서 같은 수량의 페이코인을 발행(Mint)하는 방식을 통해 메타버스 간 재화의 가치를 유지하고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사용할지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할 수 있으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플레이댑, 위메이드트리와 제휴를 체결한 것도 페이코인이 메타버스 진출에 대한 준비 중 하나며, 최근 제휴를 체결한 싸이월드 또한 당사의 메타버스 진출에 힘을 보태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디센트럴랜드, 샌드박스 등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프로젝트들과 제휴를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메타버스를 하나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메타버스가 버즈워드(Buzzword)같은 하나의 유행어로만 끝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그 동안의 많은 기술들은 정확한 정의가 있기 전 이미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었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암호화기술, 인공지능, IOT(Internet of Things)부터 셰어링 이코노미(Sharing Economy)까지 모두 비슷한 사례입니다. 우리가 한때 ‘“인터넷”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논의했던 때가 있었다는 걸 기억하나요? 메타버스 또한 차세대 핵심 산업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About Paycoin

페이코인은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통합결제 솔루션 제공 업체 “다날”의 자회사 다날핀테크는 페이코인 블록체인을 통해 기존 결제 프로세스에서의 중간 참여자들을 줄이고, 가맹점에게는 낮은 수수료와 빠른 정산 주기, 그리고 사용자에게는 안전하고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코인은 국내 최초의 상용 결제 가상자산으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 결제 시장과 서비스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카카오톡 | 카카오톡채널 | 텔레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 | 지갑 다운로드

--

--

Paycoin (PCI)
Paycoin Blog

PayProtocol is a virtual asset payment platform for both e-commerce and retail use. It is a virtual asset project by Danal (https://payprotoco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