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모든 워커홀릭들의 로망”

왕형준
thebestproduct
Published in
9 min readSep 7, 2020

--

워커홀릭들에게는 잘 만들어진 노트북만큼 충동 구매를 일으키는 것은 없습니다. LG 그램을 5년 동안 사용했기에 돈 생기면 노트북 먼저 바꾸고 싶은 요즘, 가장 끌리는 모델은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입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

저는 개발이나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페셜리스트’ 느낌보다는 ‘제너럴리스트(Genralist)’에 가까운 노트북을 항상 선호합니다. 어떤 특정 기능이 뛰어날 필요는 없지만, 모든 능력을 고루 갖춘 기계를 원하는 것입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는 저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뭐 하나 부족한 것은 없지만 그만큼 가격은 비싸기에 모든 워커홀릭들의 로망과도 같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참고한 해외 리뷰입니다. 지디넷(ZDNET)의 아티클인데요, 이제까지 스타트업 관련한 뉴스를 지디넷에서 종종 봤기 때문에 국내 매체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미국 기업이었습니다. 1991년에 시작된 지디넷은 미국에서는 비즈니스, 기술 뉴스와 관련하여 최고의 웹사이트로 손꼽힙니다.

2-in-1HP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 태블릿 모드

2-in-1으로 태블릿 모드로도 변환 가능하여 활용도가 더욱 높은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주요 스펙

  • CPU: 1.8GHz 인텔 코어 i7–8565U
  • 그래픽: 인텔 UHD 그래픽 620
  • 램: 16GB
  • 화면: 13.3인치
  • 용량: 512GB
  • 무게: 0.99KG
  • 사이즈: 30.42 x 19.76 x 1.6 cm (가로 x 세로 x 높이)
  • 2-in-1. 태블릿, 노트북으로 모두 활용 가능

뭐 하나 빼먹지 않은 스펙인 것 같습니다. CPU 성능, 그래픽, 용량 모두 양호합니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드는 것은 무게입니다. 0.99kg으로 LG 그램과 같은 무게입니다. 그램이 가장 어필하는 장점마저 갖춘 노트북인 것입니다. 지디넷에서 정리한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 눈에 보는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의 장단점

5가지 장점

  • 슬림하고, 우아한 디자인을 갖췄다.
  • 고퀄리티의 키보드가 장착되어 있다.
  • 배터리 성능이 뛰어나다.
  • LTE도 사용 가능하다.
  • 4K 스크린으로, 디스플레이가 뛰어나다.

3가지 단점

  • 가격이 비싼 편이다.
  • 16:9의 화면 비율은 비즈니스보다는 일반 소비자용에 가깝다.
  • 키보드 화살표 배치가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디자인, 성능,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를 분석하면서위에서 언급한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

위의 영상에서 볼 수 있듯, hp 로고 디자인이 바뀐 뒤 노트북에 특유의 세련됨이 더해진 것 같습니다. 키보드, USB 단자, 이어폰 포트에도 디테일함이 묻어 있습니다.

특히, 색상이 압권입니다. 비즈니스 노트북답게 짙은 파란색 계열을 사용하였는데 HP는 이 색상을 ‘Dragon Blue’ 칼러라고 부릅니다. 매트 블루 색상의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왠지 스마트한 직장인이 선호할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또한, 지문이 묻어나지 않는 소재를 사용하면서 오랜 기간에도 아름다움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0.99KG의 무게, 13.3 인치의 스크린, 360도로 회전까지 가능하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360도 회전 가능한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
360도 회전 가능

키보드를 받침대로 쓰면서 회전이 가능하기에,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도 자유자재로 필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LTE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와이파이에 얽매이지 않고도 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가 디자인만 예쁜 것은 아닙니다. MIL-STD 810G Test를 거쳐 내구성까지 증명했습니다. MIL-STD 810G Test는 미국 육군에서 제정된 내구성 실험이며 고온, 저온, 습도, 방진, 충격 등에서 기계를 테스트합니다. MIL-STD 810G Test를 통과한 전자기계는 파나소닉 노트북, LG V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웬만한 충격에도 버틸 수 있기에 저처럼 노트북을 가방에 항시 들고 다니는 분들도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스크린 및 키보드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키보드(Elite Dragonfly Keyboard)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키보드

스크린과 키보드는 노트북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Full HD(1920 x 1080) 해상도와 13.3인치의 화면, 그리고 4K 화질은 넷플리스나 유튜브 영상을 즐기기에 충분한 스펙입니다.

다만, 16:9의 화면 비율은 여러 문서를 봐야 하는 비즈니스용 노트북에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용으로는 3:2와 같이 조금 더 화면이 길게 나오는 것이 문서 보기에 편하며 적절할 것입니다. 16:9의 화면 비율은 비즈니스보다 일반 소비자용에 가깝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HP는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를 제작할 때, 키보드에 상당히 많은 자원을 쏟았다고 밝혔습니다. 합리적인 레이아웃을 갖췄고, 키보드를 누를 때 적당한 소음이 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물이나 음료를 흘렸을 때 액체가 기판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다만, 키보드의 화살표 배치가 다소 낯설 수 있습니다. 위아래 이동 키가 우리가 흔히 사용하던 키보드와는 다른데, 적응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기도 합니다.

몇 가지 특징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8세대 인텔 프로세서에 기반해 있습니다. 스토리지는 512GB SSD와 32GB의 빠른 Intel Optane 메모리로 구성되었으며, 이는 노트북을 부팅하거나 어플을 실행할 때 속도롤 높여줍니다.

HDMI 포트, 오디오 단자, 두 개의 USB 포트, SIM 카드 슬롯 등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외부 연결 기능은 모두 갖췄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이더넷 포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아니라, 통신망을 노트북에 곧바로 꽂는 분들은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LG 그램의 경우에도 이더넷 포트는 없는데, 저는 이더넷 포트 어답터를 중간 매개체로 사용함으로써 불편함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연결을 거의 와이파이로 해결하기 때문에 이더넷 포트가 없어서 불편하신 분들은 거의 안 계실 겁니다.

오디오 시스템은 뱅 & 올룹슨이라는 회사와 협력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뱅 & 올룹슨은 고가의 고급형 오디오 기계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정직한” 청각적 재현이라는 비전을 가진 회사인 만큼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에서도 좋은 퀄리티의 사운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

노트북을 결정함에 있어 배터리 수명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HP에서는 배터리 지속 시간이 24시간 30분이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급속 충전을 할 경우에는 30분만에 완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디넷은 자체적으로 배터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50% 밝기 모드로 PCMark10을 돌렸다고 합니다. PCMark10은 배터리 테스트를 할 때 종종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험 결과, 전력을 90%를 잡아먹을 때까지 4시간 17분이 걸렸다고 하네요.

PcMark10 자체가 무거운 프로그램이기 떄문에 평상시에 비즈니스용으로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하루종일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경험

노트북을 평가하는 데 사용자 경험이라는 단어 자체가 애매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본적인 스펙, 키보드 배치, 오디오 등이 모두 포함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HP Workwell 앱
HP Workwell

지디넷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초기 셋팅의 관점에서 바라봤습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는 초기에 셋팅된 앱에 Security Manager, Privacy Settings, Power Manager 등이 있다고 합니다.

HP Workwell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자세, 휴식 시간, 모바일 사용 시간 등을 측정하여 일하는 습관마저 모니터링한다고 하네요. 개인 비서와 같은 노트북을 들고 다니는 기분이 들 것 같습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 총평

가격이 비싼 것을 제외하고는 비즈니스용으로 더할나위 없는 노트북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래도 노트북은 한 번 사면 2~3년 이상은 사용하는만큼 한 번 구매할 때 비싼 값 치뤄서라도 좋은 노트북을 고르는 게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최저가
네이버 쇼핑 최저가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9JT74PA 모델의 경우 네이버 쇼핑에서 최저가는 195만원 대입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쿠팡 최저가
쿠팡 최저가

이보다 13만원 더 저렴한 쿠팡 최저가 구매처를 아래에 공유하겠습니다. 구매평과 스펙도 함께 참고하세요! 본인이 사랑할 수 있는 훌륭한 비즈니스용 노트북을 구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