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체인 최근 소식

Storichain Team
Storichain
Published in
4 min readApr 29, 2020

안녕하세요.

스토리체인팀입니다.

오랜만에 스토리체인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전해 드립니다!~

스토리체인의 뿌리는 스토리 창작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등 네러티브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게 도움을 주는데 있습니다.

장기적 목표는 스토리체인이 보는 플랫폼 사업이란 A와 B가 공급/수요 가 만나는 거래를 하는 장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A는 누구이고 B는 누구일까요? 제작사와 투자자의 거래 창작자와 투자자의 거래, 대본 창작 과정의 독자와 창작의 거래 입니다.

이 거래는 분산원장에 거래기록(TX)로 써 남기려 합니다.

(1) 스토리체인 플랫폼 내부 지갑 개발

그 기초적 단계로써 스토리 창작과 스토리 소비, 스토리 투자 기록을 트랜잭션으로 담아 히스토리를 보게 하려면 지갑이 필수일 것입니다. 그래서 스토리체인은 얼마전 메인체인과 사이드체인의 거래기록을 담아내는 지갑을 개발을 마치고 QC 또한 약 90% 마쳤습니다.

(2) 스왑 기능 개발

이더리움 기반 TORI 를 Luniverse 기반 TORI(줄여서 L TORI) 로 전환 할 수 있는 스왑 기능을 플랫폼 내부 지갑내 탑재하였습니다.

L TORI는 스토리체인 내부 활동에 쓰이는 유틸리티 토큰인 토리워터(TW)로 다시 컨버팅 할 수 있는 기능도 개발 완료 하였습니다. 더 사이드 이펙트 체크를 마치는내로 오픈 할 예정입니다.

(3) 시범 콘텐츠 제작 플랜

스토리체인은 현재 베타 서비스로 실범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진짜 창작자들과 협업 하며 작은 스토리(시나리오)가 영화화 되는 과정의 사이클을 만들어 내기 위해 영화사/배급사와 업무 협업을 진행 합니다. 단순히 서류상 MOU가 아닌 실제 시범 콘텐츠를 만들어 내려 합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재능과 열정을 쏟지만 수혈이 필요한 독립영화사/배급사와 협력하려 합니다. 구체적 플랜과 계획이 만들어 지는대로 소식 전하겠습니다.

(4) 특허등록 완료

스토리체인 프로젝트 초기에 출원한 스마트 컨트렉트 기반 창작 관련 특허가 등록 결정 완료 되었습니다.

(5) 스토리체인 양재동 시대 준비

스토리체인이 논현동에서 양재동으로 확장 이전 합니다. 양재천 길이 예쁜 곳으로 사무실을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사업자 주소는 등기이전 전이며 5월 첫째 주에는 등기상 주소도 마쳐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현재는 새 사무실의 인테리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열심히 배치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선을 긋고 유리 방을 구획을 만들고 있습니다. 마치 영화 도그빌에 나오는 것 네요.

Dog Ville
언제 모두 정리 될지..

정든 논현동 사무실을 떠나려니 여러 두려움이 있었지만… 새 환경의 화창한 분위기에 와 보니 예전 장소는 잊게 되네요 ^^ 기억자 구조의 독특한 구조의 사무실이라 개발과 창작 부문을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사무실 인 것 같습니다. 보안을 위해 곳곳에 도어락을 설치 중인데요… 옥상 뷰가 좋은 것 같아요. 옥상 뷰튼 포토월을 갖다 놓으면 사진이 잘 나올 것 같네요~ 등기가 마쳐지는대로 홈페이지에 주소 전해 드리겠습니다.

(6) 스토리 PPL 준비
스토리 지식재산권의 판매나 거래가 일어 나기 전에 창작자 또는 콘텐츠 제작사에서 자신이 만든 스토리 내에 상품을 얹혀 광고/판매 할 수 있는 “스토리샵"에 대해 Demo 개발을 하였습니다. Demo는 스토리체인 플랫폼 주소 앞에 shop을 붙인 URL — shop.storicha.in 으로 들어가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Demo 이기에 물품을 진짜로 구매하기 누르시면 안됩니다 ^^) 그럼, 어떻게 연결 되는 것일까요? 스토리 창작 할 때 URL 링크를 넣는 리액션 버튼 만드는 곳이 있는데요. 그곳을 통해 스토리 PPL 상품을 넣는 기능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아직, 한 번도 VC투자를 받지 않고 파운더들의 자비와 피땀으로 느리지만 차곡차곡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바이러스 리스크로 인해 비대면 업무 뿐 아니라, 비대면 창작과 비대면 창작 계약 분야의 중요성이 더더욱 부각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격 창작, 비대면 창작물 계약!
스토리체인은 초기 백서에 밝힌 대로 그 중요성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 보탬이 되는 프로젝트 및 스타트업이 되려 끊임 없이 노력합니다.

벌써 화창한 5월이 왔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힘든 시기 보내고 계실 텐데요.여러분의 생활과 창작 활동에도 계절 못지 않은 봄이 찾아 오시길 기원 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