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를 추천하는 사람들

TVING Recruit
tving.team
Published in
7 min readOct 25, 2022

콘텐츠 홍수시대인 요즘 다양한 OTT 서비스들이 각자 만의 오리지널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풍요 속의 빈곤으로 불리우며, 콘텐츠는 다양하게 있으나, 무엇을 봐야 할지 모르겠고, 콘텐츠를 찾으며, 많은 시간을 소비하며, 결국 아무것도 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티빙에서도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용자 별 선호하는 콘텐츠가 다양하기 때문에, 티빙은 이용자 별 콘텐츠 시청 패턴을 분석하여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님이 좋아할만한 프로그램, △△님이 좋아할만한 영화 등 이전에 시청하던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를 맞춤 추천하여 무엇을 볼 지에 대한 시간을 줄이고, 더욱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티빙의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이터엔지니어링의 구건모님을 만나 티빙의 추천서비스와 데이터엔지니어링팀의 문화 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9월에 입사해 티빙에 약 1년 정도 근무한 주니어 개발자 구건모입니다. :)
데이터엔지니어링팀에서 주로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고 고도화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그 외에도 AI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AI 기술을 리서치하고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을 설계 및 구현하는 업무 또한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빙에 입사하시기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가지 계실까요?

저는 티빙이 첫 직장이긴 한데요, 그 이전에도 꾸준히 현재 직무와 관련된 커리어를 쌓아왔습니다.
학부생때는 컴퓨터그래픽스 랩실에서 컴퓨터 비전 AI 연구를 해왔고, 두 번의 인턴십을 가졌는데 스칼라웍스에서는 AI 연구원으로써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업무 그리고 카카오 추천팀에서는 멜론 유사곡 추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티빙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라는 프로그램에서 수료 시점에 네트워킹 데이를 통해서 참가한 각 회사에 대해 알아보고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네트워킹 데이에서 티빙의 데이터엔지니어링 직무가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지원했고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이유는 지원 당시 분사한지 얼마 안되어 일반적인 대기업과는 달리 스타트업처럼 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주니어로써 다양한 기술 스택을 경험해보고 싶은 욕구가 있었기 때문에 티빙의 상황과 제 욕구가 잘 맞물려서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지원하기 전 생각했던 티빙과 입사 후 경험한 티빙은 어떤가요?

실제로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어서,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티빙이 CJ 계열사 중 하나 이지만, 대기업의 경직된 문화나 환경이 아닌, 스타트업에 가까운 유연한 근무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주요업무는 무엇인가요?

데이터엔지니어링팀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레이크, 파이프라인 구축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검색/추천 시스템을 내재화하고 고도화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속팀의 업무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데이터엔지니어링 팀은 업무 방식에 있어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협업을 중요시합니다. 스프린트, 스크럼, 기술리뷰 그리고 회고를 통해 팀 내에서 발생하는 업무에 대해 소통하고 단순히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팀과 함께 일이 되게 하기 위해 같이 고민하고 수행합니다.

누구나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생각을 하는데, 일례로 추천 시스템 온보딩 프로젝트가 끝난 후 그 다음 업무에 대해서 필요성을 직접 제안하고 리드해서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구성원 모두를 존중하기 때문에 이런 프로세스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는 범용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는 하나의 모델에서 하나의 추천 결과를 생성하는 형태인데, 이렇게 구성될 경우 확장성 측면에서 공수가 많이 드므로 여러개의 추천 결과를 생성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고 발생 가능한 공수를 줄이려고 합니다.

그 외로는 개발된 추천 모델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유기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부수적인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다가 번아웃(Burnout)을 피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하시나요?

리프레쉬를 하기 위해 한달에 한번 정도는 푹 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주도에 있는 스타빌을 다녀왔는데요, 편안한 휴식을 통해 재정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티빙에 입사 후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일까요?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재택근무입니다. 예전부터 학교나 회사에 이동하는 시간을 되게 아깝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아낀 만큼 저를 위해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재택근무로 출퇴근 시간에 대한 절약한 시간을 자전거를 타거나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늘어나,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이렇게 티빙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것은 회사 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이 활성화가 잘 되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공백이 없어서 가능한 것 같습니다.

BI+ 도 정말 만족하는 부분인데요, 금요일 오후시간의 여유가 주는 행복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좋은 문화를 구축하기 노력하는 동료들과 회사에 만족합니다. 달마다 열리는 타운홀미팅이나 팀에서 하는 회고 등 그냥 형식상 하는 것이 아닌 정말 더 좋은 문화에서 우리가 일을 하고자 하는게 느껴져서 좋은 동료 좋은 회사에 내가 속해 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티빙에서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추천 시스템을 구축 및 고도화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더 상세하게는 개인화 추천을 티빙 서비스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목표를 이루려면 엔지니어링의 역량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델링 뿐만이 아니라 엔지니어링도 잘하는 AI 엔지니어가 되고자 하는게 목표입니다.

새로운 동료가 함께한다면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실까요?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료와 일을 하고 싶습니다. 대부분 들어봤을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와 일맥상통 하는데요, 부끄럽지만 저 또한 혼자 빨리 가려고 했던 적이 있기 때문에 혼자 가는 것이 큰 의미가 없고 오히려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함께 가는 것의 가치를 알고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

티빙의 입사를 고민하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티빙은 제가 입사한 이래로 쭉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많은 회사입니다. 그래서 티빙은 성장을 바탕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해야 될 것들도 많고요. 성장하는 회사에서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다면 티빙에 합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NO.1 K콘텐츠 플랫폼’ 티빙에 지원하고 싶다면?👨‍👨‍👧‍👧

https://team.tving.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