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팀 — 개발자 주간미션1

김성재
teamNexters
Published in
4 min readJul 26, 2019

안녕하세요! 뒤끝팀의 백엔드 개발을 맡고 있는 개발자 김성재 입니다. 팀원들이 아니라 PM님이 뒤끝이 심해서 뒤끝 이라는 팀 명으로 짓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아니에요.

혹시 뉴스레터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다들 잘 아실 것 같은데 저는 몰랐거든요^^…

뉴스레터란 신문이나 잡지같이 특정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정보를 알려주는 간행물을 뜻합니다. 예시로 IT업계 종사자 분들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잡지를 신청해서 보시고는 합니다! (깨알 홍보로 제 글이 담긴 396호를 링크로 걸어 둘게요 ><)요즘은 다들 이메일을 통해서 해당 간행물을 받아보는 형태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1. 프로젝트 소개

저희 팀은 뉴스레터를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명은 “뉴스레터를 모은다”라는 의미에서 Collector + Letter를 합쳐서 Colletter 라고 지었습니다.

2. 핵심 기능

저희 팀의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키워드는 “easy”, “fast”, “no pressure”입니다. 아이디어 자체가 굉장히 단순하고, 넥스터즈 기간은 2개월이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진행하면서 압박감은 적어야한다! 라는 것입니다. 즉, 즐겁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빠른 결과물을 통해 유저들의 반응을 살피고 next feature를 정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 스펙 에서는 많은 기능을 요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뉴스레터를 카테고리별로 모아서 보여주고 로그인, 북마크 기능과 뉴스레터 썸네일 클릭 시 해당 뉴스레터 페이지로 랜딩 시켜주는 방식의 MVP모델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MVP(Minimum Viable Product) :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최소한의 핵심기능만 탑재한 프로그램 또는 제품모델

이후 트레픽을 보고 구독해지 기능과 같은 추가 기능을 개발 할 지 결정할 것입니다.

기능을 보면 아시겠지만 백엔드 에서의 공수가 굉장히 적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서 평소에 잘 적용하지 못한 기법(DDD, TDD)을 적용하거나 새로운 스펙(WebFlux)을 도전, DB나 인프라 측면(CI/CD pipeline, cloud)등, 백단 전반적으로 확장과 유지보수가 쉬운 서버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것이 목표입니다!

3. 개발 환경

Front-end
IDE : vscode / webstorm
Framework : react.js

Back-end
IDE : intellij
Framework : spring-boot

Github / Confluence

4. 브랜치 전략 및 컨벤션

저희는 하나의 레포지토리에 프론트와 백엔드 프로젝트를 함께 운영할 예정입니다. Git 브랜치 전략은 간단합니다. Master — Develop이 존재하고 Develop에서는 Develop-Front와 Develop-Back으로 나뉘어져서 이후 각각 이슈에 알맞게 브랜치 명을 정한 다음, Pull-request를 통해 Develop-Front혹은 Develop-Back으로 rebase해 나가는 형식으로 취할 예정입니다.

브랜치 네이밍, 커밋 컨벤션은 아직 정하지 않은 상태이며 합이 맞는 대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5. 협업 툴

Github / Confluence / Google Spreadshee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버전관리 및 이슈 분담을 Github에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논의는 Confluence, 자료 정리는 Google Spreadsheet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6. 역할 분담

뒤끝팀은 3명의 디자이너들과 4명의 개발자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정윤 : 디자인 PM
한진희 : BX Design
한수영 : UI Design

장승훈 : 개발 PM
우혜주 : Front
김성재 : Back
최효린 : Back

이상으로 첫 번째 주간미션을 마치고 매주 토요일에 뵙겠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