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쇼핑몰/백화점 트렌드

Tausch Foundation
tausch
Published in
4 min readAug 21, 2019

안녕하세요. 타우스블록 재단입니다.

타우스블록이 쇼핑몰 통합 데이터 블록체인 인만큼 오늘은 쇼핑몰/백화점의 트렌드에 대한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매년 변화하고 있는 백화점 트렌드와 오프라인 백화점의 특징, 그리고 요새 핫한 소식들까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험하고 경험하는 쇼핑몰의 변화

하남 스타필드 ‘스포츠 몬스터’

쇼핑몰 변화 트렌드의 가장 큰 변화는 매장의 확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백화점의 매장은 옷, 가전, 식품 등 상품에 집중하여 매장마다 특별한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백화점들의 노력으로 매장마다 다양한 형태의 편집숍을 내놓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장들의 특성에 맞게 백화점안에 작은 랜드마크를 만드는 것이죠. 시각, 촉각,미각, 후각, 청각 등 오감을 자극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의 재미를 선사합니다.

이런 변화들로 인해 사용자들은 상품을 직접 보거나 구매하기도 전에 관련 경험을할 수 있게 되며, 고객이 매장에 체류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온라인쇼핑이 강세인 지금 오프라인의 매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백화점들의 매출이 급증했다는 통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코딩… 신선한 문화센터 강좌

문화센터 강좌의 변화도 주목해 볼만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쿠킹강좌, 미술강좌 등 익숙하고 흔한 강좌들이 아닌 요새 강세인 유튜브나 코딩 등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강좌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유튜브 속의 놀이나 체험을 직접 경험해보는 놀이강좌나 유튜브 인플루언서가 직접 나와 강의하는 수업 또한 눈에 띄는 강좌입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꾸준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코딩 수업도 진행됩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코딩 수업도 놀이와 접목시킨 로봇과 함께하는 ‘비봇 레이스경기&아이돌 걸그룹 댄스’ 등이 개설되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평소에 관심 있어하는 분야를 강좌로 개설함으로써 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동남아 복합 쇼핑몰의 강세

싱가포르 ‘쥬얼창이공항’
방콕 ‘아이콘시암’

기존 백화점 소비자들이 “올인원” 쇼핑 업태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는 곧 복합쇼핑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최근 오픈한 대형 복합 쇼핑몰인 방콕의 아이콘시암은 경험과 사회적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밀레니얼을 위해 쇼핑몰에 야외공간을 많이 조성했으며, 지하 푸드 코트는 실제 수상시장을 옮겨놓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대형 쇼핑몰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인기도 나란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주중 점심시간이나 퇴근길에는 물론이며 주말에도 쇼핑몰에서 친구를 만나는 식이라 이러한 쇼핑몰을 가기 위해서 ‘원정 쇼핑’하러 오는 사람들의 모습도 낯설지 않다고 하네요.

이처럼 쇼핑몰은 나라별로 각각의 문화를 체험해보고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재창조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9 백화점 트렌드를 알아보았는데요.

백화점은 단순히 쇼핑공간을 넘어서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번엔 더 유익하고 즐거운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Tausch Foundation
tausch
Editor for

TauschBloc is a commercial data exchange platform where the consumers, online shopping malls, and brand all particip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