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빛났다 사라지는 그 녀석 — 카테고리 쓱세일

JUNGMIN
SSG TECH BLOG
Published in
5 min readApr 17, 2023

안녕하세요 라이프서비스기획팀 서정민입니다.

저는 팀에서 21년 22년 쓱데이, 스마일데이와 같은 BIG EVENT 및 광고, 23년의 경우 뷰티, 디지털 쓱세일 및 랜더스위크 행사매장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했습니다.

2023년에는 한 달에 한 번씩 SSG 모바일 메뉴바에서 ‘쓱세일’ 메뉴를 보신적 있으셨을텐데요.

오늘은 뷰티쓱세일 기준 전년 동기대비 매출 상승률 100%가 넘어가는 바로 그 행사를 가볍게 소개하기 위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SSG에서 행사가 진행되지 않는 주간이 없다고 느낄 정도로 항상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쓱세일 행사는 중요도로 따진다면, 그룹사 행사 쓱데이 바로 다음 수준의 중요도를 가지고 매달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쓱세일이 가진 의미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협력사와 함께하는 행사
  2. 효율을 극대화하는 행사

1) 협력사와 함께하는 행사

뷰티쓱세일의 경우 셀러만 300여곳, 혜택 적용 상품은 1만여개 이상으로 뷰티 단일 품목 행사 기준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행사로 꾸려질 수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이벤트/행사’에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나 상품의 구성과 오퍼의 역할입니다.

쓱세일 행사의 경우 더 많은 셀러들이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셀러를 타겟으로한 ‘셀러 컨퍼런스’ 라는 프로세스를 거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쓱세일 매장, 광고, 검색 필터 , 상품 유닛의 엠블럼 , 상세 페이지의 쿠폰 다운로드 등에 거쳐 구매 과정 전반에 제공되는 고객 경험들이 셀러들에게 소개되며,

셀러가 쓱세일 행사에 참여했을시에 판매의 이점으로서 가져갈 수 있는 점들을 소개하며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2) 효율을 극대화하는 행사

쓱세일은 아래 두 가지에 측면에서 효율이 극대화된 행사입니다.

a. 비즈니스적 효율

b. 매장 전시 구조의 효율

a. 비즈니스적 효율

쓱세일의 ‘효율’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쓱세일 행사의 발단이 된 2022년 알뜰쇼핑 행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22년 카테고리 DAY 행사가 사실상 23년 카테고리 쓱세일의 전신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22년 알뜰쇼핑의 “카테고리 DAY” 행사는 12일이라는 긴 행사 일수, 제공해야 할 강한 프로모션 감당에 부담을 느낄 셀러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고안된 마케팅/매장 전략이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하여 행사를 제공함을 통해

  • 고객에게는 탐색 과정의 단서를 제공하고
  • 셀러에게는 선택과 집중의 여건을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또한 인상적이었는데요, 당시 실제로 일별 카테고리 매출 비중이 카테고리 DAY 진행 일정과 비례하게 비중이 등락하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 소식을 듣고 진입한 고객들에게 “탐색의 단서” 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카테고리 쓱세일 자체의 정체성이 되었습니다. 카테고리 쓱세일의 경우 SSG 첫 진입화면부터 매장 상품유닛 , 카테고리, 검색에서까지 특정 1개 카테고리에 대한 탐색의 이유를 강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b. 매장 전시 구조의 효율 극대화

제가 담당한 영역은 SSG와 신세계몰 매장이었습니다. 이런 프로세스화와 실제 매장 운영이 1년에 12회 매번 다르게 이뤄질 수 있는 것은 모두 “모듈” 구조 덕분인데요. 하루 하루의 성과가 중요한 BIG EVENT 매장에서 별도의 배포 과정 없이 타임딜, 일별 핫딜, 쓱배송 데이 등 7일 행사 중에도 다양한 일정으로 테마를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판매 형태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사실 쓱세일의 경우, 매장의 기획이나 구성보다도 개인적으로 가장 큰 챌린지는 일정 관리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1년 12번의 행사의 빈도와 짧은 준비 일정을 관리하려면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필수적이었습니다.

BIG EVENT 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Task는 역시 행사를 준비하는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었습니다. 매달 카테고리별로 서로 다른 담당자와 함께 광고구좌, 노출상품수, 전시 로직, 세팅 방법 등 운영에 드는 커뮤니케이션 투입 리소스의 최소화가 간절했습니다.

따라서 쓱세일 매장 구성에 필요한 요소들을 하나의 기준 템플릿을 생성하여 모듈 매장으로 템플릿화였고, 매달 다른 카테고리별 니즈에 맞게 디테일하게 조절해나가며 디벨롭 시키는 방향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카테고리 쓱세일에 대해 설명해보았습니다. 테크블로그에 행사 이야기를 올리는 것은 처음인 것 같은데, 재미있게 읽어주셨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틈을 타서 항상 함께 쓱세일 및 BIG EVENT의 준비와 운영에 도움을 주시는 모든 동료분들께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