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STY CRYPTO] MAY. 2024

[TASTY CRYPTO] 2024년 5월호

pxd - ux design group
pxdstory
6 min readMay 28, 2024

--

앗 뜨거워💦 쨍한 햇볕과 달아오른 열기가 느껴지나요? 눈 깜짝할 사이에 여름이 돌아왔어요. 거센 비바람이 몰아쳤다가도 타는 듯한 더위가 온 세상을 휩싸는 격변의 계절이죠. 잦고 큰 변화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이 시기가 있어야만 풀과 나무가 쑥쑥 자라고 열매가 여물 수 있거든요. 빠르게 변동하고 확장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와 똑 닮았죠. 오늘은 초여름의 블록체인 생태계가 어떤 변화를 맞이했는지 살펴볼게요.

아프리카 최초의 NFT 우표

출처: Crypto Stamp

가나 우정국이 지난 5월 9일 국왕 Otumfuo Nana Osei Tutu II(오툼포 나나 오세이 투투 2세)의 즉위 25주년을 기념해 우표 ‘Crypto Stamp(크립토 스탬프)’를 발행했어요. 구매한 실물 우표에 부착된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칩을 스캔하면 고유한 인증 메시지와 함께 NFT를 수령할 수 있는 특별한 컬렉션인데요. 총 7,200개로 각각 가나의 발전과 문화적 진실성을 상징하죠. 아프리카 국가가 NFT 우표를 발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에요. 가나 우정국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Bice Osei Kuffour(바이스 오세이 커포어)는 Crypto Stamp이 “혁신성과 탁월함으로 가나의 이야기를 보존하고 세계에 전달”하는 매개체라고 강조했어요.

일각에서는 Crypto Stamp가 암호화폐를 수용하는 아프리카 대륙의 행보와 맞닿아있다고 봤어요. 최근 여러 아프리카 국가가 암호화폐의 발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거든요.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암호화폐와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금융 시스템에 통합·규제하겠다 발표했고, 케냐는 암호화폐 기업 관련 규제를 주도할 다기관 그룹을 설립했죠. 아프리카 최초의 NFT 우표 Crypto Stamp처럼, 앞으로 아프리카에서 펼쳐질 암호화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기대되네요!

글 작성. 정윤영 — UX 리서처

Klaytn과 Finshia가 함께 만든 토큰의 미래는?

출처: Klaytn 재단

Klaytn(클레이튼)과 Finschia(핀시아)가 오는 6월 통합 블록체인 메인넷과 토큰 kaia(카이아)를 출시할 예정이에요. ‘kaia’는 Klaytn의 ‘k’로 시작해 Finschia의 ‘a’로 끝나는 단어이자 ‘and(그리고)’를 뜻하는 그리스어인데요. 블록체인 생태계 안에서 사용자, 개발자 등 여러 참여자를 서로 연결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고 해요. 그간 Finshia와 Klaytn 각각의 관계사인 NAVER(네이버)와 kakao(카카오)를 합쳐 ‘네카오’라고 불리던 토큰이 공식적인 이름을 갖게 된 거죠.

kaia 측은 향후 계획과 관련해 “Klaytn과 Finschia의 기존 토큰을 통합 토큰인 kaia로 스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공개하고 기존 토큰을 대대적으로 소각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Klaytn은 EVM(Ethereum Virtual Machine, 이더리움 가상머신) 기반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Finshia는 NFT 플랫폼 ‘DOSI(도시)’를 비롯한 여러 프로덕트를 갖춘 블록체인으로 평가받는데요. 이들이 하나로 합쳐진 kaia의 생태계가 어떻게 시너지를 낼지, 또 어떤 토크노믹스를 보여줄지 지켜봐야겠어요.

글 작성. 임현경 — UX 라이터

편의점 도시락에 담긴 암호화폐

출처: 빗썸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편의점에 암호화폐까지 등장했어요. 바로 ‘비트코인 도시락’인데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편의점 브랜드 이마트24와 함께 만든 이 도시락에는 쿠폰이 들어있어요. 빗썸에서 쿠폰을 등록하고 마케팅 수신 동의, 은행 계좌 등록 등 특정 미션을 완료하면 최대 3만 원 상당의 Bitcoin(BTC)을 받을 수 있죠. 빗썸은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은 3만 원 정도의 BTC를 도시락 하나 가격인 5천 원대에 사는 셈이죠. 이 이벤트는 도시락 한정 수량 3만 개가 열흘 만에 동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빗썸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편의점 브랜드 CU(씨유)와도 흥미로운 협업을 선보였어요. 맨 처음 비트코인으로 실물(피자)을 거래한 날을 기념하는 ‘피자데이(5월 22일)’에 맞춰 이벤트를 열었죠. CU에서 피자빵, 피자 과자 등 관련 상품을 구매하고 CU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하면, 빗썸에서 쿠폰을 등록하고 BTC를 받을 수 있어요. 편의점이라는 일상 속 공간에 암호화폐를 들여놓으며 암호화폐와 암호화폐 거래소를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 거죠. 앞으로도 암호화폐가 우리 생활에 성큼 다가서는 시도를 자주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글 작성. 정우재— UX 라이터

그래픽.
정예지 — BX 디자이너
지승연 — Graphic/BX 디자이너
박서빈 —
Graphic 디자이너
글 편집. 임현경 — UX 라이터

--

--

pxd - ux design group
pxdstory

UX Design, UX Research, Service Design, Blockchain UX Design, Web3 UX Design, AI UX, pxd.co.kr, story.px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