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네트워크 공지: 식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펀드(SIX Blockchain Startup Fund)

Verajit Raektang
SIX Network
Published in
7 min readAug 23, 2018

백서에 나와 있는 내용처럼 식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펀드는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스타트업 개발자 및 창업자들을 위한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펀딩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각 스타트업은 새로운 디지털 경제를 만들고자 하는 식스 네트워크와 디지털 혁신 시대를 함께할 주요 플레이어가 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식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펀드는 1,500만 달러 규모의 펀딩 프로그램입니다.

무엇을 찾고 있는 것일까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테크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식스 네트워크는 이미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들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갖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는

이 프로그램은 현금 또는 식스 토큰으로 투자를 지원합니다. 아울러 각 스타트업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및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조언도 지원합니다.

투자는 시드 트랙(Seed Track)과 그로우스 트랙(Growth Track), 두 가지 트랙으로 나뉘어 이루어집니다. 가장 적합한 플레이어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진 스타트업입니다.

  1. 자체 플랫폼에 활동 사용자가 많으며, 비즈니스 모델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자 함.
  2. 크리에이티브 산업 또는 콘텐츠 제작자와 연관된 사업을 운영함.
  3. 새로운 디지털 경제를 만들려는 식스의 목표에 함께하고자 함.

펀딩 트랙

“시드 트랙”은 이미 자체 제품을 갖고 있으며, 고객층을 더욱 키우고자 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자체 비즈니스 모델을 식스 네트워크 인프라와 결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모를 확장하고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한 스타트업을 위해서는 “그로우스 트랙”이 있습니다.

“그로우스 트랙”은 시드 단계를 거쳐 시장에 이미 진출하여 비즈니스 모델로 수익을 창출한 스타트업을 위한 트랙입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의 비전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 및 식스 네트워크의 기술을 활용해야 하며, 토큰화 관련하여 전략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각 트랙은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분의 사업이 더욱 확장하고, 지속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그램 가치 제안

생태계 전반을 이롭게 발전시키고자 하며, 이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 분야에 직접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스타트업

스타트업이 가진 강점과 식스의 블록체인 기술 결합은 새로운 경제 혁신에 기여하는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선택으로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식스 네트워크

블록체인 기술 기업으로서 식스 네트워크는 생태계 속 사람들과 연결하고, 더 나은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함께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식스는 생태계 혁신이라는 목표 달성을 뒷받침하는 탄탄한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사회

투명하고 탈중앙화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사회 제도에 대한 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지식재산에 대한 인식을 높일 기회도 많아졌습니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혜택 중 하나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인 “디지털 파괴(Digital Disruption)”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4. 수많은 기회

식스 네트워크 공동 CEO들은 다양한 경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각 스타트업이 기대하는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전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투자 경험

식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펀드는 실제 스타트업 투자 경험이 있는 팀이 관리할 것입니다. 500 스타트업의 마이크로펀드인500 툭툭(Tuktuks)의 벤처 파트너와 식스네트워크의 공동 CEO인 무 나타붓(Moo Natavudh)이 팀을 이끌 것입니다. (500 스타트업은 실리콘밸리에 기반을 둔 최고의 시드 스테이지 펀딩 프로그램입니다.)

나타붓은 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 테크 기업들을 창업, 펀딩 및 관리한 15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오미세(Omise), 스톡 레이더스(Stock Radars), 피노메나(Finnomena), 촘촙(Chomchob), 패스트워크(Fastwork), 포멜로(Pomelo), 허바(Hubba), 플로우 어카운트(Flow Account), 그리고 스킬레인(Skillane)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각 스타트업의 사업이 지속하여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특히 식스 네트워크의 공동 CEO인 나타붓과 바차라(Vachara)는 유명 기업인 텐센트, 옐로 모바일 등과 사업 인수 관련하여 함께한 바 있습니다. 옐로모바일은 한국 및 동남아 지역 80여 개 기업을 인수 합병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유니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아울러 식스 네트워크가 이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뛰어난 전문 지식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는 자문 위원회도 있습니다.

  1. Natavudh Pungcharoenpong (매니징 파트너)
  2. Vachara Aemavat (매니징 파트너)
  3. Sangboon Sangmanee (벤처 파트너)
  4. Nisanart Thadabusapa (어소시에이트)
  5. Watcharapong Photjaneenon (오퍼레이션 어소시에이트)
  6. Napat Mongkonpattarasuk (법률 오퍼레이션 어소시에이트)

다시 말해, 이 프로그램은 태국 테크 스타트업 분야에서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팀에 의해 운영됩니다.

우리의 포트폴리오

촘촙(ChomCHOB)은 태국 내 여러 금융 대기업들과의 시스템 연결을 통해 신용카드 속 포인트를 통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입니다. 카시콘은행(Kasikorn Bank), 시암상업은행(Siam Commercial Bank), 크룽스리(Krungsri) 등의 금융기관과 함께하며, 맥도날드, 스타벅스, 삼성, 부킹닷컴, 가민 등 주요 기업과 연계된 트루(True) 및 디택(Dtac) 이동통신사 포인트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현재 촘촙은 20만 명이 넘는 활동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촘촙 포인트 시스템(CCP)을 통해 1억 건이 넘는 거래가 플랫폼에서 이루어집니다.

패스트워크(FASTWORK) 프리랜서 서비스 관련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태국 및 인도네시아에 기반을 둔 회사로 201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패스트워크는 에이전시,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비롯한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개발, 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작문 & 번역, 온라인 마케팅, 동영상 편집 등 다양한 분야 관련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리랜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패스트워크 태국 및 인도네시아 플랫폼에는 중소기업 및 온라인 판매자를 포함하여 30만 명이 넘는 구매자들이 25,000가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15,000명의 프리랜서로부터 서비스를 구매하여 이용 중입니다.

식스 네트워크와 미래를 함께하세요

“fund@six.network”로 피칭덱을 보내세요.

여러분의 스타트업이 임팩트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기: https://six.fun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