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x Network, ECHO 컨텐츠 1백만 번째 업로드 달성

SIX network
Dec 25, 2019 · 7 min read

11월 말, SIX Network는 ECHO를 출시했습니다. ECHO는 창작자들이 컨텐츠의 소유권 보호를 위해 이용하는 블록체인 컨텐츠 등록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불과 1개월만에 1백만 이상의 컨텐츠가 등록되었습니다. [1] (https://echo.work/)

창작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인 저작권 침해는 모든 산업에 걸친 문제이며, 컨텐츠 프로듀서, 프리렌스 작가 그리고 스타트업을 포함한 개인 및 기업들은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놓치는 피해를 입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원(identity) 기반 컨텐츠 등록 시스인 ECHO가 개발되었습니다. ECHO는 시스템이 신원 기반의 컨텐츠를 저장, 검증 및 블록체인에 보관함으로써 공개적으로 추적이 가능하고, 기존의 창작물을 무단으로 왜곡할 수 없게 하는 등의 혜택을 가져다 줍니다.

현시점에서, ECHO는 6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1. 문자
  2. 사진
  3. 오디오
  4. 비디오
  5. 기타 다지털 자산 (예: 금 및 디지털 자산 데이터베이스, digital asset database, 등)
  6. 물리적 자산의 신원 (예: 예술품, 조각 그리고 에뮬렛 등 저작권 식별 스티커와 호환 가능한 제품코드)

ECHO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위해 ECHO의 ID 저장 및 컨텐츠 식별 메커니즘을 살펴 보겠습니다. (https://sixnetwork.gitbook.io/docs/)

ECHO의 신원 저장 및 콘텐츠 식별 메커니즘


1단계

작가는 1) 브라우저 또는 (2) 파트너 플랫폼 SDK를 통해 ECHO에 컨텐츠를 업로드합니다.

2단계

시스템은 데이터의 지문(data fingerprint)과 메타 데이터(meta data)로부터 ‘메타 핑거(meta finger)’를 생성하여 검증 프로세스를거칩니다. 이 과정은 원본 컨텐츠 전반에 걸쳐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컨텐츠가 1,000 개의 단어를 포함하는 경우, 이 컨텐츠는 작은 단위의 단어로 분해됩니다 (word tokenizati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자연어 처리의 과정). 그 다음으로, 시스템은 이단어들을 배열하고 3 개의 그룹으로 구분합니다: 25 개 토큰 그룹, 14 개 토큰 그룹 그리고 9 개 토큰 그룹. 이 프로세스를 통틀어 ‘토큰 그룹 생성’ (group of tokens generation) 이라 칭합니다.

Step (3)

토큰 그룹 생성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세 개의 그룹은 Jaccard Similarity기법을 활요애 해시되어(hashed) 동일한 과정으로 생성된 다른 텍스트 그룹과의 비교를 위해 저장됩니다. 쉽게 말하면, 다음과 같이 유사한 단어 혹은 유사하게 배열된 단어와 1:1 비교합니다:

  1. 25개 토큰 그룹과 비교.
  2. 복제 콘텐츠가 50% 미만일 경우, 상이한 컨텐츠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3. 복제 콘텐츠가 50% 이상일 경우, 정확도가 높은 다음 그룹을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4. 14개 토큰 그룹과 비교 (앞 단계에서 복제 콘텐츠가 50% 이상일 경우)
  5. 복제 콘텐츠가 70% 미만일 경우, 상이한 컨텐츠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6. 복제 콘텐츠가 70% 이상일 경우, 정확도가 높은 가장 마지막 그룹을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7. 9개 토큰 그룹과 비교 (앞 두 번째 단계에서 복제 콘텐츠가 70% 이상일 경우)
  8. 복제 콘텐츠가 80% 미만일 경우, 상이한 컨텐츠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9. 마지막 비교에서 단어와 단어 배열의 유사성이 80% 이상일 경우, 해당 컨텐츠는 이미 존재하는 기존 컨텐츠인 것으로간주합니다.

작가들의 창작물을 저장하기 위해 ECHO와 같은 블록 체인 기반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저작권 보호, 소유권 식별 및 공정한 소유권 확인 등을 포함한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낭가, 부분 표절과 같은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Ookbee U 플랫폼의 SDK를활용해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이, 젊은 작가들에게 소유권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표절을 방지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SIX Network와 Ookbee U는 우선, 600,000 명 이상의 작가들로부터 5,700,000 개 이상의 작품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프로세스는 1,000,000 개가 넘는 컨텐츠를 Ground X (Kakao의 자회사)의 Klaytn Blockchain에 연동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컨텐츠를 저장한 후 새 컨텐츠까지 모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저장됩니다. 만일, 표절이 감지되면 작가는 알림을 받게 됩니다.게다가, ECHO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제3의 플랫폼에서의 소유권 보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사례는 ECHO가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표절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정확하고 빠르게 적용해 한층 발전된 데이터 신원 스토리지(data identity storage) 네트워크를 개발했음을 보여줍니다. SIX Network 팀은 다른 형태의 디지털 및 전통자산까지 포괄할 수 있도록 저장 용량(storage capability)을 확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블록체인 기반의 ECHO를 이용해 창작자 컨텐츠 기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회사, 대행사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우리와 공동 개발하거나 우리의 네트워크 사용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Telegram 또는 partner@six.network를 통해 우리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Remark

(1) Our first content, registered on 27 November 2019, can be found through this link .

(2) Our 1,000,000th content, registered on 22 December 2019, can be found through this link .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