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DC Japan 2023에 다녀왔습니다.

Eunyeong Young Kim
Pineapple farm
Published in
13 min readSep 5, 2023

안녕하세요, 포항에서 테크멘토로 근무하고 있는 Young (김은영) 입니다.
현재는 테크 멘토로 근무하고 있지만, 이전에는 iOS 개발자로 일본과 한국에서 근무했었어요.

왼쪽부터 2018, 2019, 2023

특히 일본에서 근무할 때 여러 컨퍼런스의 Staff로 참가했고 그 중 하나였던 iOSDC Japan이라는 iOS 개발자들을 위한 컨퍼런스에 올해 다녀왔습니다.

일본의 iOS 개발 컨퍼런스

iOSDC Japan 2023의 이야기를 하기 전 일본에서 개최되는 iOS 개발자들을 위한 컨퍼런스를 잠깐 소개해보려해요.
3월 20일 즈음에 개최되는 try! Swift Tokyo와 9월 초 즈음에 개최되는 iOSDC Japan, 2개의 컨퍼런스가 있습니다.

try! Swift Tokyo는 언어, OS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국제 컨퍼펀스로 일본어 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를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모든 세션은 영어, 일본어가 동시 통역되어서 혹시라도 일본어가 어려우시더라도 영어가 있으니 해외 컨퍼런스 참가에 흥미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그리고 또 코로나 이후 개최되지 못했던 try! Swift Tokyo는 내년 3월 개최 예정입니다!!!!!!
사실 제가 try! Swift Tokyo 2024의 Organizer로 현재 기획에도 참가하고 있어요. try! Swift Tokyo 2024에 대해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unnnyong 으로 메세지나 메일 주셔요 😉

iOSDC Japan은 현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서로의 경험들을 나누는 iOS 개발 컨퍼런스예요.
컨셉이 소통인만큼 전야제부터 애프터파티까지 다양한 iOS 개발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행사들이 가득하답니다. 대신 언어는 일본어로만 진행되어서 일본어가 어려우시더라면 참가하셔도 소통에 불편함이 클 수 있어요..!

그럼 iOSDC Japan 2023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시죠 !

iOSDC Japan 2023 개최

iOSDC Japan 2023은 2023년 9월 1–3일, 3일동안 진행되었답니다.

iOSDC Japan은 코로나 때에도 취소없이 온라인으로만 쭉 진행됐었고, 2022년부터 드디어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개최가 진행되었어요.
작년은 완전히 코로나가 개방된 시점이 아니었기에 조금 소극적인 오프라인 개최였다고 해요.
일본 내에서 마스크 자율 착용이 선언된 2023년은 예전의 iOSDC Japan이 돌아왔다며 매우 호평이었어요 !!!

iOSDC Japan 2023 행사장

iOSDC Japan은 매년 와세다대학의 공과대학 중 한 건물을 통째로 사용해서 개최해요.
저도 공과대학…에서 근무하지만….와세다 대학 특유의 건물 분위기는 정말 멋있어요… 회색 도시으ㅣ 잔상같달까,,, 🌟

1층에 들어가는 순간 큰 현수막이 걸려있어요!!!!!

1층에는 스폰서 부스, 카페테리아, 음료 배부처(커피, 홍차, 오렌지쥬스, 생수 등), 안내 부스, 언컨퍼런스 공간 등이 있고,
2층에는 4개의 세션장(A/B/C/D), 포스터 전시장, 스폰서 부스, 간식 배부공간이 있어요.

iOSDC Day 0(전야제) — 9/1 금요일

회장에 들어가자마자 줄이 꽤 길게 있었지만, 10분정도로 금방 빠졌어요!
fortee라는 티켓판매 사이트에서 구매한 티켓의 QR코드를 보여드리면 티켓을 교환해주셔요.

왼쪽 하단에 붙여져있는 NFC

이번 티켓에는 NFC 태그가 달려져있어서, 핸드폰에 가져다대면 친구등록을 할 수 있었어요..!!!
완전신세계!!!!

Day 0는 전야제라서 오후 4시,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어요.

늦게 시작하는 덕분에(?) 시작과 함께 바로 주류와 소프트드링크들이 배부되었습니다.제가 iOSDC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맥주가 무한 제공되고 세션 들으면서 계속 마실 수 있어요 🤭..

하세가와 상의 오프닝 세션을 시작으로 iOSDC 2023의 전야제가 시작됩니다!!!!
제가 커뮤니티에서 컨퍼런스 운영하면서 여러 영향을 많이 주신분이 하세가와상이세요.
이번에도 많은 모습들을 하세가와상께 정말 많이 배워갑니다

이날의 개인적인 하이라이트 세션은 @giginet님의 세션이었어요!
사실 Bazel도 Tuist도 굳이라고 생각하는 저에게 이거지!!!!!!!!!가 마음속에서 바로 나왔던 세션이었어요ㅠㅠ
발표자료도 함께 공유해둡니당 모듈화, 효율적인 빌드관리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에게 강추합니다!!

쉬는시간에 틈틈히 스폰서 부스들과 2층 전시장을 다녔어요.

스폰서 부스에서는 이런 아이디어가 있다고??????? 생각이 드는 이벤트가 많았어요!
소스(코드)를 나눠주는 스폰서 부스부터 SwiftUI를 프리뷰가 아닌 뇌리뷰…로 맞추는 이벤트를 하는 부스도 있고 재미있었어요

전시장에는 발표 대신 각자가 공부한 자세한 내용들을 포스터로 하는 발표들이 있었답니다.
포스터 발표를 보는 순간 포스터발표자인 @uhooi님과 운명적으로 만났지뭐예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반가움에 사진부터 찍어버렸습니다!!!
@uhooi님은 일본 iOS 커뮤니티에서 정말 열심ㅎㅣ 활동하는 분이시면서 제 오래된 지인이신데 정말 ㅠㅠ 마음 따수운 분이셔요 ㅠㅠ!!
물론 개발도 늘 열심히셔요!!

iOSDC Day 1–9/2 토요일

드디어 본격적인 DAY 1이 시작됩니다.

이번년도는 별도의 점심이 제공되지 않고, 푸드트럭에서 각자 사먹는 시스템으로 진행되었어요.

그 대신 오후에는 마르지않는 간식의 샘이 열렸습니다.
과자류, 컵케익, 쿠키, 스시, 카츠샌드 등등 iOSDC에서 배고플 걱정은 하지마세요!

1층에는 화이트보드, 연결할 수 있는 티비가 준비되는 누구든지 진행할 수 있는 언컨퍼런스 공간이 있었어요.
회사 코드를 직접 보여주시는 회사도 있었고, 아키텍처의 설계, 개인 앱의 고민 상담, 포켓몬카드 대결 등과 같은 정말 언컨퍼런스 자체의 자유로운 공간으로 활용되었어요.
순간 저도 써볼까? 했는데 이번은 세션은 듣고싶어서 참고 내년에는 도전해볼까봐요!

제가 드디어 @giginet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
심지어 giginet 선생님께서 절 먼저 알아보시고 인사해주시는 영광의 순간이었어요,,,,

4시부터는 Lightning Talk, LT가 진행되었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올해 LT에서 제공된 물건이 있었습니다.

펜라이트!
발표자를 흔들면서 응원한다니 너무 귀엽지않나요 ..????????!!!!
KWDC에서도 준비하면 다들 흔들어주실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

iOSDC의 LT는 5분씩 정말 짧은 발표를 연속으로 진행하고, 5분이 지나면 얄짤없이 종이 울리며 끝나버리는 시스템으로 진행되어요.
이번에는 펜라이트가 있는만큼 각 발표자들이 원한 응원색을 지정하고 각 발표들이 진행되었어요.

이날 공식 세션이 끝나고, 선착순 한정의 공식 파티가 있었는데 펜라이트 건전지를 다 써버렸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
스태프들은 그 다음날 LT를 위해 팬라이트의 건전지를 열심히 갈아끼웠다는…후문이 있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Main Actor(DJ), Actor(참가자)의 열기가 아주 뜨거웠다고해요 ㅋㅋㅋ
저는 다른 일정이 있어서 참가하지못했는데 다음날 에피소드를 듣고 너무 아쉬웠어요 🥲

iOSDC Day 2 + After party — 9/3 일요일

도쿄오기 전날부터 잠을 거의 못자서 이날은 점심시간부터 참가했었어요.
Day 1과 동일하게 별도의 점심은 제공되지 않고 푸드트럭이 와서 각자 주문해서 먹는 시스템이었어요.

제가 이날 가장 인상깊었던 세션은 바로바로 CoreBluetooth를 활용해서 스마트키 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세션이었어요!
필요한 부품들도 상세하게 소개해주셨는데, 연사자님께서 작은 문을 가져오셨답니다!!!!!!
열정의 스피커님에 너무 인상깊어서 발표 후, 진행되는 Ask to speaker 테이블에도 참여해서 CoreBluetooth를 활용한 여러 프로젝트 아이디어들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알고보니 지난 WWDC23에서 오프라인 때 잠깐 만나뵀던 분이셨어요. 우리 구면이라면서 또 이야기 나눴었네요 ㅋㅋㅋ

그리고 CoreHaptics 세션도 정말 좋았어요!!!
평소 UIKit의 Haptic과 CoreHaptic을 어떻게 구분해서 사용해야하는지 궁금하셨던 분이시라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발표자료를 함께 첨부해두어요

소스!

LT를 위한 세션장 정비를 기다리면서 스폰서 부스 이벤트들에 참가해서 소스…(코드…)도 받았답니다.
오사카에서 유명한 가게의 야키소바 소스라고해요!
조만간 포항집에서 야키소바를 만들어먹을 예정이에요 호호

다시 팬라이트를 흔들 수 있는 LT가 시작되었습니다!!!!!
LT에서 해외등단을 모두 도전해보자는 발표가 있었는데 그 흐름을 틈타 한국에서 기다리고 있다며… 스을쩍 KWDC와 SyncSwift의 홍보도 했어요

다들 기타를 맥북에 연결하고, Xcode로 이펙터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이번 iOSDC의 마지막 발표는 LIVE in iOSDC 였는데 진짜 기타를 가지고 나오셔서 연주하시면서 이펙터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소개해주셨어요!

아리가토 ! iOSDC 2023 !
이 한마디와 함께 iOSDC 2023의 마지막 세션이 종료되었습니다 짝짝

하세가와 상의 클로징에서 이번 참가인원은 1000명 정도였다는 소개가 있었어요.
KWDC23이 1300명이었으니 1300명의 KWDC23이 인원자체는 많았네요..!
최근 3–4년 사이에 한국의 iOS 개발자가 정말 많이 늘었다는걸 격세지감한 순간이었어요.

애플스타일로 이벤트의 시작과 마무리는 하이파이브!

2.5일의 엄청난 컨퍼런스를 운영하신 모든 스태프 분들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내년에도 꼭 개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fter party

음식받는 줄 서느라 + 줄 기다리면서 떠드는바람에 사진은 못찍었지만 ㅠㅠ 로스트비프, 키쉬, 제철 과일 등등 풍성한 뷔페들이 준비되었어요
거기에 never ending… drink…. 맥주, 하이볼, 레몬사와, 녹차, 콜라 등등 마르지 않는 드링크의 샘이었습니다…

추가 비용 지불 없이 이렇게 풍성한 애프터 파티를 즐길 수 있다는건 스폰서십 기업분들 덕분이라 생각해요!
감사합니다!!!!

공식 뒷풀이는 20시 30분까지 진행되었어요!

그리고…. 뒷풀이는…….. 새벽 3시 반까지 이어졌고…… 소수의 유급휴가가 발생하였습니다…..
iOS 개발자들….다들 술 꽤…많이…좋아해요….. 🍺

이렇게 재미있는 컨퍼런스가 iOSDC Japan 입니다!
한국의 컨퍼런스, 이벤트와는 또 다른 분위기죠?
세션의 주제들도 한국에서 들을 수 있는 주제들과는 또 달라서 CoreHaptics, CoreBluetooth 등 여러 인사이트들을 한국에서 어떻게 활용해볼지 저는 즐거운 고민중이랍니다.

혹시라도 일본어가 괜찮으시다면 iOSDC Japan는 정말정말 추천해요 저는 아마 내년에 또 갈…거 같아요…가고싶어요… ㅋㅋㅋㅋㅋㅋ
(+ 이번 컨퍼런스는 출장으로 다녀왔는데 보내주신 리더님과 양해해주신 팀원 모든분들께 감사드려요!)

그리고 try! Swift Tokyo 2024 도 많관부데스 💖

運営の皆さま大変お疲れ様でした!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韓国で2つぐらいのカンファレンスを運営している自分ですが3日も連続のiOSDCはいつもすごい!と思ってます。
iOSDC特有のみんなでワイワイする雰囲気を大好きな人として最近参加したイベントの中で一番楽しかったです。(WWDC23よりかもです)
お久しぶりの日本のイベントの参加でたくさんのセッションで学んだことをどう業務で活用できるのか楽しみです。
クロージングでブログ書くと来年開催らしくて書きましたw
来年の開催もまってま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