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앱 ‘타임스프레드’를 소개합니다.
타임스프레드는 자기주도적인 시간 관리 문화를 만듭니다. 그로부터 창조한 시간을 고객에게 선물하여 삶의 밀도를 높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타임스프레드 팀에서 제품을 만들고 있는 최영은입니다. 직무로 본다면 Product Manager 그 어디쯤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제가 1년 6개월동안 함께한 타임스프레드 제품을 소개하려 합니다.
현재 타임스프레드는 DAU 10만명이 넘는 유저가 사용중이며, 리텐션은 60%가 넘는 결과를 1년만에 만들어냈습니다. 운이 좋게도 매출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타임스프레드는 원래 시간표 앱이었습니다. 대학생들은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타임스프레드로 시간표를 만들고, 학기 중엔 시간표를 열어 다음 수업을 확인했습니다. 덕분에 타임스프레드는 2,3월과 8,9월에 신규 설치자가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용 기간이 매우 짧았습니다. 학기 초에는 시간표를 외우지 못해서 앱에서 확인했지만 한달 정도가 되면 거의 외우기 때문에 앱에 들어올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학기 초 시간표를 외우지 못하는 대학생들과 매주 시간표가 달라지는 교대근무자, 프리랜서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있었지만 제품에 해자가 없었습니다. 다른 시간표 앱도 동일한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었고, 시간표 앱은 진입장벽이 낮아서 경쟁력이 없었습니다. 즉 타임스프레드가 꼭 존재해야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타임스프레드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까? 그래서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 되어서 사용 기간과, 리텐션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학기 중에도, 방학에도, 주말에도 우리 앱에 들어올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시간표 기능을 고도화 시켜볼까?
- 캘린더로 확장해보면?
2개 모두 답이 아닌 것 같았습니다. 국내 1위로 쩌는 시간표 기능을 만든다고 해도 고객은 방학과 주말에는 시간표가 필요 없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구글, 애플 등 다른 캘린더 앱보다 더 잘 만들 자신도 없었습니다.
타임스프레드 앱을 쓰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가? 고객은 왜 시간표를 만들어서 사용할까? 부터 고민했습니다.
고객이 시간표를 만들게 되는 감정은 ‘불안함’이었습니다.
- 내 기억력에 대한 불안함
- 약속을 깜빡할 것에 대한 불안함
- 시간 계획에 대한 불안함
결국 ‘시간 관리가 되지 않는 불안함’ 이었죠.
우리는 “고객이 겪고 있는 시간 관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겠다. 고객들이 탁월하게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타임스프레드는 탁월하게 시간 관리를 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제안할 것인가?
시간표에 분 단위로 빡빡하게 일정을 계획하고 거기에 칼같이 맞춰 살려고 발버둥치는 것은 아니였습니다. (나도 못하면서)
시간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제거하여 시간을 창조하는 것. 그리고 창조된 시간에 내가 해야 하거나 하고싶은 일을 하는 것이 탁월한 시간 관리이지 않을까?
그럼 타임스프레드는 먼저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찾아서 제거해주자.
그리고 타임스프레드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하루의 삼분의 일, 많게는 반절까지도 시간이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폰.
타임스프레드는 시간 관리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시간부터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했습니다.
타임스프레드는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은 시간을 보상으로 선물합니다.
보상은 자기주도적으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고, 시간을 창조합니다.
이 창조된 시간들의 무게는 당신의 삶의 밀도를 높일 것입니다.
MISSION
타임스프레드는 자기주도적인 시간 관리 문화를 만듭니다. 그로부터 창조한 시간을 고객에게 선물하여 삶의 밀도를 높입니다.
타임스프레드는 세상에서 가장 값진 ‘시간’에 대해 고민합니다.
‘나는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가장 공평하게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은 하루 24시간의 시간이며, 당신은 내일의 시간을 오늘 사용할 수 없고 어제의 시간을 다시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당신의 인생은 단지 오늘이라는 하루의 24시간을 얼마나 유용하고 생산적으로 사용하는가에 달렸습니다.
세상에는 이 귀중한 24시간을 20시간밖에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25시간이나 50시간, 100시간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시간은 탁월합니다. 탁월한 사람은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그들은 타임스프레드를 사용합니다. 타임스프레드에는 시간관리를 위한 탁월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타임스프레드에서 시간은 측정됩니다 : 시간은 기억이 아닌 기록입니다.
나의 하루를 24시간으로 펼쳐 봅시다. (타임스프레드 = 시간을 펼치다.) 내가 기억하는 시간 활용과 실제 시간 기록은 생각보다 많이 다를겁니다. 시간은 측정되어야 하고 기록되어야 합니다. 시간 관리는 기록부터 시작입니다. 타임스프레드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측정합니다. 요즘 우리는 스마트폰에 필요 이상으로 시간을 많이 낭비하고 있습니다. 나는 하루 24시간 중에 몇 시간을 스마트폰을 보는데 사용하고 있을까요? 타임스프레드에 기록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아래 2가지 방법으로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타임스프레드는 스마트폰 사용시간 자동 측정을 시작으로, 우리의 시간 중 어떤 시간이 기록되어야 하는지 계속해서 발견하고 이 시간을 자동 측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분석되어야 합니다.
2. 타임스프레드에서 시간은 돈이며 투자입니다 : 시간에 가격이 붙습니다.
시간은 돈입니다. 사람들은 시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무한하며, 당연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이지 않는 ‘시간’에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이는 ‘돈’을 대입한다면 지금과 같이 시간을 절대 보낼 수 없게 됩니다. 타임스프레드에서는 낭비한 시간의 가격만큼 돈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은 투자입니다. 평범해 보이는 오늘의 시간들을 아무렇게나 넘기지 않고, 의미있고 가치 있는 일을 하는데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전혀 예기치 않았던 미래에 우리는 엄청난 시간의 적금을 타게 될 지도 모릅니다. 타임스프레드에서는 가치있는 시간에 투자한 만큼 적금을 탈 수 있습니다. 이는 돈의 지출은 줄이면서, 저축하고 투자하여 재산을 늘리는 행위와 비슷합니다. 돈으로 시간을 살 수는 없지만 시간은 돈을 벌게 합니다.
3. 재미있어야 합니다 : 시간에 대한 보상이 있습니다.
계획한 대로 지켜 행하는 건 어렵습니다. 습관을 바꾸는 일은 재미없습니다. 하고싶은 일을 참는 것은 고통스럽습니다. 왜 엄마가 해야 한다며 잔소리하는 일은 재미가 없을까요? 반대로 게임은 정말 재밌습니다. 아이템도 얻고 레벨도 올리면서 중독 되기 까지 합니다. 누가 하라고 하지 않아도 내가 시간을 만들어서 주도적으로 합니다. 우리는 재미가 있으면 주도적으로 바뀝니다. 가치 있고 마땅히 해야 하는 일도 재미가 있다면 내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타임스프레드에서는 시간관리를 통해 창조한 시간만큼 금전적인 보상을 즉각 제공합니다. 이 금전적인 보상은 현금이니 좋아하는 커피, 화장품, 피자, 상품권 등을 구매하여 나에게 혹은 주변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시간관리란 지루했습니다. 타임스프레드의 보상은 지연된 만족을 즉각적인 만족으로 전환시켜 주어 우리의 고갈되어 가는 동기와 열정을 지속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신은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시간은 인생을 구성하는 재료이므로
-벤자민 프랭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