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VS국내의 차이나는 블록체인 활용방법

[Trend Pick by RecordFarm] 블록체인 음악 산업 모델 종류와 레코드팜 (1부)

RECORD Foundation
Sep 17, 2018 · 8 min read

이 글을 작성한 레코드 파운데이션블록체인 기반 음악 데이터 플랫폼인 RecordFarm을 만들고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기존 음악 회사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법
-신생 음악 회사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법 (2부~)
-맺으며


#들어가며

요즘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술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는 사례들을 기사를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음악산업도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그 동안 음악산업에서도 음원 저작권이나 유통에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최근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우선 음악과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는 회사들을 조금씩 살펴보기 전에 대략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블록체인이 음악산업에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은 아티스트가 단순히 음원을 음원 스트리밍 업체인 멜론이나 지니뮤직에 발매한다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의 음원이 발매되고 일반 청취자들이 들을 수 있기까지 굉장히 많고 복잡한 유통과정을 거칩니다.

가수 혹은 기획사가 1)음원 유통사와 공급 계약을 맺고 멜론, 벅스, 지니뮤직같은 2)음원 사이트에 공급이 되는데 음원 유통사가 개별 음원 사이트를 같이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음원만 전문적으로 배급하는 전문 배급 업체들이 있습니다. 로엔(멜론), kt뮤직(지니), CJ E&M 뮤직(엠넷), NHN벅스(벅스) 등이 전자에 해당하고 뮤직앤뉴이나 미러볼뮤직 등이 후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음원이 유통되기까지 복잡한 유통 절차를 거치다보니 음원 데이터의 관리도 복잡해지고 수익배분 역시 복잡해지는데, 여기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간단히 말하자면, 참여자들 모두가 해당 거래기록을 가지고 있고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 관리자가 생략되고 관리의 용이성이 증진됩니다.

#기존 음악 회사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법

우선 현재 음악산업의 구조를 만든 기존 업체에서도 최근 블록체인을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1. SK텔레콤 & 대형기획사

SKT, SM-JYP-빅히트 맞손…AI·5G·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론칭

SK텔레콤과 대형 기획사들이 함께 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론칭 협약식을 맺었습니다. 블록체인 활용으로 1)저작권 보호와 2)거래 기록 투명화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국내/외 가장 많은 블록체인 업체들이 도전하는 음악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다시 말하면 블록체인 도입으로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눈여겨 볼 점은 협약의 주요 내용 중 올 해 안에 신규 음악 서비스 플랫폼을 런칭한다고 밝힌 부분입니다. SKT의 포부 가득한 선언입니다. 올해 안에 바로 블록체인 적용 모델을 만나볼 수 있는지는 미지수이지만, 멜론의 점유율이 70%에 육박하는 국내 음악 산업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궁금합니다.

특히 SK의 자회사 SK플래닛은 한 때 멜론의 모기업이었다가 2013년 멜론을 사모펀드에 매각하면서 음악업계의 황금알(멜론)을 놓쳤다는 비판을 대내외적으로 많이 받아왔습니다. 이후 멜론이 2016년 카카오에 인수되며 카카오톡 메신저 등과 시너지로 급격히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SKT는 현재 이를 갈고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을 겁니다. 적어도 판을 흔들만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지 않을까요?

안타깝게도, 국내 기존 회사에서 대외적으로 공표한 블록체인 접목 움직임은 SKT가 전부입니다. 국내 1, 2위 음악 온라인 서비스 업체 멜론(회사: 카카오 )과 지니뮤직은 블록체인과 접목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없습니다. 다만, 최근 업계의 화두인 인공지능 (AI)서비스 개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신, 음악과 블록체인 접목은 국내 신생업체가 그 움직임을 이끌고 있죠. 그건 2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세계 1위 스트리밍 업체, Spotify

2008년 스웨덴에 설립되어 현재 명실상부 세계의 1위 스트리밍 업체 Spotify는 지난 2017년 블록체인 스타트업 Mediachain Labs를 인수하며 블록체인 점목을 기정사실화 했습니다. Spotify가 블록체인 회사를 인수하게 된 배경으로는 지속적으로 자사로 제기되는 저작권료 소송이 있습니다. 한화 기준 총액 1조억 원을 넘는 규모이니 누구보다도 <투명한 저작권료 정산 방식>에 대한 수요가 크다는 것엔 이의가 없을 것입니다.

Spotify가 밝힌 저작권료 미지급 관련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많은 곡들이 작곡가, 아티스트, 권리소유자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 부재
- 저작권료 등의 수입을 이해관계에 놓인 다수의 업체에 정기적으로 일이리 보내는 절차의 복잡성

Cf. Forbes — Billions of tracks are played on Spotify every day, and many songs don’t have the proper metadata to ensure that the correct songwriters, artists or rightsholders are tagged, meaning royalties may go missing or not be registered at all. On top of that, distributing that much money to countless collection agencies is not a simple process for any company, even one of the largest in the world.

세계 1위 규모의 스트리밍 업체 Spotify조차 음악에 대한 데이터를 온전히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니, 다른 스트리밍 업체나 국내 사정은 어떨지 짐작이 갑니다.

심각한 국내 음악시장 실정 — 잠자는 저작권료만 175억원? 어디로 갔을까?

현재 Spotify의 블록체인 관련 공식적으로 발표된 로드맵이나 공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Mediachain Labs의 지난 행보를 통해 앞으로 Spotify가 집중할 서비스가 무엇일지 가능성 높은 추측을 할 순 있습니다.

Mediachain Labs 측에서 발표한 Spotify 인수에 대한 입장발표를 요약하면 다음 정도로 정리됩니다.

데이터 공유 레이어저작권료 정산에 대한 핵심 열쇠이며, 창작자와 권리소유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방법이다. Spotify와는 이 신념을 함께한다. — Mediachain Labs

결국 하고자 하는 큰 그림은 투명한 데이터 공유를 통한 창작자/권리소유자에 대한 정확한 수익보장입니다. 큰 그림은 SK텔레콤과 비슷해보이나, 블록체인을 우선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목표는 달라보입니다.

  • SK텔레콤은 저작권 보호 + 음악 거래기록 투명화
  • Spotify와 Mediachain Labs은 음악 데이터에 대한 투명한 관리 + 음악 거래 기록 투명&체계화

차이가 무엇인지 보이나요? Spotify와 Mediachain Labs는 음악 데이터 관리 분야에 우선적으로 블록체인을 접목하려고 할 것입니다.

업계 선두주자이자 이미 갖은 고초(?)를 겪고 있는 Spotify의 노선이 아무래도 더욱 현실적이고 구체적여 보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바로 저희 RecordFarm이 택하고 있는 노선과도 같습니다.

  • 모든 서비스 구축에는 데이터 관리가 우선이다.
  • 음악 메타데이터는 서비스/국가마다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으며, 서로 호환이되는데 드는 비용이 상당하다.
  • 음악 메타데이터가 유실되지 않으려면, 데이터 표준뿐 아니라, 탈중앙화된 체계가 필요하다.

바로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플랫폼인 RecordFarm이 구축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창작자의 권리 보장, 데이터 관리의 투명하고 유실되지 않는 관리체계 구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우선, 가장 대표적인 회사들의 해외/국내 음악 블록체인 동향을 살펴봤습니다.

2부에서는 신생업체들이 등장!합니다.

지난 1년 여 동안 음악과 블록체인 결합을 두고 많은 아티스트, IT전문가들이 직접 비즈니스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들의 행보를 살짝이나마 맛보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RECORD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레코드파운데이션의 최신 소식을 확인하세요.
-실시간 채팅: 텔레그램(한국어), Telegram(Global)
-홈페이지: 레코드 파운데이션 공식 홈페이지
-SNS,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스팀잇, 링크드인

레코드 파운데이션의 RECORD Project는 지난 3년 간의 음악 산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음악 데이터 플랫폼인 RecordFarm 2.0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RECORD Foundation

The next-generation blockchain-based music data platform

RECORD Foundation

Written by

THE NEXT GENERATION BLOCKCHAIN-BASED MUSIC DATA PLATFORM

RECORD Foundation

The next-generation blockchain-based music data platform

More From Medium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