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 도입이 비트코인 시장에 미친 영향

Jackson Park
Jul 26, 2019 · 5 min read

최근 국내 블록체인 업체 프레스토(대표 강경원)에서 쓴 암호화폐시장 분석 논문 (The effects of the introduction of Bitcoin futures on the volatility of Bitcoin returns)이 SSCI 국제 금융 저널<Finance Research Letters>에 등재되었다.

위 논문 등재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암호화폐시장 분석과 관련하여 SSCI급 국제 금융 저널에 실린 최초의 사례이며, 한국 금융 학계를 통 틀어서도 매우 이례적인 사례이다. 또한, 본 논문은 여타 다른 블록체인 업계의 경우와는 다르게, 국내 학계의 교수진과의 산학협력 없이 프레스토 연구진 자체의 능력만으로 논문을 게재 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한다. 본 기고문에서는 해당 논문의 내용을 일반인을 대상으로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비트코인 선물 도입

2017년 12월 CBOE (시카고 옵션 거래소), CME(시카고상품거래소) 는 최초로 비트코인 선물을 시장에 상장 함으로써, 기존의 금융 제도권 밖에서 독립적으로 존재했던 비트코인 시장과 제도권 금융과의 연결 고리를 만들었다. 하지만 비트코인 선물의 상장 직후 일어난 비트코인 현물 시장의 급락은 (그림 1) 비트코인 선물 도입이 과연 비트코인 현물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졌다.

그림1. 비트코인 가격 변동 그래프

Hale et al. (2018) 은 비트코인 선물의 도입은 비트코인에 대한 비관론자들로 하여금 비트코인 가치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베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줌으로써, 비트코인의 급격한 하락을 초래 하였다고 주장하였다.

Corbet et al. (2018) 은 분 (minutes) 단위 비트코인 가격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트코인의 선물 도입 직후, 비트코인 시장이 더욱 불안정 했음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비트코인 선물 도입 직후 다소 짧은 시간(3개월 이내) 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비트코인 선물 도입의 중장기적인 영향을 볼 수 없었다.

선물 도입의 중장기적인 영향 분석

본 논문 (The effects of the introduction of Bitcoin futures on the volatility of Bitcoin returns) 에서는 5개의 메이저 비트코인 거래소 (bitFlyer (Japan), Coincheck (Japan), Bitstamp (E.U), Coinbase (U.S) and Binance (Hong Kong)) 로 부터 비트코인 선물 상장 이전/이후 약 6개월치 분 (minutes) 단위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트코인 선물 도입의 중장기적인 영향을 분석 하였다. 분석은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

첫째, 비트코인 선물 상장 전, 후의 비트코인 현물가격의 Realized volatility 값을 비교해 봄으로써, 비트코인 선물 상장 후 비트코인 현물 시장의 전반적인 안정성이 어떻게 변화 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둘째, 이산 푸리에 변환 (discrete Fourier transformation)분석을 통하여, 위에서 관철한 안정성의 변화가 구체적으로 비트코인 현물가격 과정 (Bitcoin price process) 의 어떠한 주파수의 변화에서 기인 하였는지를 분석 하였다.

셋째, Difference-in-differences 방법론을 사용하여 위에서 살펴본 비트코인 선물 상장 후 비트코인 현물 시장의 안정성의 변화가, 비트코인 선물 시장의 도입에 기인한 것인지, 그 인과 관계 (causality)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비트코인 선물 도입 직후, 비트코인 현물 시장은 단기적으로 불안정해 졌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 선물 도입 이전보다 전반적으로 더욱 더 안정되었다.

둘째, 이러한 비트코인 현물시장의 중장기적 안정은 비트코인 현물가격 과정 (Bitcoin price process) 의 모든 주파수에서의 안정으로부터 발생하였다.

셋째, 위와 같은 비트코인 현물 시장의 안정은 그 원인이 일정부분 비트코인 선물의 상장에 기인한다.

비트코인 선물시장의 상장이 비트코인 현물시장의 안정을 가져왔다는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현제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 시장의 규제 일변도 정책의 효과에 대한 의문을 품게 한다. 즉, 본 논문은 암호화폐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암호화폐 시장의 지속적인 규제위주의 정책 보다는, 암호화폐 시장을 제도권 금융 안으로 편입 시키려는 노력이 더욱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

1. Corbet, S., Lucey, B.M., Peat, M., Vigne, S., 2018. Bitcoin futures — what use are they? Econ. Lett. 172, 23–27.

2. Hale, G., Krishnamurthy, A., Kudlyak, M., Shultz, P., 2018. How Future Trading Changed Bitcoin Prices. FRBSF Economic Letter.

Presto

First DAICO Platform

Jackson Park

Written by

Presto

First DAICO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