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텔레그램, 두 번째 ‘실시간 Q&A’

POPCHAIN
POPCHAIN
Published in
6 min readJul 24, 2018

여론을 고려하되, 흔들리지 않겠습니다.

팝체인 재단은 지난주 대형 블록체인 행사 2곳에 참석했습니다. 17일부터 이틀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비욘드블록 서밋(BeyondBlocks Summit) 서울 2018>, 22일부터 이틀간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18 블록체인 파트너스 서밋(Blockchain Partners Summit)>이 그곳입니다. 블록체인 전문가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면서 네트워킹을 다지는 자리였습니다.

일반 투자자 분들과의 만남도 이어갔습니다. 이는 대외 활동만큼이나 저희 재단에 중요한 사안입니다. 아시다시피, 저희 재단은 지난 7월13일(금) 저녁 9시 팝체인 공식 텔레그램에서 ‘실시간 Q&A’로 여러분과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당시 1시간 가량 대화가 이어졌습니다. 역시나 여러분의 궁금증을 다 풀어드리기엔 부족한 시간이었습니다. 때문에 지난 7월 20일(금), 두 번째 ‘실시간 Q&A’를 열었습니다.

지난번처럼 기록을 남겨둡니다. 이번 Q&A는 이형석(David Lee) 전략실장이 담당했습니다. 이 실장은 우선 팝체인 최신 소식을 공유하는 것으로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A. 우선 오늘부(20일)로 Bit-Z PCH 출금이 해제됐습니다. 예정보다 출금제한이 늦게 풀린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조치로 PCH 거래가 더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더불어 팝체인 재단은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비욘드블록 서밋 2018’에 참석했습니다.

주말인 21~22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되는 Blockchain Partners Summit에도 참석합니다.

저희 재단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등재 이후, Circulating Supply를 업데이트하기 위하여 협의 중에 있습니다. 업데이트 완료 시 400위권에 등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실제로 이 글을 쓰고 있는 7월24일 오전 11시 현재 400위권에 진입했습니다.)

지난 주 말씀드린 8월 해외 밋업에 대한 사전 준비도 충실히 진행 중입니다. 지난 주에는 해외 밋업 개최 ‘준비 중’이라고 밖에 말씀드리지 못했었습니다. 추가로 진전된 부분이 있어 공지드립니다.

이번 밋업은 베트남에서 팝체인 재단이 단독으로 여는 행사입니다.

베트남은 한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입니다. 베트남 밋업을 통해 ‘블록체인=팝체인(PCH)’이라는 공식을 베트남 시장에 각인시키도록 하겠습니다.

Q. 팝체인 재단의 구체적인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인가요?

A. 팝체인의 비전은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온전한 보상을 받고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내는 생태계를 일구는 것입니다. 이는 물론 저희의 힘만으로는 이룰 수 없을 것입니다. 초기에 양질의 콘텐츠를 다량으로 확보하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때문에 현재 팝체인 팀은 대형 블록체인 행사 참석과 더불어 중/소형 콘텐츠 제작사 및 MCN, 크리에이터들에 비전을 공유하고 비즈니스 제안을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쉽에 대한 업데이트는 지속적으로 공지해드리겠습니다.

Q. 팝체인을 향한 부정적 여론을 돌릴 방법은 어떻게 모색하고 있나요?

A. 한국 여론의 중요성은 저희 재단 역시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업계 분들을 찾아 뵙고 저희를 소개하면 놀라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고 강화하는 것, 여론에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저희 재단이 해나갈 수 있는 부분을 차례로 보여드리는 것, 이 두 가지가 여론 반전에 중요하다고 보고 실행 중에 있습니다.

Q. 업계 분들을 만난다고 여론이 바로 돌아오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A. 지적해주신 것처럼 ‘여론=대중’인 부분 또한 공감합니다. 다만 블록체인 업계에서 파트너쉽을 통한 전략적 포지셔닝 또한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대형 블록체인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하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단순히 미디움과 트위터 등을 개설해 커뮤니티 채널을 다양화한 것에 만족하지 않고, 홈페이지 개편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전담 인력도 충원하고 있습니다.

Q. 빗썸 상장 같은, 영향력이 큰 이벤트가 없을까요?

A. 영향력이 큰 이벤트가 절실한 시점이라는 여러분들의 지적에 공감합니다. 빗썸과의 협력은 지속하고 있습니다. 서로 민감한 시기를 통과하고 있는만큼, 각자 비즈니스 로드맵에 맞게 협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금으로선 팝체인 재단이 파트너쉽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드리는 것도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는 방책이라고 판단합니다. 구체적인 파트너쉽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의 확보는 결국 팝체인 가치에 대한 재평가와 PCH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Q. 대형 거래소 상장에 대해 숨기고 있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A. 현재 다수의 블록체인 업체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서비스를 보여준 곳은 거의 없습니다. 저희 재단은 실질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콘텐츠 기반 협력사들과 함께 팝체인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희가 무엇인가 숨기고 있다면 지금과 같은 행보를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재단은 임직원들에 대한 정보들을 모두 오픈하고 있습니다.

Q. 베트남 밋업을 진행 중이라면, 현재 베트남 거래소나 콘텐츠 업계와의 제휴도 고려 중인가요?

A. 블록체인 관련 타 프로젝트, 거래소, 콘텐츠 관련 회사들과의 협의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팝체인의 베트남 진출은 단순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뿐 아니라 한류 콘텐츠와 뗄 수 없기 때문입니다.

Q. 스팀잇(Steemit)을 통한 커뮤니티 활동은 재개하시나요?

A.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방대하게 가져가는 것보다는 공식 미디움 및 트위터, 텔레그램에 집중하여 소통 효율을 높이려고 합니다.

Q. 블록체인 행사에서 팝박스 시연할 계획은 있나요?

A. 저희가 타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 팝박스입니다. 이를 잘 알려나갈 수 있는 곳은 블록체인 행사입니다. 영상 편집으로 인해 일정이 조금 지연됐으나, 일본 밋업 시 시연한 팝박스 영상도 이제 마무리 작업 중에 있습니다.

Q. 중국 개발팀과는 소통이 잘되고 있나요? 중국을 담당하는 팀이 따로 있습니까?

A. 중국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국 소식도 함께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중국 내 개발팀 및 중화권 비지니스를 담당하는 팀 또한 있습니다. 다음 ‘실시간 Q&A’는 격주에 한 번씩 진행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향후 ‘실시간 Q&A’는 트위터와 텔레그램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팝체인 한국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popchain_kr

팝체인 글로벌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popchain_global

팝체인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POPCHAIN_Globa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