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C — 백서 2.0 업데이트
마스터/슬레이브 네트워크, 그리고 TTC 플랫폼과 에이콘 프로토콜의 분리
TTC 백서 1.0이 공개된 지 6개월정도 지났습니다. 저희 팀 TTC는 백서 1.0을 공개한 이후에도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과 시장에 맞춰서 꾸준한 발전과 개선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6개월 동안의 결과물을 정리한 백서 2.0을 공개합니다.
이번 백서2.0에는 기존 백서의 내용과 에코시스템 백서의 내용이 통합되었으며, 대규모 상용화에 적합한 블록체인을 만들기 위해 적용한 기술적 개선점들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가장 중요한 2가지 업데이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백서를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스터/슬레이브 네트워크
마스터/슬레이브 네트워크는 TTC 플랫폼의 확장성, 보안성, 탈중앙화성을 모두 개선하였습니다. 보안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자산 트랜잭션은 마스터 네트워크내에서 처리되며 데이터 트랜잭션은 슬레이브 네트워크들에서 처리됩니다. 자산과 데이터 관련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연동하는 방식을 분리함으로 TTC는 확장성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마스터 네트워크와 슬레이브 네트워크는 수평적 구조로 운영됩니다. 선택된 대표자들은 같은 시간내에 마스터와 슬레이브 네트워크 모두에서 블록을 생성하며, 블록생성에 모두 실패하게되면 패널티를 받습니다.
이번년도 1월달에 진행된 메라피 하드포크 때, 마스터/슬레이브 네트워크가 이미 적용되었으며, 메인넷 리기는 메라피의 기본 구조를 계승하는 바, 론칭 시 하나의 마스터 네트워크와 여러개의 슬레이브 네트워크를 가지게 됩니다.
TTC 블록체인 플랫폼과 에이콘 프로토콜의 분리
기존의 TTC 토큰은 플랫폼 코인 TTC(TTC)와 소셜 프로토콜 토큰 Acorn(ACN)으로 분리됩니다. 기존의 TTC가 플랫폼 코인 TTC와 프로토콜 토큰 ACN으로 사용 목적과 유용성에 따라 분리되어, 각각 더 간결하고 건전한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하였습니다.
TTC 블록체인은 우수한 기술력과 탄탄한 토큰 이코노미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TTC 코인는 블록 생성 보상, 투표 보상 등 블록체인 플랫폼 기능과 관련된 사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의 거버넌스(컨센서스, 투표 등)와 운영(가스 등)과 관련된 비용은 TTC 코인을 통해 지불됩니다.
에이콘 프로토콜은 TTC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이며, TTC 표준 토큰인 TST-20 토큰인 ACN을 통해 네트워크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는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ACN는 인앱구매, 광고 크래딧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에이콘 프로토콜은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사용자들을 블록체인 상의 프로토콜로 묶어내어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해내고, 에이콘 프로토콜 유저들은 TTC커넥트를 통해 보상을 받게 되며,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TTC의 사용자로 편입되어 TTC의 에코시스템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며 함께 커 나갑니다.
메인넷 론칭 후, 기존 ERC-20 토큰 TTC 1개는 TTC 플랫폼 코인 1개와 ACN 10개로 전환됩니다. 전환된 TTC는 즉시 사용 및 전송이 가능하며, 전환된 ACN의 30%는 언락 상태로, 나머지 70%는 30일 락업을 갖춘 형태로 배분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