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LEO
LEO
Jan 3, 2019 · 15 min read

[아주경제 2020.1.27]

280억 권상우 빌딩 1분만에 투자분석 ‘쫙’…프롭테크 기술, 어디까지 왔나

비싼 수수료를 내고 빌딩 중개업소에서 받은 자문이 아니다. 프롭테크 기업 ‘스페이스워크’가 개발한 ‘랜드북’에 특정 주소를 입력하자 나타난 화면이다.

[IT조선 2020.1.20]

스페이스워크, 8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프롭테크 스타트업 스페이스워크는 총 8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스페이스워크 누적 투자 금액은 100억원을 넘었다.

[서울경제 2020.1.13]

꿈만같던 건축설계 자동화, AI로 10년만에 현실화했죠

인공지능(AI)이 건축 분야에서도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까. 조성현(사진) 스페이스워크 대표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건축설계가 AI로 자동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학생 때부터 확신했다고 말했다.

[서울경제 2019.12.11]

[제4회 한국부동산금융대상-올해의 부동산혁신] 스페이스워크

스페이스워크가 서울경제가 주관한 ‘한국부동산금융대상’에서 올해의 부동산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스카이데일리 2019.12.6]

인공지능 설계 이용해 소규모 개발법 제시하죠

복잡한 건축 법규 파악…다양한 유형의 지을 수 있는 건물 산출하죠. 각 분야 전문가 모여 ‘미래의 소규모 개발’ 기술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려 노력

[디지털투데이 2019.11.21]

금융권도 프롭테크 업계와 협업 본격화 한다

임혜연 스페이스워크 사업총괄 이사는 오는 29일 선릉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리는 ‘프롭테크 비즈니스 세미나’를 앞둔 사전 인터뷰에서 금융권과 프롭테크 업계와의 협업을 올해 주요 업계 이슈로 소개했다.

[더벨 2019.11.20]

스페이스워크, 중소형 부동산개발 최강자 꿈꾼다

내가 보유하고 있는 땅에 건물을 지으면 방이 몇 개 나오고 월세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지만 정보를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

[이데일리 2019.11.10]

스페이스워크, 직방 등 헝가리에서 ‘미래 건축 기술’ 전시

한국프롭테크포럼, 헝가리 전시회 참가 11일 주헝가리 한국문화원에서 열려 스페이스워크,어반베이스,직방,큐픽스 등 작품 출품.

[동아비즈니스리뷰 285호 2019.11]

딥러닝 도입 후 ‘기술 빙하기 우려’ 씻어 이젠 전문 지식보다 빅데이터가 시장 좌우

이경엽 스페이스워크 CTO가 동아비즈니스리뷰(DBR) 인공지능 특집호에 인공지능의 발전 흐름과 최신 기술 현황에 관한 글을 기고했습니다.

[이데일리 외 다수 2019.11.21]

NH농협은행, ‘빅데이터·AI 활용’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

NH농협은행은 프롭테크(Prop tech) 전문기업 스페이스워크와 함께 ‘수익형 부동산(개발·건축) 투자자문 서비스’를 최우수고객에게 11월부터 제공한다.

[한국경제 외 다수 2019.10.31]

우리은행, 부동산+IT 접목 “AI로 개발·투자 자문 서비스”

우리은행이 프롭테크업체와 손잡으며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지난 10월 인공지능 부동산 솔루션 업체 스페이스워크와 제휴했다.

[더벨 2019.9.30]

스페이스워크 “AI기반 토지거래소 플랫폼 구축”

“부동산 개발을 위한 토지거래소 플랫폼을 내년부터 조성할 계획입니다. 매수인과 매도인을 중개하는 과정에서 사업성 평가가 어려운 문제를 인공지능(AI) 기술로 해소하려고 합니다.”

[매일경제 2019.9.17]

`한국 농업판 알파고` 디지로그팀, 세계 농업 AI대회서 2위로 본선 진출

스페이스워크 머신러닝팀이 알고리즘 설계를 맡은 한국의 ‘디지로그(digilog)팀이 세계 농업 인공지능 대회에 참여해 예선 2위로 본선에 진출했다.

[뉴스1 2019.8.28]

‘농협표’ 스타트업 10곳, 열정 가득한 투자유치 열전

NH농협은행의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1기를 졸업한 우수기업 10곳이 벤처캐피탈 등 투자자들에게 인공지능(AI) 기반의 부동산개발 솔루션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열띤 목소리로 설명하며 도전에 나섰다.

[매일일보 외 다수 2019.8.28]

스페이스워크, NH농협은행과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 업무제휴

프롭테크 스타트업 스페이스워크 는 27일 NH농협은행과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페이스워크는 인공지능 건축설계 기술을 기반으로 한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를 농협은행 최우수고객(VVIP)에게 제공한다.

[IT조선 2019.8.22]

AI로 부동산 개발 효율 높이는 ‘퍼스트펭귄’

신용보증기금이 ‘2019년 퍼스트펭귄’으로 선정한 기업이 있다. ‘스페이스워크’라는 기업이다. 퍼스트 펭귄 기업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창업 5년 이내 기업을 지원하는 제도다.

[벤처스퀘어 2019.8.21]

‘랜드북’을 펼치면 내 땅의 미래가 보인다

사업성 검토뿐 아니라 토지 매매와 부동산 개발에 관해서도 중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토지 매매 단계에서는 매도인 혹은 중개인의 매물을 AI 토지 가치평가 엔진을 통해 평가, 사업성 검토를 거쳐 조건에 따라 법인과 개인, 공공기관에 매칭하는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구상이다.

[IT조선 2019.8.13]

쉽고 편하게 부동산 거래…급성장하는 ‘프롭테크’

부동산 업계에 정보기술(IT) 물결이 일면서 프롭테크 산업이 높은 관심을 받는다. 이미 프롭테크 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다. 국내 관련 스타트업 누적 투자 유치액은 3000억원을 돌파했다.

[매경이코노미 2019.7.31]

‘돌핀의 부활’ ‘로켓배송’ 이끈 빅데이터, 광고·콘텐츠·프롭테크 시장서도 각광

최근 주목받는 프롭테크 업계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속속 나오고 있다. (…)조성현 대표는 개인도 투자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랜드북’ 서비스를 만들었다.

[매일일보 2019.7.17]

판 커지는 국내 프롭테크 산업, 영역 확장 중

스페이스워크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부동산 가치를 평가하고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는 ‘랜드북’을 작년 8월 론칭했다.

[포브스코리아 2019.7월호]

인공지능(AI)으로 집 짓는 젊은 건축가

‘건축과 컴퓨터의 만남?’ 최근 한 스타트업이 매년 7~8회나 바뀌는 건축법을 쫓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에 맞춰 땅에 어떤 집을 지을 수 있는지, 짓고 나면 임대 수익률은 얼마나 나올지도 알려준다. 빅데이터와 AI로 한국의 3800만 개 필지를 뜯어보겠다는 창업가를 만났다.

[라이프인 2019.06.27]

내 땅 개발하면 수익날까? AI에게 물어봐!

[부동산개발·투자분석 프로그램 개발한 조성현 스페이스워크 대표 인터뷰] 투자 수익률 산출 과정 투명화 시켜 공공성 달성.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용…1초 만에 기본설계에서 기대수익 분석까지 ‘척척’

[매일경제 2019.05.12]

바뀐 법따라 최적의 공간효율성 찾는 `건축 인공지능`

스페이스워크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구동되는 방식을 보자마자 영화 <어벤저스; 인피니티워>에서 타임스톤을 지키는 닥터 스트레인저가 1400여만 가지의 미래를 보는 장면이 떠올랐다.

[비즈니스워치 2019.05.10]

[프롭테크 탐방기]스페이스워크 ‘이 땅에 건물 지으면?’

스페이스워크의 랜드북 서비스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부동산 가치를 평가한다.

[매경이코노미 2019.05.07]

스타트업 투자에 열 올리는 대형 금융사-文 “혁신금융” 강조하자 너도나도 벤처투자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받은 인공지능(AI) 건축설계 스타트업 ‘스페이스워크’도 눈길을 끈다.

[브릿지경제 2019.04.04]

[비바100] 설계도 드래그하면 가상건물이 ‘뚝딱’…건설업계에도 4차 산업혁명 바람

최근 푸드테크, 에듀테크, 프롭테크 등 크로스테크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조선비즈 2019.04.03]

첨단 기술 입은 부동산 정보서비스…AI가 설계까지 척척

첨단 정보기술(IT)을 접목한 부동산 정보서비스(프롭테크)가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가상현실(VR) 기술이 상업용 부동산 정보에도 적용되고, 인공지능(AI)의 활용도도 높아지는 추세다. 프롭테크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매일경제 2019.03.21]

[진화하는 스마트홈] 인공지능 건축설계·견본주택 VR…진화하는 `프롭테크`

엄청난 관심과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체계적 분석과 과학적 접근이 어려웠던 부동산 시장에서 프롭테크 바람이 불고 있다. ‘좋은 집 고르려면 발품 팔아야 한다’던 투자 격언도, ‘부동산은 남과 함부로 섞는 게 아니다’는 말도 이제 점점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매일경제 2019.03.05]

프롭테크 스타트업 스페이스워크, 17억원 투자 유치

프롭테크 스타트업 스페이스워크는 KB인베스트먼트, 스톤브릿지벤처스, 직방, 한양대기술지주 등으로부터 총 17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스페이스워크가 유치한 총 투자 금액은 21억원으로 늘었다.

[파이낼셜 뉴스 2019.01.24]

KB금융, 6개 스타트업 ‘KB스타터스’로 추가선정

KB금융그룹은 23일 6개 스타트업을 ‘KB스타터스’로 추가 선정했다.

[조선일보 땅집고 2018.11.17]

부동산에 최첨단 기술 더한 ‘프롭테크’ 시대 온다

부동산 시장에 ICT(정보통신기술)로 무장한 젊은 기업들이 몰려오고 있다. 이른바 ‘프롭테크’(Proptech)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부동산 산업에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서울신문 2018.12.03]

부동산 산업의 디지털 혁신, 프롭테크(Proptech)로 진화하는 부동산 서비스

국내 부동산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110조 원으로 대한민국 국내 가계 순자산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공급자 중심으로 부동산 산업이 형성되어 있어 부동산 수요자는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로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었으나, 최근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과 부동산 산업의 발전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가상현실(AR) 등을 활용한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매경이코노미 2018.07.13]

빅데이터로 보니 서울시 노후건물 3만7000채 | 성북·중구·동대문 점검 대상 다수포진 동 기준으로는 미아·이문·정릉 ‘빨간불’

서울시는 최근 정비구역 내 조적조(쌓아 올리는 식의 건축 기법) 건축물 중 50년 이상 벽돌 건축물 혹은 30년 이상 된 블록조 건축물을 안전점검 대상으로 삼은 바 있다. 스페이스워크는 서울시가 제시한 기준에 해당하는 건물을 노후 건축물로 분류하고 서울시에 얼마나 퍼져 있는지 분석했다.

[중앙선데이 2018.10.27]

‘집장사’라 불려도 좋다 … 젊은 건축가들의 튀는 발상

건축이 바뀌고 있다. 우리 생활에 더 가깝고, 쉬운 건축을 향해서다. 젊은 건축가를 주축으로 일고 있는 변화이자 이들의 생존법이기도 하다. “건물을 잘 디자인하면 돈을 더 벌 수 있다”고 직설 화법으로 소통하거나, 기성세대 건축가들이 관심 갖지 않던 도시 공간의 작은 부분을 디자인하는 일에도 뛰어든다.

[매일경제 2018.09.27]

조성현 스페이스워크 대표 “건물붕괴 人災 막으려 재능기부합니다”

인공지능(AI) 건축설계 전문 스페이스워크를 이끌고 있는 조성현 대표는 지난 6월 용산 건물 붕괴 뉴스를 접하며 큰 충격을 받았다. 그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붕괴 위험을 확인하는 소프트웨어 `랜드북 Safety`를 개발했고 현재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축문화신문 2018.12.17]

건축사자격시험, 급변하는 건축환경에 적응해야

전문 능력 만큼 직업 철학과 윤리의식 위한 면접 제도 등 논의 필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건축사에게 필요한 시험제도는 무엇일까? 인공지능으로 건축설계하고 규모 검토하는 시대에 맞춰 건축사자격시험의 패러다임도 변화해야 한다는 건축사업계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세계일보 2018.11.25]

“복잡한 건축 정보 공유… 토지 활용 효율성 제고” [차 한잔 나누며]

조성현 스페이스워크 대표 / 자동화프로그램 ‘랜드북’으로 문체부 ‘올해의 젊은건축가상’ / 필지 정보·법규 부합 설계 등 제시 / 노후도·안전 체크 버전 무료 공개 / 한국, 수준 낮은 건물 여전히 많아 / 기술로 도시 미적감각 높이고파

[채널A 2018.11.19]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따뜻한 임팩트 금융

건물의 붕괴 위험성을 검토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이걸 일반 사람들이 사실 알기가 되게 어려웠던 지점이죠.” 일반인들은 쉽게 알 수 없는 노후 건물 정보를 인터넷 탐색기로 살펴봅니다. 한 부동산 빅데이터 전문 기업이 임팩트 투자를 받아 개발한 프로그램을 소비자에게 무료료 제공하는 겁니다.

[매경이코노미 2018.11.09]

빅데이터로 본 서울 자치구 부동산 개발 수익률-마포·영등포·관악…투자자 ‘심봤다~’

도심재개발이 화두다. 그런데 대대적인 개발 소식은 잘 들리지 않는다.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하기에는 이해관계자가 워낙 많아서다. 지자체 단위 사업 진척은 더디지만 이 와중에 소소하게 뜰 지역을 찾아 오래된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이른바 소형 부동산 개발 사업은 꽤 활발했다.

[조선일보 2018.11.04]

“AI 활용해 집 지어요” 업계 통념 깬 젊은 건축가들

“목표 수익률을 맞춰줬더니 건축주 반응이 달라졌죠. 건물의 아름다움이나 공공성 같은 이상적인 이야기를 꺼내기도 전에 건축주들이 먼저 ‘동네에 기여하는 건축물이면 좋겠다’, ‘랜드마크적인 건물이 되면 좋겠다’라면서 욕심을 내더라구요. 신기했어요.”

[서울경제 2019.01.02]

빅데이터로 정확한 정보 제공…토지 시장 투명하게 만들 것

‘경계없는 작업실’ 소장이자 ‘스페이스워크’를 이끄는 조성현(오른쪽) 대표는 부동산 가치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스페이스워크는 지난해 8월 문주호(왼쪽) 대표와 함께 꾸린 경계없는 작업실의 사내 기술팀이 분사한 인공지능(AI) 부동산 솔루션 회사다.

[서울경제 2019.01.02]

기술로 채우고 디자인으로 비우니 사람이 모인다

상업성·건물 가치 더한 자투리땅 개발. 1·2층 덜어내고 상가 배치·통로 만들어 독특한 외관, 마케팅·수익성으로 선순환
진화하는 건축 프로세스. 빅데이터·AI 적극 활용해 ‘랜드북’ 개발
설계 자동화서 부동산 투자자문까지 가능.

SPACEWALK blog

SPACEWALK blog

LEO

Written by

LEO

Work as a Product designer in field of property-technology in South Korea. Like learning a lot of things on Medium and being stimulated, fascinated by people.

SPACEWALK blog

SPACEWALK blog

LEO

Written by

LEO

Work as a Product designer in field of property-technology in South Korea. Like learning a lot of things on Medium and being stimulated, fascinated by people.

SPACEWALK blog

SPACEWALK blog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

Get the Medium app

A button that says 'Download on the App Store',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iOS App store
A button that says 'Get it on, Google Play', and if clicked it will lead you to the Google Play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