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io
플레이오 팀블로그 Playio teamblog
4 min readJul 12, 2023

--

플레이오 웹페이지가 리뉴얼돼서 재탄생했습니다아
제작기 및 회고록 — 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돌아왔어요.
플레이오 웹페이지가 2년 만에 완전히 새롭게 바뀌었답니다!

왜 바뀌었냐구요? 간단히 요약드리자면,
☝🏻 파트너사들의 접근성 향상
✌🏻 파편화된 플레이오 자료 집약
🤟🏻 예비 입사자를 위한 효과적인 정보 전달

이런 이유로 웹페이지 개편의 필요성을 느껴 리뉴얼을 결심하게 되었답니다.

플레이오 웹페이지 리뉴얼ver. 메인화면

벌써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살짝쿵-✨ 먼저 공개해 드려요! 플레이오의 시원한 색감과 비전적인 부분들이 잘 담겨있죠.

이번 글은 ‘웹페이지 제작’이라는 나름 큰(?) 프로젝트의 과정을 살펴보고 회고하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그럼 한번 차근차근 보실까요? 😎

어떤 형식으로 개편해야 할까, 기획을 해보자!

리뉴얼의 필요성은 위에서 설명드렸죠! 그 다음은 기획 단계입니다.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웹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분이 따로 없었다 보니.. 제가 오너쉽을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저는 기획이라고는 해본 적 없는 글쟁이에 불과한 사람인데 이렇게 무거운(?) 일을 총괄하게 돼서 상당한 책임감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덜덜)

게다가 기획 단계가 매우 중요하단 사실을 잘 알고 있었어요. 왜 집을 지을 때도 어떻게 설계를 할지 도면을 그리는 과정이 제일 우선시되는 단계잖아요. 기초적인 틀을 만드는 작업인 만큼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초기 기획안1
초기 기획안2

지금보니 너무 볼품없네요..! 가장 처음 구성한 초기 기획안 일부인데요. 가장 크게 카테고리를 어떻게 가져갈지 구분을 하고 그 하위에 어떤 내용을 구성할지 정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번 웹페이지는 여러 목적 하에 기획이 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최우선 목적인 ‘파트너사의 접근성 향상’을 염두에 두고 진행했어요.

예비 파트너사인 게임사들이 플레이오 캠페인 과정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고 더 나아가 ‘캠페인 문의’라는 직접적인 액션까지 유도해야 했죠. 💪🏻

수정 기획안1
수정 기획안2

짜란..(?) 위에 초기 기획안보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나아지지 않았나요? 이때는 제가 생각한 실제 웹페이지 화면과 원하는 각각의 모션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사실 전문 기획자 분들이 보시기엔 ‘저게 뭐야.. 기획안이야?’ 싶을 정도로 많이 부족하긴 하죠. 😂 기획 문외한인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임을.. 부디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나름 열심히 했어요. 절대 대충하지 않았습니다.

기획 끝! 외주업체를 찾아보자

이렇게 기획 단계는 대략적으로 마무리가 됐습니다! 그 다음은 이제 외주업체를 컨택하는 과정인데요. 제한된 예산 내에서 좋은 퍼포먼스의 업체를 찾기란 쉽지 않았어요. 여러군데 미팅을 하면서 느낀 점은 역시나 퍼포먼스와 비용은 비례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다 합리적인 비용과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업체를 찾게 되었고 고민 끝에 함께 하기로 결정을 내렸어요. 그렇게 저희는 한 배를 타게 되었죠. ⛵️

초기 예상 작업기간은 2~3개월 정도였는데요. 이때까지만 해도 프로젝트가 그렇게 길어질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분들을 진심으로 존경하게 되었어요. (너무 힘들었어ㅛ…)

한 편으로 끝마치기에는 내용이 많네요. 왠지 지금쯤 ‘그래서 완성된 웹페이지는 언제 보여주지..’라고 생각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그 이야기는 다음에 들려드릴게요…. to be continued… ✋🏻 부디 기대해 주시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