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캐쳐 토큰을 소개합니다.

STASIA
Nov 16, 2018 · 8 min read

드림캐쳐가 자신의 이름을 딴 ‘토큰’을 전 세계 팬들에게 선보입니다. 그동안 K-POP 아이돌의 이름으로 토큰을 발행하려는 시도는 있었지만 이렇게 실제로 진행되는 건 드림캐쳐가 최초입니다.

‘드림캐쳐 토큰’은 어떤 이유로 탄생하게 되었을까요?

해피페이스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 內 드림캐쳐 ‘WHAT’ MV

드림캐쳐는 해외 활동이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팬 못지않게 폭넓은 글로벌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드림캐쳐의 유튜브 영상은 놀랍게도 외국어로 된 댓글이 90% 이상을 차지하지요. 올해 개최한 유럽 7개국과 남미 콘서트 투어도 해외 팬이 직접 요청해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11월 중에는 일본에서 정식으로 데뷔하고요. 드림캐쳐 팬의 지지와 활동은 이미 국경을 넘나들며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차세대 K-POP 기대주로 평가받는 드림캐쳐가 글로벌 행보를 본격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세계적 시야를 갖고 팬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드림캐쳐가 해외 팬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데는 여러 장애물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드림캐쳐는 “인썸니아, 사랑합니다”라는 단순한 인사에 그치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팬과 소통해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드림캐쳐 팬들의 지지에 대해 공정히 보상하고 더 잘 대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죠. 특히 데뷔 초기부터 지지해줌으로써 드림캐쳐와 함께 성장한 인썸니아와 그 공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드림캐쳐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대표적 기술이라 평가받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접목해 ‘드림캐쳐 토큰’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암호화폐를 구현하기 위해 바로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이란 거래 정보를 기록한 일종의 장부인데, 특정 기관의 중앙 서버 대신 네트워크에 분산해 정보를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위조와 변조가 어렵고 특정 국가나 기관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블록체인에서 통용되는 것이 암호화폐입니다. 암호화폐는 거래할 수 있고, 공급이 제한되거나 수요가 늘어나면 시장가격이 상승해 자산으로서도 가치가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고요.

DRC는 시가총액 2위의 암호화폐이자 운영 체제인 이더리움(ETH)을 기반으로 합니다. 홍콩 소재 아이돌 토큰 발행 플랫폼 ‘스타시아’에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드림캐쳐 토큰’을 발행하게 되는 거지요. ‘드림캐쳐 토큰’은 이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드림캐쳐와 팬의 생태계를 형성하는 수단으로서의 토큰입니다. 말하자면 토큰은 암호화폐와 연동되는 특정 서비스 내 거래 수단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드림캐쳐 토큰’은 드림캐쳐 팬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 걸까요?

가령 스페인에 거주하는 드림캐쳐 소녀팬 프리다는 드림캐쳐 소속사가 주최하는 소규모 팬 콘서트 티켓을 구매하려는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일단 ‘결제’부터 문제네요. 은행에 가서 해외송금을 하려 하니 번거롭고 비싼 수수료도 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정말 드림캐쳐 소속사의 계좌로 송금된 건지 확인하고 싶은데 언제쯤 그리고 어느 곳에 물어봐야 할지 감이 오질 않네요. 그렇다면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되지 않을까요? 프리다는 신용카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프리다 부모님의 카드로 결제하려고 하니 이번에는 결제 화면도 잘 열리지 않고, 본인인증도 해야 하고 절차가 복잡하네요. 느닷없이 결제금액을 유로화 기준으로 한국의 원화 기준으로 할지 묻는데, 시시각각 변하는 유로 환율을 따져봐야 하는 걸까요? 곳곳에 한국어로 안내된 문구들도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어 프리다는 답답하기만 합니다.

‘드림캐쳐 토큰’은 드림캐쳐 팬 앞에 놓인 이런 복잡한 언어와 국경과 화폐의 장벽을 넘게 해주는 사다리입니다.

토큰으로 인해 거래 과정이 쉬워지고, 투명해지는 것입니다. 전 세계 드림캐쳐 팬들은 ‘드림캐쳐 토큰’으로 화보, 미공개 영상 등 드림캐쳐가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비롯해 한정판 기념품과 굿즈, 콘서트 또는 팬미팅과 같은 오프라인 행사 티켓 등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에 언급한 스페인 소녀 프리다가 ‘드림캐쳐 토큰’으로 지유의 독점 연습 영상을 구매했다고 가정해 볼까요? 프리다는 영상을 보고는 ‘지유가 외모뿐만 아니라 실력까지 출중해 진정으로 드림캐쳐의 리더가 될만하다며 감탄을 했죠. 프리다는 친구들과 지유의 영상을 함께 보기로 합니다. 지유를 보고 감동하는 친구들의 반응을 촬영해 스페인어 자막을 입혀 리액션 영상까지 만들죠. 프리다는 전 세계 드림캐쳐 팬들과 영상을 공유하기 위해 유튜브에 올립니다. 같은 감정을 느끼는 세계 곳곳의 팬들과 동질감을 확인하고 뿌듯한 것은 물론, 유튜브에 올린 영상으로 바운티 프로그램에서 ‘드림캐쳐 토큰’까지 더 획득하게 됩니다.

프리다의 사례처럼 팬들의 열성적 홍보와 지지 활동은 드림캐쳐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금까지의 팬덤 문화에서는 스타의 성공에 기여한 팬들의 노력은 공정하게 평가되거나 보상으로 연결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드림캐쳐는 ‘드림캐쳐 토큰’을 통해 새로운 크립토 팬덤(crypto-fandom) 문화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드림캐쳐는 팬들의 지지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을 지급하고자 합니다. 우선 드림캐쳐를 위해 팬들이 보내주는 유형, 무형의 지지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투명하고 공정하게 기록되고, 이는 ‘드림캐쳐 토큰’을 매개로 하는 차별화된 팬 경험으로 제공될 것입니다.

드림캐쳐의 성공을 바라는 팬 여러분의 간절한 마음은 결코 잊히거나 사장되지 않을 것입니다.

‘드림캐쳐 토큰’으로 전 세계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일곱 개의 악몽’ 드림캐쳐, 그녀들의 세계를 향한 꿈과 도전에 여러분도 함께 해주세요!

■ 스타시아 공식 SNS


기타 문의 사항은 카카오톡 1:1 오픈 챗을 이용해 주세요.

STASIA KOR

스타시아 : 아이돌 토큰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있는 KPOP 기반의 팬덤 플랫폼

STASIA

Written by

STASIA

Crypto-fandom platform supporting IDOLS

STASIA KOR

스타시아 : 아이돌 토큰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있는 KPOP 기반의 팬덤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