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구글 인앱결제 적용기

mace
tving.team
Published in
9 min readApr 4, 2022

2022년 3월 31일, 티빙에서도 구글인앱 결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빙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과 안드로이드TV에서 이용권 구독시 Google Play Store의 인앱결제기능으로 빠르게 구매 가능합니다.

담당 기획자 한태경님의 회고 들어보겠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1월 중순에 티빙 서비스기획에 합류하게 된 한태경입니다. 현재 티빙의 회원/빌링 파트를 맡고 있습니다.

구글 인앱 결제 프로젝트를 하게 된 배경은?

출처: 조선일보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03/18/Y2OH2ZKOSJFU7H7OZJUEGULFVA/

구글의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이 배경이 되었습니다. 2022년 3월 31일까지 구글인앱 기능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앱 업데이트를 할 수 없으며 6월 1일부터는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1월부터 3월 31일까지 약 3달이라는 빠른 시간내에 적용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안드로이드 TV 앱에 구글인앱 결제 기능을 탑재하고, PC웹 및 iOS앱에도 관련 변경사항을 적용해야 하는 큰 프로젝트 였습니다.

구글인앱 결제를 적용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했나요?

티빙의 안드로이드 앱은 원래 자체 결제 기능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들어내고 구글인앱 결제로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변경이 필요했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인앱 결제를 도입하는 대신 개발사 자체결제를 유지할 수 있는 방침이었지만, 고객 사용성 등을 고려했을 때 구글인앱 결제만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티빙 앱에서 이용권을 구독할 수 있는 모든 경로에서 Google Play Store의 구독페이지로 연결이 필요했으며 구글인앱 결제를 통해 구독한 이용권을 변경하거나 해지하는 기능도 개발 스펙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했습니다.

또한 Android OS 뿐만 아니라 iOS나 PC Web에서도 구글인앱 결제로 구독한 이용권을 다른 채널에서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구글인앱 결제와 다른 결제방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인앱결제 방식과 티빙의 자체 결제방식을 비교해보자면, 인앱결제는 티빙에서 이용권을 선택하면 구글이나 애플 스토어에서 결제가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티빙에 신규 가입 후 이용권을 구매할 때 별도로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결제할 필요 없이 인앱으로 뜨는 스토어 바텀시트에서 바로 간편하게 결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을 경우, 구글이나 애플 스토어에서 한눈에 구독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플 모두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결제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티어제도 운영으로 구글과 똑같이 30% 수수료를 부과하더라도 더 비싼 가격이 책정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 애플의 수수료 인하로 티빙에서는 애플 인앱 이용권 가격을 구글 인앱 이용권 가격과 동일하도록 인하할 예정입니다.

구글과 애플 인앱결제의 차이점은 유저에게는 주로 사용하는 OS가 무엇이냐에 따라 선택하는 결제방식이 달라진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각 스토어에서만 구독관리, 해지가 가능하며 티빙 안에서도 결제가 이루어진 OS에서만 이용권 변경이 가능합니다.

신규 입사자로서 느낀 점은?

1월 17일 입사 후, 저는 온보딩 기간을 거치고 2월 부터 본격적인 구글인앱 프로젝트에 투입되었습니다. 전임자였던 유은현님이 도와주신 덕분에 3월부터는 혼자 메인으로 프로젝트를 맡아 개발 및 QA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책 확인과 기획 수정 및 관련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였습니다.

신규 입사한 기획자로서 겪었던 어려웠던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구매 케이스와 다양한 디바이스가 존재한다는 점, 그래서 다양한 예외케이스가 존재한다 는 점이었습니다. (티빙에서는 서비스하는 디바이스와 OS를 POC라고 부릅니다. 앞으로는 POC라고 칭하겠습니다.)

MBTI 궁합 매트릭스. 티빙의 다양한 POC와 이용권 별로 크로스 체크했던 표가 마치 이렇게 서로 궁합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 같아 복잡하지만 재미있었다(?)

티빙에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이용권 구독’과 ‘개별구매’로 나뉩니다. 이용권은 다시 프리미엄/스탠다드/베이직으로 나뉘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처럼 제휴 전용 이용권도 존재합니다. 또한 월간/연간 이용권의 구분도 존재합니다.(구글인앱에서 연간 이용권은 제외)

‘개별구매’는 컨텐츠에 따라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인데, 개별구매할 경우 티빙캐시를 충전하여 결제가 가능했으나 구글인앱 배포와 함께 충전 기능을 모든 POC에서 제외하고 소진만 가능하도록 결정되었습니다. 또한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첫 달 무료 쿠폰’ 등 쿠폰을 등록하고 소진하면 다음 달부터 이용권을 결제하는 케이스도 있었는데 구글 정책상 맞지 않아 기능을 제외하는 결정도 있었습니다.

고려해야 할 디바이스가 다양하다는 점은 OTT 서비스 업계로 옮기고 나서 가장 새로운 부분이었습니다. 이전에는 모바일 앱이나 특정 기기만 기획해봤었는데 하나의 기능을 바꾸면 AOS, iOS등 모바일기기 (스마트폰/태블릿) 뿐만 아니라, PC, TV 등 다양한 POC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서 챌린지가 있었습니다. 또한 각 POC 별로 특성과 히스토리, 기능이 조금씩 달랐기에 여러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구글인앱 관련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진행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시행착오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기획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하나 해결하면 다음 문제가 나타나는 매직.

가장 어려웠던 점은 레거시의 존재와 히스토리 파악이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무려 2010년 부터 시작된 서비스이다 보니 기획완료 후에도 새로운 문제가 발견되어 다시 파악하고 정책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안드로이드 모바일앱과 안드로이드 TV앱의 패키지 아이디가 달라 서로 이용권 변동에 대한 연동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과거 히스토리를 알아보니, 안드로이드 TV를 런칭했을 당시 여러가지 이유로 별도의 앱 패키지 아이디로 개발하였는데 구글 인앱결제를 도입하면서 구매관련 데이터가 구글 계정에 묶여있게 되다보니 발생한 이슈였습니다.

구글에서는 각 이용권을 하나의 구매 상품으로 보기 때문에 티빙의 다양한 이용권을 선택하는 화면이 제공되지 않아 티빙 앱에서 먼저 각 이용권을 선택한 후, 그 이용권을 구매하는 화면은 Google Play Store로 넘어가는 구조였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모바일앱에서 베이직 이용권을 구독한 후 안드로이드 TV에서 스탠다드로 업그레이드 할 때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 다른 앱에서 다른 이용권을 구독하게 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결국 모바일과 TV간에 이용권 변경이 되지 않도록 하고 고객에게 안내문구와 팝업을 통해 안내하는 방향으로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수학문제를 푸는 것 같았던 구글 정기결제 업그레이드 종류별 예시.

또 어려웠던 점은 구글의 정기결제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책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해지, 구독취소, 일시중지, 유예, 계정 보류 등) 중에 기존 티빙에 없었던 정책이나 달랐던 점이 많았기에 이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구글 계정과 티빙 계정의 관계 등 다양한 해결해야 할 점들이 있었습니다.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은?

티빙 구글인앱결제 1호 유저 김성수님 인증

티빙 빌링 개발 담당자 김성수님이 첫 구글인앱 실 결제 테스트 성공 후 1호 유저가 되었을 때, 그리고 구글에 제출한 심사가 통과되었을 때 정말 감격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무사히 배포할 준비가 되어 너무 기쁩니다.

아쉬웠던 점은?

아무래도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 티빙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말 그대로 데드라인이 정해진 촉박한 프로젝트를 맡다 보니 고객 경험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던 점이 아쉽습니다. 앞으로 티빙 회원/빌링 기획자로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티빙 회원/빌링 기획자로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족한 저를 도와주시고 많이 가르쳐주신 서비스기획 동료분들과, 많은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시고 도와주신 은현님, 그리고 박현석 팀장님께 가장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밤 낮으로 고생해주신 개발 PM 김성수님과 벡엔드 개발자분들, 오수경님과 앱 개발자분들, 웹과 안드로이드TV의 조진아님과 웹 개발자 분들, 송유진님을 비롯한 디자이너 분들, 꼼꼼한 QA를 담당해주신 김효진님과 QA분들, 데이터와 이용권 등록 및 결제프로필 담당해주신 한지훈님과 고객관리, 사업개발, 운영지원, 운영기획 동료 여러분께 모두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참조문헌: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03/18/Y2OH2ZKOSJFU7H7OZJUEGULFVA/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20323500326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subscriptions?hl=ko

--

--