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설계를 위한 필수 고려사항

economy crypto
tokeonomy
Published in
2 min readAug 15, 2018

블록체인은 다양한 분야의 합성체이다. 어느 한 분야도 중요도가 떨어지는 분야가 없다.

그 중에서 이 포스트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코노미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중요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1. 기술적 보안의 한계 보완

잘 설계된 이코노미 모델은 블록체인의 기술적 보안의 한계점을 개인의 행동에 제약을 줌으로써 보완할 수 있다.

예를들어 비트코인의 경우 해시함수와 공개, 개인키 방식을 통해 기술적으로 외부인이 나의 account 에 접근하는 것을 막고 네트워크 침입을 불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새로이 쌓이는 블록데이터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하다. 이 경우 경제적 인센티브, 디센티브를 통해서 참여자가 일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경제적유인을 제공한다.

경제적 보안은 결코 기술에 비해 완벽한 보안책은 아니다. 하지만 기존의 보안기술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면서 완벽한 보안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

이코노미 모델의 설계를 통해서 앞으로 새롭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현존하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중에서는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프로젝트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란 ICO 를 통한 토큰 확보 이후 토큰의 가격상승을 통한 일회성 수익이 아닌 기존 비즈니스들 처럼 주기적으로 발생하여 기업이 영속될 수 있도록 하는 수익을 의미한다.

이코노미 설계를 통해 창출할 수 있는 이러한 2가지 가치를 위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토큰설계를 위한 고려사항 6가지

  1. 충분한 수요의 창출이 가능한가?
  2. 공급의 인플레이션이 적정한가?
  3. 토큰의 독점위험성은 없는가?
  4. 참여자 집단 구성의 변화에 대한 예측과 그에 따른 예상수요변화
  5. 악의 노드에 대한 행동을 저지할 수 있는가?
  6. 기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선택한 목적에 따른 BM 설계

앞으로 이어질 포스트는 이러한 6가지 사항을 어떻게 고려해야하며 이코노미 연구팀이 생각하는 적용 사례와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도출해 낼 수 있는 기존 경제학 이론 등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소개해 보려고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