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되돌아 보기 (Offerwall 팀)

Keewon Seo
Tapjoy Korea
Published in
5 min readFeb 18, 2022

작년 말 저희 회사 홈페이지에 GAME ON: THE BEST OF 2021 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저희 팀과 지금도 함께 일하고 있는 Dom (VP of Product)이 글을 올렸습니다. 이 글에 마침 저희 팀이 작년에 한 일들이 잘 나와있습니다. 한국어로도 소개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2월 중순이 되어서야 실행에 옮기게 되었네요.

퍼블리셔용 Offerwall 분석 페이지 업그레이드

기존 Offerwall 분석 페이지에 새로운 metrics (DUV, DUC, ARPDUC, ARPDUV 등)을 넣는 작업이었습니다. 새로운 metrics는 Boston의 Measurement 팀이 미리 작업해주었습니다. 저희는 GraphQL interface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받아와 대시보드에 그려주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저희 Publisher Dashboard의 기술 스택이 Ractive 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행히 React component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여 신규 기능은 가능하면 React를 이용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Tapjoy Publisher Dashboard

Country multiplier를 통한 해외 앱 수익 증대

빅맥을 사면 게임 내 화폐로 보상을 하는 오퍼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같은 빅맥이어도 국가마다 빅맥의 가치가 다를 것입니다. 이를 생각하여 특정 국가에서 같은 미션을 수행해는 경우 보상을 더 주는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저희 EMEA¹ DevRel²이 원래 있던 기능을 이용하여 실험을 먼저 한 후 개발팀에 제안하였습니다. 저희도 그 필요성에 공감하여 기능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ountry multiplier 설정 화면

퍼블리셔용 Offerwall A/B 테스트 기능 업그레이드, Currency sale 기능 개선

저희 DevRel²은 퍼블리셔에게 Currency multiplier 설정, Currency sale³ 같은 제안을 많이 하는데 설득에 필요한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작년에 A/B 테스트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서 이제 Offerwall 의 설정을 A/B 테스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fferwall A/B 테스트 리포트

또한 각종 Currency sale 을 미리 손쉽게 설정해둘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설날, 추석, 크리스마스 세일 등을 한 번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Currency sale 설정 화면

Tapjoy Shopping

Offerwall+을 통해 물건을 구입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어, 저희는 사용자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 중 하나가 Tapjoy Shopping 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Tapjoy Shopping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오퍼의 수가 많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많은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저희는 올해도 계속해서 Tapjoy Shopping 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apjoy Shopping

그 외에도 Offerwall+ UI 개선 등의 여러가지 작업을 했지만 베타 테스트 중이라 아직 공개가 되지 않은 기능들이 좀 있습니다.

Tapjoy의 서울 오피스에는 다음의 제품 개발팀이 있습니다.

  • Offerwall 팀: Offerwall과 Offerwall 관련 대시보드 기능을 개발합니다.
  • AD Dashboard 팀: 광고주용 대시보드 관련 기능을 개발합니다.
  • AD Client 팀: 주로 비디오 광고 클라이언트를 개발합니다.
  • Design 팀: 위 제품의 UI/UX 디자인을 합니다.
  • 각 제품마다 Product Manager가 있으며 서울 오피스에도 두 분 계십니다.

저희는 그동안 해오던 일을 더 잘하고, 새로운 영역에도 도전하기 위해 더 많은 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Tapjoy 가 뉴욕증시 상장사인 ironSource 에 인수되어 더욱 흥미로운 여행이 펼쳐질 것 같습니다. 모든 팀에서 1~2명을 충원 중이니 많은 지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평소에는 재택근무를 하고 있으나, 연말 정산 서류 제출을 위해 잠깐 회사에 모였습니다

[1] EMEA: 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Tapjoy EMEA 팀은 London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 DevRel: Developer Relations. Tapjoy에서는 주로 Publisher / App developer 와 직접 소통하는 부서입니다.

[3] Currency Sale: Offerwall은 특정 미션(Offer)을 할 경우 게임 내 가상화폐를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Currency Sale은 특정 기간 동안 평소보다 가상화폐를 좀 더 많이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백화점의 연말 세일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

--

Keewon Seo
Tapjoy Korea

Engineering manager, Software engineer and Game develo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