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으로 즐기는 티빙
티빙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일반적인 VOD 형태 외에도 실시간 라이브, 퀵 VOD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라이브로 제공하는 콘텐츠는 티빙에서 독점으로 제공하는 UFC, 분데스리가, 월드매칭슈퍼복싱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프로야구나, 프로배구 등 다양한 실시간 라이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시간 라이브 콘텐츠를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하고 배포까지를 프로덕트운영팀에서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프로덕트운영팀 조설우님을 만나 티빙의 프로덕트운영팀의 문화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티빙 프로덕트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설우입니다.
저희 팀은 방송VOD, 영화VOD, 실시간 라이브 등 각 담당자별로 업무가 나누어져 있으며, 현재 저는 주로 퀵VOD, 실시간 라이브를 전체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 계실까요?
티빙에 입사하기 전, 미디어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를 하였습니다.
벤더사에 있으면서 비디오/오디오/자막 등 미디어 기술 관련하여 지식을 쌓았고, 여러 방송사에서 제작 업무 및 IMF 패키징, 가장 최근에는 타 OTT 플랫폼에서 VOD/라이브와 관련된 미디어 기술 운영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평소 OTT 서비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티빙의 경우 현재 VOD/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은 ENM 콘텐츠 및 오리지널 작품을 기반으로 추후 전 세계적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저에게 좋은 기회가 생겼고 해당 포지션에 제가 도움이 될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로 인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알아볼 수 있는 경험과 새로운 것들을 실현하여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며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소속팀의 주요업무는 무엇인가요?
프로덕트운영팀은 크게 방송/영화/실시간 운영 업무로 구성되어 있고, 담당자별로 업무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사전에 VOD/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될 수 있도록 이미지/영상/메타데이터/자막/송출신호 등 여러 가지 필요한 사항들을 준비하고, 서비스되기 전 마지막 단계에서 모든 준비가 되었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고 편성하여 콘텐츠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중 이슈가 발생한다면, 즉시 유관부서분들과 소통하여 이슈 원인 파악 및 해결하는 데 협업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방송/영화/실시간라이브를 주로 맡고 있는 담당자가 있어, 이슈가 발생했을 때 좀 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자의 의견을 낼 수 있는 수평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더 분과 팀원 분들 간에 서로 자유로운 의견을 제시하여 좀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 없을지 주기적으로 공유하는 편이며, 특히 팀원분들이 굉장히 친절합니다.
매주 주간회의를 통하여 각자 어떤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공유하는 자리가 있어 담당자가 부재 시, 다른 동료분들께서 대신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연차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라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KBO리그(프로야구)/분데스리가/UFC/퀵VOD 등 라이브 서비스를 전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라이브 이외에 신규 라이브가 발생할 경우 개발/수급팀과 해당 라이브는 어떻게 세팅하고 운영할지 논의하고 서비스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인 최종 편성을 진행하여 티빙 앱에서 서비스 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 후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일까요?
주로 여러 회사들을 보면 타운홀 미팅 때는 발표하시는 분들의 내용만 공유 받는 자리가 많았는데, 익명의 Q&A를 통하여 임원진분들과 민감한 내용들을 거리낌 없이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모든 분들이 굉장히 친절하시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귀찮은 요청과 질문을 해도 모든 분들께서 본인의 일처럼 적극적으로 대답해 주시고 해결해 주시는 것을 보고 정말 좋은 사내 문화를 가지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엄청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가장 큰 장점은 CJ 계열사 복지를 전부 누릴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조설우님께서 추천하는 티빙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스포츠를 굉장히 좋아하여, 최근에는 최강야구를 즐겨 보고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 좋아했었던 선수들이 나와서 예전의 향수를 느낄 수 있어서 좋았으며, 라이브로 KBO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 특히 야구에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티빙에서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스포츠 서비스의 경우 시청자들을 유입하고 락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시청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들을 맞출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반영함으로써 티빙 서비스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는 라이브만을 담당하고 있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지식들을 기반으로 점차 VOD까지 확장하여 좀 더 편리하고, 훨씬 더 나은 퀄리티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여 모든 시청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만큼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로 인하여 가깝게는 국내 OTT에서 1위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티빙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동료가 함께한다면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실까요?
프로덕트운영팀은 서비스 오픈하기 전 최종 단계에서 모든 것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꼼꼼하면서 책임감 있는 분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운영 업무 특성상, 실시간으로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유관 부서분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하여 빠르게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이라면 그분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여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한 단계 더 발전해나가는 것을 추구하는 분과 함께한다면 너무 행복할 것 같습니다.
티빙의 입사를 고민하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모든 동료들과 웃으며 업무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는 회사입니다. 더 나은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좋은 분들이 많이 필요하니 고민하시지 마시고 지원해 주세요!
➡ ‘NO.1 K-콘텐츠 플랫폼’ 티빙에 지원하고 싶다면?👨👨👧👧
Editor : TVING 김성용님, 고현지님, 홍채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