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 바다 바람 한모금, 즐거운 상상

Seungwon Go
ReturnValues
Published in
4 min readMar 4, 2018

어김없이 일요일 아침, 해안도로에 있는 스타벅스에 나와 있다. 평생 늦잠을 자본적이 없는 것 같고, 그게 습관이 되버린 건지 주말이나 휴일에도 어김없이 매일 일어나는 시간에 일어나게 된다.

우리집에서(참고로 나는 제주도 제주시 제주공항 근처에 살고 있다.) 차로 5분 거리에는 멋진 바다가 있고 오전 9시 이전에 문을 여는 카페는 스타벅스밖에 없어서 나는 늘 일요일 아침 이곳에 온다. 그렇게 여기서 약 3시간을 머물다 간다. (그후에는 교회를 가기 위해서 가족을 데리러 다시 집에간다.)

일단 이곳까지 오는 바닷길이 너무 좋다. 바람이 없는 날은 파도가 잔잔해서 좋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은 집어 삼킬듯한 거센 파도가 좋다.

제주시 해안도로 스타벅스 앞

잠시 바다를 바라보다가 카페로 들어간다.

항상 먹는 오늘의 커피. 오늘은 콜롬비아 커피가 내려져 있었다.

커피 한 잔, 바다 바람 한모금, 즐거운 상상

내가 굉장히 좋아하는 것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이 둘이 아닐까 생각한다. 커피를 너무 좋아하지만, 하루에 두 잔 이상은 마시지 않는다. 바다를 너무 좋아하지만, 자주 보지는 않는다.‘절제' 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그래서 무엇이 됐든 조금씩 절제를 할때 비로소 더 가치가 있고 소중하게 느끼는 것 같다.

그럼 나는 이곳에서 무엇을 하는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즐거운 상상을 한다.

내가 하나 하나 이루어 나가고 싶은 것들, 그것이 이루어지는 상상을 한다. 그게 또 한 주를 살아가는 큰 의미를 부여해 주며 큰 힘이 된다.

내가 요즘 상상하는 것들은 두 가지이다. 회사, 그리고 우리 가족.

나는 요즘 흔해 빠진 그 수많은 스타트업 중에 하나를 운영하고 있다. 그 수많은 스타트업 중에 의미 있는 가치를 생산하고 싶고, 그 가치가 내 주변에, 세상에 미칠 즐거운 상상을 한다.

내가 오늘 상상하고 있는 우리 회사는 이렇다.

  • 회사의 구성원에게 회사는 놀이 공간이며, 아침에 눈을 뜨자 마자 빨리 가고 싶은 곳이며, 세상에 돌려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가치를 같이 생산하는 꿈 공작소로 만들고 싶다.
  • 우리가 만드는 소프트웨어/서비스는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 이였으면 좋겠고, 또 누군가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것 이였으면 좋겠다.
  • 매주 금요일은 업무 외에 다양한 활동(메이커, 나눔, 문화, 레저 등)을 하는 시간을 보내는 곳 이였으면 좋겠다. 난 우리 구성원들이 미술가 였으면 좋겠고, 탐험가 였으면 좋겠고, 음악가 였으면 좋겠다.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재미를 찾았으면 좋겠다.
  • 우리의 업무 공간은 뉴욕에 있는 미니 리빙 같은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 (다른 분이 올리신 뉴욕 미니 리빙 탐방기를 보고 나도 꼭 이런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https://m.blog.naver.com/joyrde/221165330026)
  • 회사 구성원 모두가 1년에 최소한 3개월 이상은 원하는 곳(그게 해외 이면 더 좋고)에서 근무 할 수 있는 곳 이였으면 좋겠다. 내 개인적인 꿈 중에 하나도 가족과 1년에 최소한 3개월 정도는 외국의 특정 마을에서 지내는 것이다.
  • 분명히 난 ‘애플' 빠 중 한명이다. 회사에 들어는 오는 새 구성원에게 iMac, Mac Book, iPad, iPhone을 지급할 수 있는 회사 이였으면 좋겠다.
  • 구성원 모두가 의(衣),식(食),주(住)를 기쁘게 누릴 수 있을 정도의 연봉을 지급하고 싶다.
  • 회사 단체 사진을 찍으면, 나는 제일 모퉁이 구석에 서 있고, 가장 신입이 중심에 서 있는 그런 사진을 찍고 싶다.
  •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서는 회사 이였으면 좋겠다.
  • 나눔의 소중함을 알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간 이였으면 좋겠다.

오늘도 즐거운 상상을 했다. 즐거운 상상이 나의 또 한 주를 더 의미있게 만들고 힘을 줄 것이다. 그리고 한발 한발 즐거운 상상은 이루어져 갈 것이고, 새로운 즐거운 상상들로 채워질 것이다.

오늘도 이 곳에서 즐거운 상상을 했고, 또 한 주를 준비하고 있다. 공부를 하기도 하고, 틈틈히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시간이 너무 즐겁고, 이런 시간을 통해 우리 회사의 이름 처럼 ReturnValues를 할 수 있는 회사를 꼭 만들고 싶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