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킹 참여 가이드

qweasd2949
스택스 한국 엠버서더 블로그
6 min readNov 2, 2022

안녕하세요. qweasd2949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택킹 가이드입니다. 먼저 스택킹이란 스택스 스테이킹 서비스입니다. 스택스를 일정기간(1사이클당 약 2주)동안 락업하면, 일정 이자의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스택킹이라고 부릅니다. 스택스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대다수의 스택스 홀더들은 스택킹을 통한 비트코인 획득을 장점으로 생각한다고 느꼈습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거시적인 경제적 지표들이 안좋을 때 시장이 좋지 않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로써 비트코인은 그나마 힘든 시기를 버틸 수 있게 해주는 동력인듯 싶습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스택킹, 모바일을 통한 스택킹, 거래소를 이용한 스택킹입니다. 참고로 셀프 스택킹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번 포스팅을 끝내며 스택스에 관한 제 사견을 좀 담아보려 합니다.

  1. 컴퓨터를 이용한 스택킹

먼저 컴퓨터를 이용한 스택킹에 참여하려면 크롬에 Hiro Wallet을 설치해야 합니다. Hiro Wallet을 설치했다면 참여하고자하는 위임풀에서 지갑을 연결하고 스택스를 예치하면 됩니다. 아래는 Nfp를 이용한 스택킹 과정입니다.

Nfp Studio 스택킹 탭

Connect Wallet을 눌러 스택스가 있는 지갑을 연결합니다.

이후 스택킹에 참여하고자하는 스택스의 개수, 락업 기간을 선택하여 Delegate를 누릅니다.

위의 과정을 다 마쳤다면 위와 같이 스택킹에 참여한 스택스의 수, 스택킹 상태, 스택킹이 끝났다면 분배받은 xBTC의 수량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Nfp를 통한 스택킹은 xBTC를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스택킹 방법과는 별개로 스택킹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이 바로 어느 스택킹 풀을 사용할지입니다. 물론 수량이 많아서 위임풀을 이용하지 않고 스택킹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최소 수량이 현재 기준 14만 STX이므로 허들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Nfp studio를 통해 스택킹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임 풀마다 이율은 다 비슷합니다. 그래서 제일 편한걸로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모바일을 이용한 스택킹

두번째는 모바일 앱을 이용한 스택킹입니다. 아무래도 Hiro는 컴퓨터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택스 모바일 지갑인 Xverse을 이용한다면 어디서나 스택스 지갑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Xverse를 이용하여 스택킹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Xverse 메인 화면 아래 3번째 메뉴를 누르면 바로 스택킹 관련 탭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후 예치하고자하는 스택스 수량, 기간 등을 선택하여 스택킹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Xverse는 최근 모바일 앱과 더불어 데스크탑 버전도 출시하여 사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Xverse를 통해 스택킹을 한다면 네이티브 BTC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Xverse 자체에 BTC 주소도 포함되어 있어 BTC 자체 전송도 가능합니다. Hiro Wallet도 차후 BTC 주소를 함께 제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BTC를 직접 보내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이 Xverse의 장점인 듯 싶습니다.

3. 거래소를 이용한 스택킹

스택킹 방법 중 가장 쉽고, 믿음이 가는 방법은 아마 거래소를 이용한 방법일 듯 합니다. 크립토 지갑을 이용해본 적이 없거나, 스택킹 위임 풀을 못 믿는다면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쉽고, 간편합니다. 바이낸스, OKEX, Okcoin, 코인리스트 등이 현재 스택스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바이낸스에서 스테이킹 하는 과정을 첨부했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락업 기간에 따라 이율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이율인 스테이킹 기간은 STX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수량 제한이 없거나 많이 스테이킹 할 수 있는 기간은 이율이 위임풀을 이용할 때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바이낸스 기준 유동성이 급해서 락업을 해제해야하는 경우 이틀 이내로 락업해제가 가능합니다. 언제든 사용자가 락업 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자율이 낮은 듯 싶습니다.

스택킹 방법에 따른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따라서 개인 선호와 상황에 맞게 스택킹을 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현재 위임풀을 이용하여 스택킹 하는 경우 한 지갑당 한 번만 스택킹 할 수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STX를 스택킹 하고 나중에 스택킹을 더 하고자 한다면 새로운 지갑을 만들어서 스택킹을 해야합니다. 이런 번거로운 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곧 있을 스택스 2.1 업데이트를 통해 연속적인 스택킹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 현재 Xverse와 Nfp studio 두 곳에서 스택킹을 진행중입니다. 두 곳에서 스택킹하며 느낀점을 추가합니다. 위 표로 정리했듯이 Xverse는 네이티브 BTC를 보상으로 주고, Nfp studio는 xBTC를 보상으로 줍니다. 현재 xBTC는 유동성이 많이 않아 Alex에서 거래하고자 하면 미끄러짐 손실이 크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랩핑 자산이지만, 개인이 언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개인적으로 Xverse를 통한 스택킹을 추천합니다.(22년 12월 16일 수정)

4. 개인 의견

먼저 저는 스택스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스택스는 보안성을 위해 비트코인 블록을 이용합니다. 그동안에 암호화폐의 역사를 보면 비트코인을 등진 많은 코인들은 좋지 못한 말로를 맞이했습니다. 그렇기에 친비트코인적 코인들은 확고한 기반만 잘 갖춰졌다면 황금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현재에 있는 코인 중 약 98%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감히 제 생각을 공유하자면, 그 어떤 코인들도 비트코인이라는 지위에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 비트코인이라는 영역을 잘 활용하는 코인은 분명 투자처로써 좋은 방안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게 바로 스택스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제가 스택스에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생각을 정리하자면 분명 이 산업은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옥석 가리기는 불가피합니다. 그렇기에 확실한 공부와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본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명시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