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캐쳐토큰(DRC) 백서 나눠보기② 지속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아이돌 생태계 스타시아(STASIA)

(클릭해서 백서 전체 보기)

드림캐쳐토큰(DRC) 백서 나눠보기

2. 지속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아이돌 생태계 스타시아(STASIA)

위에서 고찰한 BTS 사례처럼 ‘연결된 팬’의 힘을 한 곳에 모아 글로벌 진출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보다 혁신적 방법은 없을까?

BTS의 데뷔 초창기에는 팬과 소통하는 방법이 SNS에 국한되어 있었다. SNS는 팬덤의 변화에서 중요한 그러나 지금의 블록체인 시대에는 SNS로는 할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이 가능해졌다.

SNS로 연결된 팬과 스타는 이제 시공간의 제한 없이 소통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보다 일상적이고 광범위한 팬덤을 불러 왔다. 그러나 SNS 시대의 팬덤에도 여전히 한계는 있다. K팝 아이돌의 성공 뒤에는 분명 팬들의 유•무형적 지지와 활동이 존재하지만, 자신이 지지한 아이돌이 스타가 되어도 팬들은 성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지도, 공정한 보상을 누리지도 못하고 있다. 또한 팬 개인마다 각기 다른 수준의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지지했지만, 스타에겐 모두 ‘하나의 팬’으로 간주되는 상황이다. 얼마나 일찍, 자주, 많이 지지했는지를 파악해 이를 토대로 스타와 팬이 긴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려 해도 팬덤을 공정하게 측정할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팬과 스타의 상생과 성장에 있어 양쪽 모두에게 잠재적인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블록체인 기술에서 찾았다. 유망 아이돌의 미래 가치는 ‘아이돌 토큰(Idol Token)’ 발행을 통해 지속 가능한 창작활동과 팬의 지지로 이어갈 수 있는 길로 만들고, 아이돌의 성공에 기여한 팬들은 공정하게 보상받는 플랫폼 솔루션이다. 그리고 ‘연결’을 넘어 팬과 엔터테이너가 함께 성장하고 상생함으로써 ‘지속가능’의 가치가 구현되는 문화를 ‘크립토 팬덤 (Crypto-fandom)’이라 정의한다.

2.1. 아이돌 토큰(Idol Token) 발행 플랫폼 솔루션

스타시아(STASIA)는 K팝 아이돌 그룹을 보유한 소속사가 아이돌 그룹 이름으로 직접 ‘아이돌 토큰(Idol Token)’을 발행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후속활동을 위한 자금과 마케팅이 부족한 유망 아이돌은 미래가치를 토큰 발행을 통해 암호화폐로 후원받는 길을 열 수 있다. 팬들이 직접 토큰을 구매해 아이돌을 지원하는 것이다. 아이돌 토큰은 유튜브의 슈퍼챗, 트위치의 비트와 달리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창작자인 아이돌을 지지하고 후원할 수 있다. 주된 수혜자가 아이돌이기 때문이다.

2.2. 아이돌 토큰(Idol Token)의 가치

팬들은 구매한 아이돌 토큰으로 아이돌의 공식 굿즈(goods)를 비롯해 미공개 영상, 사진 등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다. 토큰 보유량에 따라 우선권 또는 할인권이 부여되는 콘서트 예매, 팬미팅 등 오프라인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토큰 홀더로서 일반 팬들이 접근할 수 없는 다양한 특전을 누리게 된다.

또한 팬들은 각종 지지활동을 할 경우 아이돌 토큰을 획득해 보상받을 수 있다. 유튜브에 올라온 새 뮤직비디오를 자신의 SNS에 올리고, 리액션 영상물을 제작해 공유하는 등 팬들의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는 지지활동을 ‘땀의 지분(Sweat Equity)’으로 인정하고 장려하는 것이다.

스타시아의 아이돌 토큰 이코노미는 초기에 참여한 팬들에게 유리하도록 합리적으로 설계된다. 토큰을 발행한 아이돌의 인기가 상승할 수록 토큰의 시장가치도 상승해 초기의 토큰 홀더가 그 보상을 함께 누리는 구조다. (주:시장가치는 거래환경에 따라 변동된다). 각각의 아이돌 토큰은 토큰 스왑(Swap)을 통해 다른 아이돌 토큰과 교환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타시아 생태계의 기축통화인 ‘스타시아 토큰(STASIA Token)’ 등과도 교환할 수 있다. (향후 지원 예정)

2.3. 크립토 팬덤(Crypto-fandom) 생태계

아이돌 토큰은 획득과 사용에 있어 블록체인의 기본 특성인 투명성과 공정성이 보장된다. 팬이 토큰을 얼만큼 점유하고 있는가, 얼마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들인 지지활동으로 토큰을 획득했는가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이는 아이돌과 팬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관계형성을 위한 합리적 척도로 활용 가능하다. 토큰 홀더의 팬덤 가치가 공정하게 측정되는 이 플랫폼에서 팬들은 기여도에 비례하는 차별화된 팬경험을 통해 합리적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팬덤 활동을 지속하고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토큰을 매개로 아이돌의 지속 가능한 창작활동과 공정한 보상이 선순환되는 크립토 팬덤(Crypto-fandom)은 아이돌과 팬이 상생하는 생태계를 조성한다.

다음편에 계속…

(드림캐쳐토큰 백서 나눠보기는 총 4편에 걸쳐 연재됩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카카오톡 1:1 오픈 챗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