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istence Korea
Published in

Persistence Korea

pSTAKE 소개 : 스테이킹된 자산으로도 일드파밍을 할 수 있다?

이 시리즈 의 이전 기사 에서 우리는 지분 증명 (PoS) 생태계와 PoS의 자연스러운 진화가 어떻게 리퀴드 스테이킹(Liquid Staking)을 도입하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는 리퀴드 스테이킹을 통해 자산의 유동성이 묶이지 않고 자신의 PoS 자산을 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이전에 리퀴드 스테이킹 솔루션을 구축할 때 몇 가지 설계 고려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pSTAKE의 디자인과 pSTAKE가 가장 유명한 PoS 네트워크 토큰의 묶인 유동성을 유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pSTAKE 사용자가 네트워크 스테이킹 보상에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Twitter에서 pSTAKE를 팔로우 하여 최신 개발 정보를 확인하세요.

왜 pSTAKE일까요?

PoS 기반 토큰의 대부분의 스테이커는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비전을 믿습니다. 스테이킹이 단순히 토큰을 보유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는 것은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호들러들은 (토큰을 보유만 하는 이들을 칭함) 스테이커에게 배포되는 블록 보상을 통해 새로운 토큰이 공급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유한 토큰의 가치가 희석되어 본질적으로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보상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기적인 믿음은 유동성을 희생시키면서 발생합니다. 스테이킹 포지션은 본질적으로 유동적입니다. 스테이커는 체인의 합의 및 거버넌스에 참여하여 네트워크에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블록 보상 (종종 스테이킹 보상이라고 함) 을 얻지만, 스테이킹한 자산은 네트워크에 잠겨 있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 스테이킹한 자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pSTAKE가 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pSTAKE는 사용자의 지분 자산에 대해 1 : 1 페그 대표를 발행하여 유동적 지분 포지션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스테이킹 된 대표 토큰은 다양한 DeFi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어 추가 수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pSTAKE는 PoS 스테이커가 직면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매스 어댑션을 유도하도록 꼼꼼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이것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pSTAKE의 디자인

이중 토큰 모델

현재 존재하는 대부분의 유동적 스테이킹 솔루션과 달리 pSTAKE는 이중 토큰 모델을 사용하여 기본 블록 체인 네트워크의 작동을 매우 밀접하게 미러링합니다.

사용자는 pSTAKE에 기본 PoS 토큰을 입금하고, PoS 네트워크에서 스테이크되지 않았으며 1:1 페깅 된 ERC-20 wTOKEN을 받습니다. 사용자는 Ethereum의 방대한 DeFi 생태계에서 wTOKEN을 사용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사용자는 이러한 wTOKEN을 소각함으로써, PoS 네트워크에서 스테이킹 된 토큰을 나타내는 1:1 페깅 ERC-20 pTOKEN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pTOKEN을 발행할 때 pSTAKE로 예치된 네이티브 PoS 토큰과 동일한 양이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됩니다 (평판이 좋은 여러 밸리데이터에게 위임 됨). pTOKEN은 항상 기본 PoS 네트워크에서 동일한 양의 스테이킹 된 토큰에 의해 100 % 지원됩니다.

pTOKEN은 wTOKEN의 형태로 스테이킹 보상을 누적하므로 대부분의 PoS 네트워크의 작동 방식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ATOM을 스테이킹할 때 스테이킹 보상은 언제든지 청구될 수 있으며 완전히 유동적이므로 사용자에게 보상을 판매하거나, 재개하여 보상을 합성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pTOKEN을 보유하면 wTOKEN 형태로 청구할 수있는 스테이킹 보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wTOKEN은 즉시 네이티브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중 토큰 모델은 기본/지원되는 PoS 체인의 작동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pSTAKE의 스테이킹 된 대표 자산 채택을 위한 촉매 역할도 합니다. pSTAKE가 채택되기 위해서는 pSTAKE에서 발행한 자산이 더 넓은 DeFi 생태계와 호환되어 이러한 자산이 차용/대출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른 제품에 쉽고 편안하게 통합될 수 있어야합니다.

이중 토큰 모델은 모든 주요 DeFi 애플리케이션에서 pTOKEN 사용을 용이하게합니다. 이와 관련한 부분은 이 기사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다음 포스트에서 다룰 것입니다.

주요 구성

이중 토큰 모델의 복잡성에 대해 논의했으므로 이제 pSTAKE의 주요 구성 요소와 이러한 구성 요소가 중요한 이유를 다루겠습니다.

pSTAKE에는 pBridge와 pSTAKE 스마트 계약이라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pBridge : Ethereum과 pSTAKE 지원 PoS 네트워크 간의 다리입니다. pBridge는 PoS 토큰 (wTOKEN-wBTC와 비교할 수 있음)의 1:1 페깅 되고 ERC-20 래핑된 비스테이킹 대표 토큰을 발행하고 브리지에 고정된 PoS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pBridge는 Proof of Stake 생태계의 검증자들에 의해 보호되는 다자간 계산 기반 브리지입니다.

pSTAKE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스테이킹된 대표 토큰의 발행에 국한되지 않고, 이러한 자산이 다양한 DeFi 프로토콜에서 허용되도록 채택을 유도하여 pSTAKE 사용자를위한 수익 창출 범위를 확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의 디자인 목표 중 하나는 DeFi가 발전된 체인에서 자산을 발행하는 것이 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널리 채택되고 DeFi가 발전된 체인인 이더리움의 경우, 대표 토큰 발행을 위한 쉬운 선택지였습니다.

pSTAKE의 장기 목표는 자산이 풍부하고 성숙한 여러 체인에서 발행될 수 있는 다중 체인 제품을 갖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Persistence 블록 체인 자체의 자산 발행도 포함됩니다.

pSTAKE 스마트 계약 :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pSTAKE 스마트 계약은 래핑된 토큰 (wTOKEN) 및 스테이킹된 대표 토큰 (pTOKEN)의 발행 및 민팅(minting)을 담당합니다.

대체 가능성

발행 된 pTOKEN은 기본적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이러한 대체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PoS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된 자산은 사전에 정해진 비율로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검증자 그룹에게 위임됩니다. 이 지분 분배 비율은 처음에는 pSTAKE 팀에 의해 결정되지만, 그 이후에는 pSTAKE의 거버넌스 토큰 보유자가 관리합니다.

생태계의 슬래싱 위험은 모든 pTOKEN 보유자가 공유합니다. 그러나 여러 검증인에 걸쳐 위임을 분배하면 슬래싱 위험이 크게 완화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pSTAKE는 슬래싱 이벤트 시 발생되는 스테이커의 삭감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충당하기 위해 pSTAKE가 생성한 수익을 사용하여 형성되는 보험 기금을 조성할 것입니다.

기본 PoS 네트워크의 보안

PoS 네트워크의 보안은 네트워크의 지분 분배 측면에서 네트워크의 분산화에 크게 의존합니다. 대부분의 PoS 네트워크는 네트워크에 1/3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가능한 한 많은 검증인에게 검증받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그러나 pSTAKE는 가장 큰 지분을 가진 검증인뿐만 아니라, 일관된 성능 및 가동시간과 입증된 실적이 있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검증자들도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하여 pSTAKE를 통해 위임을 받아 네트워크를 분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거버넌스는 PoS 네트워크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 네트워크의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동안 제안에 대한 투표는 검증인의 재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투표하려는 항목에 대해).

구성 가능성

위에서 논의한 것처럼 pSTAKE의 이중 토큰 모델은 pSTAKE의 pTOKEN을 DEX, 차용/대출 플랫폼, 수익 최적화 프로토콜 등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DeFi 프로토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pTOKEN의 잔액은 스테이킹 보상이 발생될 때마다 변경되지는 않으므로 지속적인 잔액 토큰 모델이 필요한 대부분의 DEX와 호환됩니다.

거버넌스

pSTAKE는 수수료, 다른 체인에 대한 지원 추가, 위임을 위한 화이트리스트, pBridge 유효성 검사기 등과 같은 다양한 매개 변수를 결정하는 데에 모든 이해 관계자가 참여합니다.

다음 단계 : 새로운 PoS 패러다임으로 나아가기

pSTAKE는 1 천억 달러 이상의 유동성이 묶인 스테이킹 자산을 유동화하여, 보다 유연한 환경을 만들고 PoS 자산에 대한 더 많은 기회와 유틸리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 모두가 알고있는 패러다임을 바꿀 것입니다. DeFi 생태계는 이전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pSTAKE는 7월 초 코스모스 네트워크(ATOM)에 대한 지원과 함께 제한된 베타 출시에 이어 Persistence의 XPRT 토큰에 대한 지원으로 출시됩니다. pSTAKE의 알파(테스트 넷) 출시는 2021 년 6 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곧 공개 될 예정입니다.

ATOM을 지원하는 pSTAKE 출시를 통해 ATOM 보유자는 pSTAKE를 사용하여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pATOM을 사용하여 이더리움의 DEX에 유동성을 공급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Gravity DEX 및 Osmosis가 출시됨에 따라 pSTAKE 사용자는 IBC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Persistence Core 체인에서 발행 된 pATOM을 사용하여 코스모스 생태계 내에서 이러한 DEX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더리움 2.0, 테라, 폴카닷, 솔라나 등을 포함한 다른 주요 PoS 체인으로 pSTAKE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것입니다.

Persistence에 대하여

Persistence는 상호운용 가능한 프로토콜로, 전통적인 금융과 DeFi를 연결하는 것 외에도 DeFi 및 NFT 부문을 확장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트위터 | 링크드인 | 텔레그램 | 유튜브 | 레딧 | hello@persistence.one

Unlisted

--

--

This is an official Channel for Persistence Korea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