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가치를 보다
티빙과 같은 OTT를 이용할 때 모바일에만 한정되어 생각하던 이전과는 달리, 최근 PC, 스마트TV 등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즐기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렇듯 새로운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영상 시청이 가능하도록 재생 품질을 높여나가는 역할을 웹개발팀에서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티빙의 ‘어벤져스’ 라고 불리는 웹개발팀의 김제민님을 만나 웹개발팀의 문화와 향후 목표 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웹개발 김제민입니다.
티빙에는 2021년 1월에 합류하게 되었고, 웹 전반의 서비스 개발 업무와 웹 기반 동영상 플레이어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고 계실까요?
엠넷과 CJ ENM을 거치면서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에서의 프론트엔드 개발 커리어를 쌓고 있습니다. 주로 웹 기반 동영상 플레이어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며 현재의 티빙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저 또한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즐기며, 수많은 유저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에 매력을 느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진 웹 전반의 기술력으로 티빙을 발전시키고 싶었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고의 성취감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 자신이 함께 성장할 수도 있고요.
소속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 인원 7명으로 구성된 웹개발팀은 웹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환경의 티빙 서비스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익히 알고 계신 PC WEB, Mobile WEB 외에도 삼성, 엘지 Smart-TV와 Android-TV의 티빙도 웹앱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티빙 서비스에 대한 Frontend 개발 업무 외에 안정적인 재생 품질의 웹플레이어 제공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 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웹개발팀은 수평적 문화를 지향하고, 업무적 피드백을 자유롭게 나누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슬랙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기도 하고, 적극적으로 함께 의견을 나누면서 올바른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해 나가는 팀입니다.
개인적으로 함께 만들어나가는 개발 문화를 통해 개인의 발전이 조직의 발전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는데요. 팀 내에서 기술적 트렌드에 대한 자유로운 공유와 팀 스터디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각자 맡은 바가 달라도 서로 배울 점이 많아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웹개발팀은 작년과 올해 PC웹과 스마트TV, 안드로이드TV 의 리뉴얼을 담당했고, 올해는 각 서비스별로 UI/UX 고도화 작업들과 재생 품질 안정화 등의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현재 주로 스마트TV 환경에서의 재생 품질 고도화와 재생 테스트 자동화를 어떻게 구체화해 진행할 수 있을지와 관련된 과제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 후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일까요?
티빙은 한 마디로 하고잡이들의 집합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안주하지 않고 시도하려고 하는 열정, 도전을 믿고 장려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분위기, 그리고 실패해도 그것을 통해 새로운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분위기가 가장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 다소 부족했던 기존 조직과는 달리 함께 소통하며 다양한 개발 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들이 팀의 퀄리티와 기술적 성장을 이루어냈고, 그것이 티빙의 발전에도 기여했다는 점 또한 매우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함께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들이 웹개발 팀 내에도 잘 정착되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프론트 서비스를 런칭할 수 있었던 것 또한 굉장히 뜻깊었습니다.
개발자로서 느끼는 티빙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대규모의 트래픽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또 열정과 실력이 있다면 본인이 원하는 것들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면서 개인의 성장이 가능하고, 이것이 회사의 발전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티빙에서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유저 분들이 티빙의 서비스를 접하실 때 불편함 없이 안정적인 재생 품질을 위한 플레이어 고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자 하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에서 기술적으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티빙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그것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료들과도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싶습니다.
김제민님께서 추천하시는 티빙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환승연애>를 재밌게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즌 2보다 1이 더 흥미롭게 느껴졌는데요. 유명하거나 잘 알려진 사람들이 아닌 비연예인들의 연애 이야기를 진솔하고 현실적으로 담아낸 점이 특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새로운 동료가 함께한다면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실까요?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즐겁게 작업하고 기술적으로도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고 하나하나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배우고, 실패도 하고, 성취감을 느껴나갈 수 있는 동료면 최고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업무적으로는 웹 기술 전반의 깊은 이해를 가지고 웹 기반 동영상 플레이어 쪽에도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적극 환영입니다!
티빙의 입사를 고민하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수평적인 문화 속 함께 성장하고 개발하면서 최고의 고객 만족 서비스를 구축해가는 즐거움을 같이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아직 고민하고 계신가요? 지금 바로 티빙과 함께 하시죠!
➡ ‘NO.1 K콘텐츠 플랫폼’ 티빙에 지원하고 싶다면?👨👨👧👧
Editor : TVING 김성용님, 고현지님, 홍채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