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포스터는 무엇이 다른가

TVING Product Design
tving.team
Published in
5 min readJun 2, 2022

안녕하세요. 티빙 UX디자인팀 차지현 입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라이프가 지속되면서 OTT 서비스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게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수많은 콘텐츠 홍수 속에 어떤 콘텐츠를 봐야 할지 결정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혼란스러울 때가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콘텐츠 포스터가 고객에게 선택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포스터의 아트웍 또한 UX적으로 접근하여 고객의 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조금 더 깊이 있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스크린이 작은 모바일 환경에서도 포스터를 구성하는 요소들(콘텐츠 로고 타이틀, 배경 이미지)이 명확하게 인지될 수 있도록 아래 3가지의 제작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디바이스 환경을 고려하여) 로고 타이틀의 가시성을 높임

로고의 형태가 가로 혹은 세로로 길 경우 로고 정렬을 변형하여 크기를 키우고, 배경 색상과 명확하게 대비되는 명도가 높은 컬러로 콘텐츠 타이틀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캐릭터를 강조

포스터 내 인물이 많거나 인물 외 다른 부가 요소들이 많을 경우, 인물의 표정과 움직임이 잘 드러나도록 배치합니다. 이때 작은 화면에서도 인물의 표정이 잘 느껴질 수 있도록 인물의 크기도 특정 사이즈 이상을 유지합니다.

이미지 선명도

이미지 밝기, 색상, 톤 등을 조절하여 보다 극적으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A/B테스트 진행 과정

위 기준에 맞게 포스터를 제작하고, 포스터가 OTT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았던 영화 콘텐츠를 대상으로 이미지 전환 전과 후의 효율을 비교해 봤습니다. 테스트 방식은 1차와 2차로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1) 1차 테스트

크레딧 및 마케팅 메세지 등 로고 타이틀 외 모든 문구를 제거하고 로고 타이틀을 시인성 있게 배치하여 온라인용으로 포스터 최적화

전환 결과, 대상 콘텐츠의 선택률이 이전에 비해 105% 높아졌습니다. 또한 메인 배너와 추천 띠 등에서 추가 노출이 있었던 콘텐츠는 더 높은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2) 2차 테스트

1차 테스트 대상 콘텐츠 가운데, 포스터 내 인물이 2인 이상인 경우를 선별해 캐릭터 단독형 또는 장르와 스토리라인이 느껴지는 이미지를 활용한 연출형으로 추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차 테스트 대비 5.5% 상승된 효율을 보였습니다. 캐릭터 단독형으로 제작되면 효율이 더 좋을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메인 포스터 기준 1차 효율이 더 높은 작품들도 있었습니다.

인물 간의 관계와 연관성이 중요한 콘텐츠의 경우, 캐릭터 중심의 단독 컷보다는 메인 포스터 기준의 1차 전환작의 효율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장르와 스토리라인이 두드러진 콘텐츠의 경우 주요 캐릭터가 강조된 유형 또는 장르/스토리로 연출된 유형인 2차 개선작 효율이 더 높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추가 테스트

2차 개선 진행 시 발견했던 인사이트를 정교화하기 위해

다른 캐릭터로 교체하거나 장르와 상황을 고려한 또 다른 연출 컷으로 추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아래의 경우에 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는 추가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 호감도가 높거나 화제성 있는 인물로 제작된 포스터
  • 블랙에 가까운 어두운 배경 색의 OTT 서비스 환경에서 조금 더 눈에 띄는 밝은 색상의 이미지가 활용된 포스터
  • ‘액션’ 장르의 콘텐츠의 경우 인물의 표정과 역동적인 움직임이 포착된 이미지가 사용된 포스터
  • 인물의 얼굴 식별이 가능하고 표정이 두드러진 포스터

특히 이러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더 높은 효율을 보인다는 점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장르가 잘 표현된 이미지 + 밝은 배경의 이미지가 사용된 포스터’, 또는 ‘화제성 있는 인물을 활용한 경우 + 인물의 얼굴이 잘 보이는 포스터’ 등의 중복적인 요소들이 더해졌을 때 높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고민은 티빙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우리의 콘텐츠를 잘 보여주고, 더불어 탐색과 시청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좋은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고민과 노력들이 고객들에게도 잘 전달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미지 출처//

지구 침공: 컨테이젼 (미디어로그)
로스트걸 & 러브호텔 (버킷스튜디오)
나이브스 아웃 (CJCA)
티끌모아 로맨스 (CJ Ent)
택시운전사 (CJCA)
두 여자 (kt alph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