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월렛 알파 버전 출시: 어떤 소식이 있을까요?

식스 월렛 알파 버전 출시
 
어떤 소식이 있을까요?

저희는 여러분께 암호화폐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힘을 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더해 복잡하고 불필요한 부분들을 개선하여 전반적인 기능 및 디자인을 간편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지갑인 식스 월렛을 개발했습니다.

첫 번째 출시를 통해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고, 사용자들에게 매끄럽고 빠른 경험을 제공하려 합니다. 저희가 개발한 사용자 친화적인 암호화폐 지갑이 멀티식스(MultiSIX)라고 불리는 강력한 보안 메커니즘과 향후 선보이게 될 기타 기능과 어떻게 잘 어우러지는지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프로세스

우리는 암호화폐 산업 종사자 및 암호화폐 지갑 사용자들에 대해 알아보는 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이들이 어떤 문제점을 겪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으며,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및 단점으로 무엇을 꼽는지 알고자 더 많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사실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암호화폐 지갑이 느리다고 생각합니다(현재 대부분의 사용자는 비트코인 지갑 또는 ERC20 지갑 사용)
  • 많은 사람이 어떻게 시드를 저장해야 하는지 잘 모르며, 아직 사용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 많은 사람이 시드를 잃어버리곤 합니다. 몇몇은 잘못 기록하여 지갑을 복구하지 못해 돈을 잃기도 했습니다.
  • 평균 거래 시간은 약 5~15 분 정도이며, 불필요한 내용을 많이 거쳐야 합니다.
  •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언급한 문제는 이체할 때마다 번거롭게 “암호화폐” 주소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소를 복사하거나 QR 코드를 스캔한 후 지갑에 붙여 넣어야 하며, 주소가 맞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상에서 확인이 될 때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린 후에는, 거래 ID를 복사하고 받는 사람과 공유해 전송될 금액을 확인해보도록 해야 합니다.

식스네트워크는 사용성 관련 문제가 암호화폐 지갑 사용률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 재디자인 작업을 최우선적인 과제로 삼았습니다. 이번 버전의 주요 목적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할 때의 경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곧 공개되는 다음 버전을 통해서는 더 놀라운 기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 및 사용성 팀이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전 게시물을 통해 언급했던 것처럼, 현재 작업 중인 주요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성 x 보안
  • 비밀번호 분실
  • 긴 주소를 대신하는 유저네임

식스 월렛의 기능(알파 버전 출시)

식스 월렛을 개발할 때 간편함과 사용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저희가 집중한 부분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할 때 사용이 어렵고 느리다고 느끼는 부분들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겪는 기능적인 어려움들을 재디자인하여 식스월렛을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1. PIN 코드로만 앱에 접속
  2. 유저네임만으로 모든 거래를 쉽게 완료 가능(식스 월렛에서 식스 월렛으로)
  3. 다른 지갑과 거래할 때만 퍼블릭 키 사용(식스 월렛에서 다른 지갑으로)
  4. 거래 기록 트랙킹 가능
  5. 라이브 암호화폐 차트

멀티식스

멀티시그 지갑은 거래가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전, 거래에 대하여 다른 사용자의 서명을 필요로 하는 지갑을 가리킵니다. 식스 네트워크는 멀티시그 지갑을 설계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 자신의 프라이빗 키를 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 키는 암호화되어 있어 식스 네트워크 측에서도 복호화할 수 없습니다.

이게 필요할까요?

암호화폐 지갑 사용 관련 UX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드 및 비밀번호 복원 등을 비롯한 지갑 기능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서명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이는 사용자들이 시드 또는 프라이빗 키를 분실하는 위험 요소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다른 지갑과 비교했을 때 식스월렛 알파버전의 강점으로 멀티식스(멀티시그니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스 월렛에서 거래가 성사되기 위해서는 최소 3/4 키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 키는 거래를 요청하는 사용자가 보관하며, 다른 키는 해당 거래를 확인하기 위해 식스 네트워크 서버에 보관됩니다.

사용자 측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될(KEY A) 것이며, 이는 확인을 위해 저희 서버로 보내진 뒤 다른 암호화된 데이터(KEY B)와 대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두 가지가 일치할 경우 거래가 성사됩니다.

서버가 해킹 당하더라도 해커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돈은 안전하며, 사용자가 해킹 당하는 경우에도 암호화된 데이터(KEY A)가 서버의 KEY B와 일치하지 않아 거래가 성사되지 않습니다.

멀티시그니처(MultiSIX)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https://youtu.be/yeLqe_gg2u0

중앙화 또는 탈중앙화?

사용이 쉬운 반탈중앙화

식스 월렛은 사용자들이 두 개의 키를 암호화된 형태로 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거래를 성사하기 위해서는 3/4 키(하나는 사용자의 키)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프라이빗 키를 분실했을 때의 위험 요인을 줄여주며, 돈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고, 해커가 서버를 해킹하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00% 탈중앙화는 아니지만 안전하고 편리한 암호화폐 지갑 사용 방식입니다.

주소 대신 유저네임

유저네임을 활용하여 식스 월렛을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암호화폐 지갑으로 만들었습니다. 긴 주소를 복사 및 붙여 넣는 방법 대신에 이제부터는 @유저네임을 사용하여 쉽게 친구들에게 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서둘러 유저네임을 만들어보세요!

2018 식스 월렛 개발 계획

앞으로의 계획은 식스 네트워크와 함께하며, 설립에 참여한 사업 얼라이언스와 개념증명(proof of concept)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크게 세 가지 구조로 나눌 수 있으며, 몇 달 후 공유 드릴 계획입니다.

  1. 식스 월렛: 모든 디지털 자산을 위한 하나의 월렛
  2. 주요 서비스: 식스 디지털 자산 월렛(SIX Digital Asset Wallet) 및 비즈니스 인티그레이션을 위한API를 제공하는데, 이는 디지털 서비스의 인프라가 됩니다. 2018년에는 비즈니스용 결제 API를 포함한 금융 서비스 레이어부터 시작할 계획입니다.
  3. 비즈니스 인티그레이션 & 토큰화: 저희가 세운 go-to-market 전략은 모든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식스 네트워크 인프라 제공을 통해 최대한 많은 디지털 비즈니스와 통합하는 것입니다.

식스 월렛 출시일

마지막 문단을 모두 읽으시기 전에 한 가지 해주실 사항이 있습니다. 식스 월렛이 출시되는 2018년 8월 9일을 달력에 표시해두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여러분의 사용 경험이 더욱 개선될 수 있도록 테스트 후 자유롭게 피드백을 메시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메신저 링크

식스 월렛을 활용하면 간편함 및 강력한 보안 메커니즘에 더해 거래 수수료(2018)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누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께서 식스월렛의 알파 버전 사용 경험에 만족하시기를 바라며, 언제든지 댓글로 피드백 남겨주시면 감사히 읽겠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안녕히 계세요! 다음에 또 만나요.

Like what you read? Give Verajit Raektang a round of applause.

From a quick cheer to a standing ovation, clap to show how much you enjoyed this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