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French/Français] 일 년 동안 취미로 프랑스어 독학하는 방법

Leslie Kim
The Best Way to Learn a New Language
9 min readMar 23, 2020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서, 당신 자신에 도전하기 위해 새로운 것을 시도해봐야겠다고 결정한 적이 있나요? 프랑스로 이사가기 위해 짐을 싸고 있던 2016년 겨울에 제게 이러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비행기를 타기 1주 전, 저는 프랑스어 책 두 권을 싼 값에 도서 바자회에서 샀습니다. 제 도전은 이렇게 시작되었고, 2017년 11월에 DELF B2를 따면서 이 도전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이 한 해 동안, 저는 프랑스어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수많은 국외 거주자들을 만났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경험과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공유했습니다.

제가 책을 샀을 때, 저는 프랑스어를 하나도 말할 줄 몰랐고, 알아듣지도 못했습니다.

슈퍼마켓에 가야했을 때, 저는 구글 번역기와 보디 랭귀지가 필요했죠.

관공서에서는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을 요청하면서 웃으며 손을 흔들어야 했습니다.

식당에서는 무엇을 먹게 될지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태로 주문을 하곤 했습니다. 한 번은 제가 싫어하는 가지를 먹어야 했습니다.

좋은 점은 제가 보디 랭귀지를 마스터했다는 것과, 창의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들을 알아냈다는 겁니다.

2017년 초가 되어서야 처음에 샀던 두 권의 책이 책상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책들을 즐겁게 읽었습니다. 어휘와 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카테고리를 배웠습니다.

저는 하루에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1. 단어장 1 챕터
2. 문법책 1 챕터
3. 프랑스어로 동화를 들려주는 웹사이트(https://www.thefrenchexperiment.com/)에서 10~15분 정도 듣고 받아쓰기

한 달이 지나고, 특히 첫 두 권의 책을 끝내고나니, 제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슈퍼마켓에서 부분적으로나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단어들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어에서 안 좋은 점은 많은 단어들이 발음은 아주 비슷하지만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어떤 사람들의 웃음과 이상한 표현을 설명해주죠.

안타깝게도, 지금까지도 저는 제가 무엇을 잘못 말했는지 알려줄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미스테리로 남아있게 되겠지요.

저는 온라인으로 초보자를 위한 자세한 문법을 담고 있는 같은 시리즈의 다음 교재를 주문했습니다. 공부 루틴과 리듬을 유지했습니다.

동시에 저는 프랑스 신문에서 기사를 읽기 시작했고, 유튜브에서 프랑스 음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기사를 읽는 것은 힘들고 시간이 많이 드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제 단어를 늘리고 수준 높은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합니다. 어느 날 저녁, 저는 버스를 타고 집에 가면서 뉴스를 읽고 있었습니다. 제가 완벽히 이해한 부분은 오로지 일기 예보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날 우산을 가지고 갔습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해도 괴로워하지 마세요. 단지 몇 단어만 기억할지라도 기죽지 마세요. 연습, 연습, 연습!

어쩌면 당신은 프랑스어로 일기를 쓸 수도 있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꽤 효과가 좋더라고요.

배움에 있어서 또다른 좋은 자원은 인터넷입니다. 저는 DELF B1을 위한 자료가 끝없이 있는 훌륭한 웹사이트를 하나 찾았습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메인 공부 플랫폼으로 삼았습니다.

듣기(리스닝)를 위해서는 TV5 monde가 제공하는 온라인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했습니다. A1부터 B2까지의 레벨에 따른 수많은 비디오와 연습 문제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가장 흥미롭고 유익한 비디오를 골랐습니다.

이 때 저는 매일의 공부 루틴을 이렇게 구성했습니다:

1. 1시간동안 단어장을 보고 인터넷으로 연습하기
2. 매주 새로운 문법 규칙을 배우고 매일 연습하기
3. 4~5개 정도의 비디오를 매주 보기
4. 매일 간단한 프랑스어 책이나 기사를 한 챕터 읽기
5. 사람들이랑 프랑스어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3월 말 무렵, 6월에 시작하는 B1 시험에 응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시험 스타일에 익숙해지고 필요한 레벨에 다다를 때까지 한 달 반이 남아있었습니다.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필요한 전부인, 시험 준비용 교재를 온라인으로 주문했습니다.(Les clés du nouveau Delf)

시험을 준비하는 마지막 한 달동안, 저는 완전히 이 책에만 집중했습니다.

저는 다른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대신 제가할 수 있는 한 많이 이미 알고 있는 문법과 표현, 단어를 반복했고, 모든 예문 테스트를 풀었습니다.

말하기 부분에 있어서, 저는 제 파트너가 프랑스인이었기 때문에 운이 좋았습니다. 저는 집에서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또한 언어 교환 파트너 커뮤니티도 시도했었습니다. 당신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것들을 배우며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는 것의 한 부분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은 선물이죠.

이 때, 알아듣고 말하는 데에 여전히 문제가 조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 커뮤니케이션 레벨은 상승했습니다.

어느 날 아침, 화장실의 세면대를 고치기 위해 배관공이 집에 찾아왔습니다. 그는 매우 빨리 말했고, 저는 따라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프랑스어가 제게 새로운 언어이고, 더 천천히 말해주기를 부탁했습니다. 그는 아주 크게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귀머거리가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그가 한 노력이 있으니 그렇게 말하는 건 아닌 것같아서 그냥 웃었습니다.

B2를 위해서는, 고급 문법 공부를 위한 책과 alter ego series에서 나온 B2를 위한 또다른 시험 준비 교재를 소개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Les Clés du nouveau Delf 시리즈가 시험 준비를 위한 최고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모든 팁과 규칙을 알려줄 것입니다. 반면에 alter ego 시리즈는 프랑스어에 대한 지식을 확장해줄 것입니다. 당신이 제게 묻는다면, 이 두개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문법 책은 필수니까요.

유용한 링크:
1. https://el.pons.com
2. Conjugaison

3. Bonjour de France
www.bonjourdefrance.co.uk

만화책도 시도해보세요. 프랑스어로만 찾아볼 수 있는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스스로 찾아보세요. 당신에게 더 잘 맞을지도 모르는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웹사이트가 많습니다. 여러 공부법을 적용해보고, 어떤 것이 당신에게 알맞은지 보세요.

당신이 흥미를 느낄 수 있을 만한 프랑스 영화와 시리즈가 많습니다. 저는 몇 년전에 영어 자막으로 봤지만, Amelie를 정말 좋아해요.

저의 2018년 계획은 프랑스 시리즈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직 무엇인지는 결정하지 않았지만요.

제가 자랑스럽게 얘기할 수 있는 건, 위기 관리에 대한 UN 컨퍼런스에서 프랑스어 연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또한 서류 작업을 끝낼 수 있었고, 문제 없이 메일과 전화를 응대할 수 있었습니다.

되돌아보니, 제 결정과 진행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저는 또한 지식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2018년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PS: 여기서 제 노트북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9eFhZCoIM0yzWGgYqbO5ReNHCFqXCWTQ/view?usp=sharing

원문 링크

의역 및 오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부드럽게 지적해주세요.

위 글은 외국어 학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레드키위>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주)하얀마인드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

Leslie Kim
The Best Way to Learn a New Language

영어와 프랑스어를 공부합니다. 외국어 학습에 관심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글을 번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