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 Core 설치 및 테스트넷 연결

Seungwon Go
ReturnValues
Published in
5 min readJun 19, 2019

By Seungwon Go, CEO & Founder at ReturnValues (seungwon.go@returnvalues.com)

Libra Core 설치 및 테스트넷 연결을 따라해보면서, 생각보다 너무 편하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ove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데, 언어 이름에서 페이스북이 하고자는 의도가 명확이 들어나 있습니다. 그럼 아래 과정을 통해 간단하게 Libra Core 설치, 테스트넷 연결, 지갑 생성, 전송등을 따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ibra 레파지토리 다운

git clone https://github.com/libra/libra.git

Libra Core 설치

레파지토리를 설치하고 나면, libra라는 폴더가 생기고, 해당 폴더로 이동후 아래 명령어를 통해 개발환경을 설치합니다.

./scripts/dev_setup.sh

아래와 같이 설치가 시작이 됩니다.

dev_setup.sh 명령어를 통해 아래와 같은 설치가 한번에 이루어집니다. 거의 2천개 가량의 모듈의 설치가 됩니다. 그중에 눈에 뛰는 몇가지 보이네요.

ethereum도 보이고, eosio도 보이네요.

Libra CLI Client 설치 및 Testnet 실행

아래 명령어를 통해 로컬에서 테스트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좀 소요됩니다.)

./scripts/cli/start_cli_testnet.sh

클라이언트가 테스트넷 노드에 연결이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nected to validiator at:” 라는 메시지가 보인다면,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수행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Wallet Account 생성하기

CLI를 통해 account를 생성하면, 로컬에 생성되는 것이지, 테스트넷에 생성되는것은 아닙니다.

libra% account create

public address가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코인 전송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 위해서 account를 하나 더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libra% account create

생성된 전체 account 리스트는 아래 명령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bra% account list

다음으로는 생성된 account에 코인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ibra% account mint 0 200

위에 명령어를 통해 코인을 첫번째 생성한 account에 추가가 됩니다.

잘아시겠지만, mint라는 것은 새롭게 코인을 생성한다는 의미이고, 0은 생성된 account의 인덱스, 즉 첫번째 생성된 account를 의미합니다. 200은 코인 수 입니다.

잔고 확인

그럼 첫번째 account의 balance가 200으로 늘었는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가능합니다.

libra% query balance 0

코인 전송

첫번째 account에서 두번째 account로 코인을 전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ibra% transfer 0 1 50

libra% transfer 다음에 나오는 0은 전송할 from account의 index이며, 그 다음 1은 to account의 index 입니다. 마지막 50은 전송할 코인 수량 입니다.

50을 전송 받은 두번째 account의 잔고가 50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libra% query balance 1

정상적으로 코인이 전송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Libra Core 설치 부터, 테스트넷 실행, account 생성 및 기본 기능을 실행해 봤습니다. 앞서 서두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굉장히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쉽게 따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굉장히 기대가 되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