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텔레그램, 세 번째 ‘실시간 Q&A’

8/12 ‘중국 밋업’, 8/18 ‘베트남 밋업’ 확정

POPCHAIN
POPCHAIN
7 min readAug 6, 2018

--

팝체인 재단은 지난 8월3일 ‘후오비 카니발’ 마지막 일정을 소화한 직후, 3번째 ‘팝체인 AMA’(저녁 7시)를 열었습니다. 지난 2주간 팝체인이 총 6개의 대형 블록체인 및 콘텐츠 행사에 참석하면서 거둔 수확을 보고하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팝체인은 지난달 7월29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하이브리드 서밋(Hybrid Summit) 2018’에 연사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팝체인 재단이 공식 텔레그램 방에서 8월3일 저녁7시, 3번째 AMA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AMA에서 여러분이 보여주신 관심과 질문이 여느 때보다 풍성했던 것도 이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팝체인 공식 텔레그램 방에서 열린 ‘실시간 Q&A’에 참여하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 당시 기록을 여기에 남겨둡니다. 대략 40여분 이어진 AMA는 이형석(David Lee) 팝체인 전략실장이 맡았습니다.

이 실장은 우선 지난 2주간 진척된 팝체인 소식을 간략히 전하는 것으로 말문을 열었습니다.

A. 팝체인은 지난달 7월21~22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블록체인 파트너십 서밋’,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 라이센싱 페어’(21일)에 동시 참석했습니다.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저희 재단으로선 모두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행사였습니다. 두 업계의 고민과 제안을 귀담아 들으면서 비즈니스 협의를 해나갔습니다. 7월26일엔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 참석했습니다. 애니메이션/만화 제작자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팝체인 생태계 안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는 1차 협의를 진행해나갔습니다.

이후 7월28일부터 이틀간 태국 방콕에서 열린 ‘하이브리드 서밋(Hybrid Summit 2018)’에 초청받아 처음으로 대외 블록체인 무대에 섰습니다. 공식 스폰서 및 연사(Speaker) 자격으로 참석한 것이죠. 20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한 대형 행사였습니다. 더불어 어제(8월2일)과 오늘(8월3일) 대형 거래소인 ‘후오비’에서 주최한 ‘후오비 카니발’에도 참석했습니다. 후오비 거래소 경영진 및 실무진과 팝체인 비즈니스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Q. 지금 시점에서 대외 행사에 계속 참여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A. 블록체인 행사 및 VIP Networking은 업계 거물들 뿐만 아니라 기관 투자자, 거래소, Advisor, 인큐베이터, 타 프로젝트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지속적으로 팝체인을 알려나가는 것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만남이 잦을수록 팝체인 신뢰도가 올라갈뿐더러 향후 비즈니스 제휴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팝체인 재단이 공식 텔레그램 방에서 8월3일 저녁7시, 3번째 AMA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Q. 코인마켓캡과 홈페이지 업데이트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A. 약속드린 것처럼 지난 7월24일 코인마켓캡에 팝체인 유통량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팝체인이 ‘Top 500’안에 포함됐습니다. 이 통계를 기반으로 IT 전문지 <ZDnet>은 팝체인을 국내 시총 TOP 6에 포함하기도 했습니다(아래 사진). 앞으로도 순위 상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지난 7월말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팝체인 신규 홈페이지 오픈은 다음 주로 연기됐습니다. 완벽한 홈페이지 구축을 위해 최종 점검이 진행 중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출처 : ZDnetKorea

Q. 베트남 밋업은 확정된 건가요?

A. 8월18일로 최종 확정됐습니다. 블록체인 시장이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서 “콘텐츠 블록체인=팝체인”이라는 공식을 각인시키고 돌아오겠습니다. 더불어 베트남 밋업 일주일 전인 8월12일, 팝체인 개발팀과 중국에 상주하고 있는 팝체인 비즈니스 팀이 창사에서 ‘중국 밋업’을 연다는 소식도 처음으로 알려드립니다. 현장 이야기는 트위터와 미디움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하겠습니다.

Q. 국내 코인이라면서 왜 해외 밋업에 집중하는 것인가요?

A. 팝체인은 한류 콘텐츠에 기반한 글로벌 프로젝트입니다. 애초에 한국을 넘어 세계 시장을 겨냥해 출범했습니다. 때문에 한류를 발판 삼아 일본, 중국, 베트남 등에서 밋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Q. 마케팅 지갑에서 빠져나간 670만개의 출처는 어디입니까?

A. 최근 마케팅 지갑에서 나간 팝체인캐쉬(PCH) 670만개는 중국 커뮤니티 Build-Up에 활용할 것입니다. 커뮤니티 Build-Up은 중국에서 팝체인과 함께 해주는 분들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존의 오해와 달리, 저희가 최근에 진행한 여러 밋업과 컨퍼런스 참석 목적으로 마케팅 물량을 사용한 적은 전혀 없다는 점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Q. 프라이빗 ICO 물량 6억개 중 6개월 락업 물량 3억개가 현재 이더스캔 지갑에서 보이질 않는데 어떻게 보관되고 있나요?

A. 프라이빗 ICO 중 절반인 락업 3억개는 기존 계약과 동일하게 지갑에 보관돼 있습니다. 재단에서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접촉 중인 거래소는 어디입니까? 상장 데드라인을 제시해줄 수 있나요?

A. 코인 가격에는 상장도 물론 중요 요소입니다. 그러나 상장만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비전과, 비즈니스 계획, 코인 활용성 등 여러 요인들이 동시 작용합니다. 또한 해당 거래소와의 협의사항은 확정 전까지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제보해주신 ‘코인마블’의 PCH 모의 투자 건은 저희 재단과 전혀 협의가 된 부분이 아닙니다.

Q. 파트너쉽 제휴 기업은 어디입니까? 언제쯤 발표할 건가요?

A. 현재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애니메이션, MCN,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들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기업 간 협의엔 비밀유지계약(NDA)이 맺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확정 전까지는 기업 명이나 계약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파트너십이 공식 확정되면 팝체인 커뮤니티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Q. 메인넷이 있다면서 디앱 계획은 왜 발표하지 않나요?

A. 디앱은 미디움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또한 이전에 열린 AMA 세션에서 CeluvTV 및 Red&Yella를 준비하고 있음을 공지드린 바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팝체인 재단이 공식 텔레그램 방에서 8월3일 저녁7시, 3번째 AMA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Q. Red&Yella가 뭔가요?

A. Red&Yella는 한국 유일의 Hiphop MCN입니다. 공연 및 소셜 콘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입니다. 지난 6월 ‘THE SYNERGY’ 공연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AMA 세션은 격주로 진행해왔습니다. 그러니 다음 일정은 8월 셋째주가 되겠지만 베트남 밋업(8월18일) 준비로 8월 넷째 주에 4번째 AMA를 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팝체인 한국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popchain_kr

팝체인 글로벌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popchain_global

팝체인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POPCHAIN_Globa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