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가이드 설계와 운영

Damin Kim
tving.team
Published in
5 min readJan 9, 2023

안녕하세요, 브랜드 디자인팀 김다민입니다 😎

브랜드 디자인팀은 티빙의 일관된 시각적/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티빙의 DNA를 담은 키 비주얼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2022 ‘프로모션 디자인 가이드’ ‘파라마운트 플러스 코브랜딩 가이드’ 제작과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프로모션 디자인 가이드

티빙에서 제작되는 프로모션은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작업하기 때문에 티빙의 브랜드가 하나의 결로 표현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티빙의 아이덴티티를 지킬 수 있도록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하는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가이드는 엄격한 규칙을 만든다기보다는 파트너들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효과적인 브랜드 자산을 만드는데 필요한 리소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작과정

Point

“일관된 아이덴티티 전달 “

“직관적이고 편안하게 정보를 인지할 수 있으면서 콘텐츠의 결을 해치지 않는 밸런스 지향”

1. 유관부서와의 합의
: 가이드를 제작하기에 앞서 현업과 가이드 내용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 로고 표기의 필수사항과 위치 (디바이스, 서비스)
— 날짜 표기 방식
— 자막 폰트와 크기 위치
— 상황별 폰트 사용
— 태도 및 어조
— 비주얼 스타일
— End tag CTA

2. 가이드 제작
—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한 다양한 리소스 개발 (Ai, psd, After effect project, png, jpg 등)
—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적용 사항 관리

티빙 오리지널 로고에 대한 규정
티빙 프로모 엔드텍 규정

3. 운영과 검수

— 가이드를 강력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론칭 선재물은 필수적으로 브랜드디자인팀에게 검수 받도록 하고 미디어 전반에 노출되는 티빙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관리
— 가이드에 맞지 않을 시 근거에 따라 수정 권고

4. 지속적인 고도화 관리

— 현업에서 실제로 적용하기 어려웠던 부분 개선
— 예외적용 사례 DB
— 그래픽 개선

프로모션 디자인 가이드가 세상에 나오고, 2번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1년이 지난 현시점에 가이드를 명확하게 지킬 수 있는 문화가 어느정도 정착이 되었고, 티빙의 브랜드 접점에서 티빙만의 identity를 느낄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가이드를 고도화하고 티빙이라는 브랜드가 생동감 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파라마운트 코브랜딩 가이드

2022.6.16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이 티빙 서비스에 공식 론칭 되면서 SNS 채널과 옥외광고 등 전역에서 파+ 콘텐츠를 선보일 경우 적용할 Co-branding 가이드가 필요했습니다.

파라마운트+의 최초 글로벌 진출이 아시아의 대한민국 그리고 그 중심이 티빙인 만큼, 첫 글로벌 Co-branding 가이드를 만드는 케이스였습니다.

단순히 파라마운트+의 영역 TVING의 영역으로 나누어보지 않고, P+과 TVING의 브랜딩이 어우러져 한개의 Creative로 보이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아 디자인 가이드를 설계하였습니다.

글로벌 OTT와의 협업이다 보니 영어/한글 디자인에 따른 간극이 발생할 수 있어 포스터, 키아트, 프로모, 엔드텍, SNS(Instagram, Youtube)의 목업을 제작해 본사와 1차 협의를 하고 승인 후 본격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포인트는

  1. 티빙과 파라마운트+ 양사가 동일한 밸류로 보일 수 있도록 할 것
  2. 파라마운트+의 블루 컬러와 티빙의 레드 컬러가 자칫 충돌하여 촌스러워 보이지 않도록 컬러 밸런스를 지킬 것
  3. 양사의 브랜드 가이드를 명확하게 지키면서 조화로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

위의 포인트를 지키며 많은 테스트를 통해 현재의 Co-branding Guide가 제작되었습니다.

2023년 날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역시 티빙 브랜드 디자인팀 일원으로 브랜드 파워를 키우는데 일조하고, 티빙을 고객들의 마이브랜드로 만드는데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